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체험으로 직접 느껴본 분당선 개통구간



작년 10월 6일 한강을 건너는 또 하나의 전철 노선이 된데 이어, 12월 1일부터 서울과 수원을 잇는 새로운 교통축을 담당하게 된 노선이 있지요? 2004년 착공하여 오랜 공사기간 끝에 드디어 개통한 분당선 광역전철이 그 주인공입니다. 



<왕십리역에 진입중인 분당선 열차 (출처 - 연합뉴스)>



2012년 10월에 개통한 노선은 총 6.8km로 선정릉, 강남구청, 압구정로데오, 서울숲, 왕십리 총 5개의 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업무·주거 밀집지역인 강남구를 관통하여 도심으로 잇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 더욱 의미 있는 노선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강남구청역과 왕십리역은 환승역으로서 분당선 연장선의 개통 효과를 더욱 극대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강남구청역은 서울지하철 7호선과 환승연계가 되어 서울 동북부, 서남부로의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서울지하철 7호선도 10월 27일 부천·인천구간 연장선이 개통됨으로서 보다 큰 연계효과를 누리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왕십리역은 이미 중앙선, 2호선, 5호선의 3개 노선으로 환승이 가능한 교통 요충지로, 분당선의 마지막 역이자 수도권 곳곳으로 환승할 수 있는 역입니다. 



<왕십리역 환승 네트워크 (출처 - 네이버 지도)>

 


왕십리역은 분당선 개통에 따라 무려 4개의 전철 노선이 만나는 거대 환승역이 되었는데요, 아직 수도권 전철 내에선 4개 노선이 환승하는 곳은 왕십리역이 유일하니, 그 파급효과는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엄청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선정릉역은 9호선이 개통하면 9호선과의 환승으로 여의도·김포공항으로의 연계가 가능하고, 9호선과 공항철도가 직결예정에 있으므로 인천공항까지도 연계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12월 1일에 개통한 기흥~망포 구간도 철도 교통이 전무했던 용인 서부, 수원 영통지역의 주민들의 새로운 발이 되었습니다. 기흥~망포구간은 총 7.4Km로, 용인시 기흥구에 위치한 상갈역, 수원시 영통구에 위치한 청명, 영통, 망포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동안 전철노선 비수혜 지역이었던 이 지역들에서 이제 성남, 서울 강남, 그리고 얼마 전 왕십리까지 연장된 덕에 도심·강북지역 까지도 환승 없이 한 번에 접근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럼, 한 번 분당선을 체험해 볼까요? 이번엔 선릉~왕십리 구간을 체험해 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압구정로데오 역에서 출발합니다! 깔끔하게 단장해놓은 출입구부터 얼마 전 개통한 노선임을 말해 주고 있네요. 이제 내려가 보겠습니다.





지하1층, 2층…. 계속해서 내려가네요. 왜 이렇게 깊게 지어놨을까요? 그 이유는 분당선이 한강을 지하로 통과하는 하저터널 방식으로 건설되었기 때문입니다. 현재 한강을 건너는 전철 노선 중에서 하저터널로 지어진 노선은 분당선과 함께 5호선이 유일합니다. 5호선의 여의나루-마포 구간, 천호-광나루 구간이 하저터널로 건설되었는데요, 덕분에 지하에서 지상으로 나오는 공간을 확보하지 않아도 되었고, 추가로 다리를 놓지 않아 한강의 경관을 훼손하지 않고 보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드디어 개찰구에 도착 했습니다! 분당선 연장선은 수도권 요금체계에 속하므로 다른 전철 노선들과 자유로운 환승이 가능합니다. 




 

승강장에는 승객의 안전과 역사 내 공기 질을 높이기 위해 스크린 도어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지상구간인 왕십리역을 제외하고는 개통된 전 구간 스크린도어가 완비되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곧 왕십리행 열차가 들어오네요! 분당선은 출·퇴근 시간대에는 4~5분 간격으로, 평시에는 8분 간격으로 운행합니다. 





열차가 출발한 지 10분도 되지 않아 종점인 왕십리역에 도착한다는 안내방송이 나오고, 드디어 지상으로 열차가 올라왔습니다!

   




하지만 주위를 둘러보기도 전에 바로 왕십리역에 도착해버리네요. 왕십리역은 중앙선과 역사를 공유하기 때문에 계단을 따라 내려갔다가 바로 올라오면 중앙선으로 편리하게 환승이 가능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새롭게 개통해서 깔끔하고 이용하기도 편리한데다가, 정시성 까지 갖추었으니, 이제 분당선이 통과하는 지역에서는 분당선의 장점을 따라올 교통수단이 없어 보입니다.^^ 수도권 동남부 성남·용인·수원 지역과 서울 강남·도심을 한 번에 잇는, 빠르고 편리한 분당선 광역철도, 많은 이용 부탁드려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