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에 미관 고려한 설계 적용, 아름다움과 자연을 입힌다! 

- 국토해양부, '아름다운 교량' 화보집 발간…지구촌 멋진 교량을 한눈에 -

 

교량이라고 하면 보통 딱딱하고 무거운 인공구조물을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세계 각국은 차갑고 무거운 교량의 이미지를 탈피하고자 교량 설계시 자연과 아름다움을 입히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또한 삶의 질 향상으로 도시미관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교량에 대해서도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국토해양부는 최근 세계 각국의 멋진 교량들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아름다운 교량' 화보집을 발간했습니다.

 

 

 

 

심미적 가치와 경관을 중시해 잘 만든 교량 하나는 세계 각국 관광객에게는 그 지역의 명물로 랜드마크 되고 있으며, 관련 기술자에게는 기술과 디자인에 대한 벤치마킹 장소로서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더 나아가 국가 경제발전에도 크게 기여하는데요.

 

실제로 우리나라의 인천대교는 개통 후 국내외 관광객 및 전문가 등 121만명이 방문했으며, 미국의 금문교는 센프란시스코의 관문으로 연간 1,700만명(2009년 기준)이 방문한 대표적인 명소입니다. 또한 호주 하버브리지는 오페라하우스와 더불어 호주의 랜드마크로 2013년 새해맞이 불꽃축제 당시 관광객 150만명이 몰리기도 했습니다.

 

 

<한국의 인천대교(왼쪽)와 호주 하버브리지(오른쪽)는 관광객들에게도 유명한 각 나라의 대표적인 랜드마크로 자리잡았다.>

 

<세계 각지의 아름다운 교량들>

 

<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오클랜드베이교>

 

 

<스페인의 써드 일레니엄교(왼쪽)와 바르게타교(오른쪽)>

 

 

<일본의 아카시대교>

 

 

<프랑스의 그레이트 루아르교>

 

 

이번 화보집에서는 우리나라 및 세계 속의 아름답고 특수한 3개 교량형식을 주제로 300여 개 교량사진, 형식별 발전과정, 시공과정 및 교량 제원 등도 소개되고 있습니다.

 

<아름답고 특수한 교량형식 3가지>

1. 현수교

곡선으로 늘어뜨린 현에 교량 바닥을 매달아 하중에 지지하는 형식의 교량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교량으로는 이순신대교, 남해대교, 금문교 등이 있습니다.

 

 

<현수교 형식인 이순신대교의 야경>

 

 

<현수교 형태의 교량인 프랑스 샤바농교>

 

 

2. 사장교

사장교는 주탑에서 현을 직선으로 늘어뜨려 비행기가 비상하는 모습의 형식을 말하는데요.

인천대교, 노르망디교 등이 이 사장교의 형식으로 설계됐습니다.

 

 

<사장교 형식으로 설계된 프랑스의 노르망디교>

 

 

 

3. 아치교

구조체 자체가 곡선형식으로 설계된 교량을 아치형이라고 합니다. 

아치형 교량에는 방화대교, 시드니 하버교, 라싸철교 등이 있습니다.

 

 

<아치교 형식의 중국의 라싸철교>

 

 
국토해양부는 이 화보집이 세계 각국 전문가가 설계한 우수 교량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해 교량관련 전문가에게는  예술적 영감을 주고, 일반 국민에게는 우리가 무심코 건너다니는 교량에 대한 인식을 달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진을 통해서 교량기술 발전 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아름다운 교량' 화보집은 관련 정부부처와 전국 지방자치단체, 지방국토관리청, 도로관련 학·협회 및 연구기관, 주요도서관, 설계사 등에 배포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국토해양부 홈페이지 사이버 홍보관(http://cyber.mltm.go.kr)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교량을 건널 때 교량의 미관과 형식을 한번씩 살펴보시는 건 어떨까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