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18일 국토교통부는 다문화가정 어린이들에게 인천 국제공항과 부천 아인스월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번 '어린이와 함께하는 국토교통부 랜드마크 탐방'은 안산 지역에 위치한 ‘이웃사랑 안산 다문화지역아동센터’ 아이들과 국토교통부 어린이 기자들이 함께했다. 







아침부터 무섭게 쏟아지던 폭우가 다행히 그친 후, 일행은 가장 먼저 인천 국제공항 전망대로 향했다. 인천공항 인근 오성산에 위치한 인천 국제공항 전망대에서는 인천 국제공항의 전체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었고, 눈 앞에 길게 펼쳐진 제 3 활주로도 볼 수 있었다. 비행기가 이륙하고 착륙하는 모습을 가까이에서 본 탐방단 어린이들은 그 위용에 눈을 떼지 못하는 모습이었다.







오늘 인천공항 탐방을 위해 해설에 나서주신 강수경 선생님께서는 인천 국제공항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셨다. 2001년에 완공된 인천국제 공항의 크기는 자그마치 축구장 5,000개, 여의도의 18배 정도라고 한다. 관제탑은 높이가 100.4m에 달하며 비행기가 이륙하고 착륙하는 것을 모두 관제한다. 하루에 약 600대의 비행기가 오고 가며, 인천 국제공항을 통해서는 전 세계 180개 도시가 이어진다고 하니 그 규모를 짐작할 수 있었다.







인천 국제공항은 세계 공항 서비스 평가(ASQ)에서 2005년부터 2013년까지 9년 연속 1등을 차지했다. 9년동안 1위를 차지한 공항은 인천공항이 유일하다고 한다. 또한 ACI 공항탄소인증제에서 중대형 공항으로서 최상위 수준인 ‘레벨 3’ 인증을 받아 인천 국제 공항이 서비스 뿐 아니라 친환경 분야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임을 인정받았다고 한다. 







이렇게 훌륭한 공항을 만들기 위한 예산은 얼마가 들었을까? 선생님의 설명에 따르면, 원래는 8조원 가량 들었지만 현재 2017년에 완공을 목표로 제2여객터미널을 짓고 있어 앞으로 5조원이 더 들 예정이라고 한다. 







그리고 인천 국제공항에서 유명한 비행기가 있다고 하는데, 바로 에어버스 380이다. 이 비행기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물건을 운송했다고 한다. 선생님의 설명 속에는 개항 13년 만에 연간 4천만 명이 이용하는 우량 공항으로 성장한 인천 공항에 대해 자부심이 느껴졌다. 나 역시 우리나라에 이처럼 세계적인 공항이 있다는 점이 자랑스러웠다.






 


맛있게 점심을 먹고 그 다음으로 찾아 간 곳은 부천 아인스월드였다. 



부천 아인스 월드는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문화유산과 세계 7대 불가사의 등 25개국 68개의 유명건축물들을 1/25로 축소하여 전시하고 있는 미니어처 테마파크다. 또 이곳은 세계 빛 판타지 장소로 유명한 장소인 만큼, 밤에는 형형색색의 조명이 각 건축물을 비추는 데 그 모습이 무척 아름답다고 한다. 본 기자도 다음에는 밤에 꼭 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직접 돌아본 아인스월드에는 영국의 타워 브릿지, 버킹엄 궁전, 프랑스의 에펠탑, 루브르 박물관, 개선문, 러시아의 성바실리 사원, 아프리카의 아부심벨 대신전, 페루의 마추픽추, 미국의 타임 스퀘어, 링컨 기념관, 아틀란티스, 자금성, 만리장성, 우리나라의 황룡사 9층 목탑, 불국사 등 유명한 건물들이 있었다. 건축물 관람과 해설이 끝난 후 야외공연장에 마술쇼를 관람하는 것도 큰 재미거리였다. 







마술 공연이 끝난 뒤에는 아인스 월드에 있는 유명한 건축물들을 주제로 한 골든벨 대회가 있었다. 본 기자는 마지막 두 팀 까지 남아있었지만, 황룡사 9층 목탑을 황룡사 목탑으로 써서.. 결국 탈락했다. 아쉬웠지만, 정말 좋은 경험이었다.







이번 탐방을 통해 다문화 가족 아이들이 우리나라에 대해 한 발짝 더 다가서는 기회가 되었기를 바란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박경준 2014.10.26 22: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제주도 소인국파크는 가봤는데 가까운 곳에 있는 아인스월드는 못가봤네요.

  2. 조유진 2015.07.06 16: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두들 무척이나 행복해 보여.

  3. 오구 2015.07.30 13: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까운곳에 저런 테마파크가 있다는건 몰랐네요! 한번 가봐야겠어요ㅎㅎ

  4. 이단영 2016.08.11 11: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