새해에는 브이월드로 민족의 영산 백두산을 더 가까이 느껴보세요!

- 국토해양부, 브이월드로 세계 최고 수준의 백두산 고해상도 3D 영상지도 서비스 시작-

 

민족의 영산인 '백두산'에 가고 싶지만 현실적인 문제로 가지 못해 아쉬워 하시는 분 많으시죠? 특히 가깝고도 먼 이북땅이 고향인 분들은 더욱 백두산이 그리울 겁니다. 이에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상반기 중 공간정보 오픈플랫폼인「브이월드 (www.vworld.kr)」의 시범서비스를 진행했었는데요. 시범서비스를 거쳐 지난 7월 20일에는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는데요.

 

이어 국토부는 공간정보 오픈플랫폼「브이월드 (www.vworld.kr)」의 성공적인 출범을 기념하고 2013년 새해를 맞아 보다 다양한 대국민 서비스를 위해 우리 민족의 영산 백두산에 대해 세계 최고 수준의 3D 영상지도 서비스를 2012년 12월 31일부터 시작했습니다.

 

 

<브이월드를 통해 본 백두산 천지 모습>

 

 

이번에 서비스되는 백두산 3D 영상지도는 지난 8월에 촬영된 50㎝급 최신 인공위성영상(프랑스, Pleiabes)으로 글로벌 지도서비스인 구글지도보다 해상도는 4배, 지형 세밀도는 9배나 뛰어나며, 상세한 지명이 표기되어 백두산 이모저모에 대해 보다 상세하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브이월드의 백두산 천지 부근(2012년 8월 촬영, 위) 모습과 구글의 백두산 천지 부근(2007년 9월 촬영, 아래) 모습>

  

특히 그동안 중국 쪽에서만 관람할 수 있었던 백산 천지를 브이월드를 통해서는 사방을 마음대로 살펴 볼 수 있게 되었고,  백두산 천지로 구비구비 이어지는 도로와 주차장 그리고 그 길을 지나는 차량까지도 볼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북한지역 천지주변에 위치한 장군봉, 제비봉 등 10여개 봉우리의 장엄한 모습도 손에 잡힐 듯 실감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백두산 아래쪽에 위치한 푸르른 녹음과 아름다운 형상의 소연지봉, 수천갈래의 계곡줄기로 한편의 예술작품을 보는 듯한 대연지봉의 모습은 또 다른 볼거리입니다.

 

 

<자동차까지 식별 가능한 해상도 50cm>

그동안 브이월드는 여수엑스포 3D 서비스(5월), 연속지적도 등 토지정보 서비스(7월), 북한지역 영상지도 서비스(9월), 독도 고해상도 3D 서비스(10월)를 추진해 왔었습니다.

 

특히 지난해 추석을 앞두고 시작한 북한 전역에 대한 영상지도 서비스는 9월 27일 일일접속자 10만3천명을 기록했고, 9월 26일부터 서비스 이후 6일간 약 30만명이나 접속하는 등 큰 관심을 모았는데요. 국토부는 지난 한해 브이월드를 운영하면서 제기된 사용자 의견 등을 반영해 다양한 공간정보 및 서비스 기능 확충을 위한 기능 고도화사업을 병행 추진했습니다.

 

<백두산 지역 주요 포털지도 비교표>

 

이번 백두산 고해상도 3D 서비스와 함께 서울시와 6대 광역시의 주요 지역들에 대해 10cm급의 고해상도 건물 3D 영상도 함께 제공됩니다. 브이월드는 구글지도보다 뛰어난 고해상 공간정보로 차별화하여, 우리 실정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현재까지 약 200만명 이상의 사용자가 접속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드니, 런던 등 해외 특정지역과 서울시내 가볼만한 거리 및 관광비 등 일반인 관심지역으로 3D 서비스 확대>

 

또한, 민간기업 및 공공기관 등이 부담없이 브이월드의 지도를 쉽게 연계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 공개프로그램(Open-API, 인터넷의 공간정보를 가공하여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제작방법을 누구나 이용 가능하도록 공개한 서비스)도 개발했습니다. 이에 50여개가 넘는 정부기관과 대학교 또는 기업 등이 지도 공개프로그램(Open-API)을 통해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공간정보 오픈플랫폼 서비스 고도화>

 

이와 함께 사용자들이 직접 브이월드 지도에 사진을 올리거나 의견을 등록할 수 있는 사용자 참여지도서비스 기능도 갖추게 됐습니다. 이밖에도 지형경사도 분석과 토공량 산출 등 3차원 공간정보를 활용한 각종 분석기능을 제공하는 데스크톱 서비스도 함께 오픈하면서 사용자의 브이월드 활용범위를 더욱 확대했으니 브이월드에 접속해보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