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所重) - 매우 귀중하다.』


먼저, 저를 포함한 모든 기자단 분들은 ‘제3기 국토교통부 대학생·어린이기자단’ 활동을 하시면서 정말로 소중한 경험을 하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고등학생 때부터 한국지리 과목에 관심이 많아 대학생이 돼서도 그 관심을 이어가기 위해서 제3기 국토교통부 대학생기자단에 지원했습니다. 다행히도 국토지리와 교통정책에 더 깊은 관심을 가지며 한층 더 발전되어진 제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기사와 국토교통부 정책』



▲8월 기사 활동사진과 KTX-산천 <출처 : 국토교통부 블로그> 



먼저, 제가 그동안 활동하면서 작성한 기사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기사는 8월 기사로 작성한 ‘대나무의 고장 담양 – 2015세계 대나무박람회 미리 보기!’입니다. 제가 그 당시, 몇 달 전부터 큰 기대를 하고 있었던 축제였고 국토교통부 대학생기자단으로서 박람회 개최 전부터 찾아가 독자 분들에게 정확하고 편리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박람회장 근처를 더 뛰고 살펴보며 노력했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하게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뒤이어, 제가 가장 기억에 남는 국토교통부 정책은 바로 ‘호남고속철도(광주 송정~오송) 개통’입니다. 착공 6년 만에 올 4월 2일부터 운행이 시작 되었는데요. 이로 인하여 광주에서 서울까지 KTX로 소요시간이 기존 약 3시간에서 약 1시간 30분으로 크게 단축되었고 충청·호남에도 고속철도 서비스가 시작되는 등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에 들게 되었습니다. 



『가장 아쉬웠던 기사와 국토교통부 정책』



▲ 6월 기사 활동사진과 고속도로 요금소 <출처 : 국토교통부 블로그>



가장 아쉬웠던 기사는 6월 기사로 작성한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광주유니버시아드대회를 즐겨보자!’ 기사입니다. 당시 7월 초에 개최하는 광주유니버시아드대회와 관련한 기사를 작성하기로 하고 전국호환교통카드와 각 경기장의 위치 등과 관련한 정보로 기사를 작성했지만, 국토교통부 블로그에 이 기사가 대회 폐막 4일 전에 개시되어 개인적으로 아쉬웠던 기사였습니다.


이어서 가장 아쉬웠던 국토교통부 정책은 바로 올해 12월 29일부터 시행될 ‘고속도로 통행료 인상’입니다. 하지만 통행료 인상에 ‘물가상승률’이 반영되었고 또한, 고속도로 안전시설 투자에 오직 통행료로만 충당된다는 점으로, 물론 아쉽지만 옳은 정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달라진 국토교통부에 대한 생각』


▲ 국토교통부-국토정책 비전 <출처 : 국토교통부>



사실 기자단에 지원하기에 앞서 국토교통부라는 기관이 단순히 “국토를 조성하고 도로정책을 시행하는구나.”라며 추상적으로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대학생기자단 활동을 하면서 국토교통부는 국토로는 도시, 주택, 수자원, 토지 분야 그리고 교통으로는 자동차, 항공, 철도, 물류  분야에 정말 넓고 섬세한 정책을 만들고 실행하는 행정기관임을 확실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저만의 1여 년 동안의 ‘제3기 국토교통부 대학생기자단’ 활동을 짧게나마 되돌아보았습니다. 기자단에 합격하여 가족, 친구, 선생님과 함께 느꼈던 기쁨을 시작으로 설렘, 자신감, 아쉬움이라는 감정을 느끼며 소중한 경험을 얻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소중한 경험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 행복하다.”는 깨달음을 얻었다는 것입니다. 저는 1여 년간 국토교통부 대학생기자단 활동을 하면서 정말 행복했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도 국토교통부 정책에 꾸준한 관심을 가질 것을 다짐하며 모든 제3기 국토교통부 기자단 및 관계자 분들에게 지난 1여 년간 동안 정말 수고하셨다는 말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제3기 국토교통부 대학생기자단 조동원이였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티볼리 2015.12.31 15: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경험 많이 하셨네요

  2. 코카콜라 2015.12.31 16: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추억을 남기셨네요~

  3. 고러쉬 2015.12.31 17: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중했던 시간들 전부 알차게 보내신거 같네요.

  4. 다첼마 2015.12.31 19: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중했던 시간일거같아요!

  5. 조블리 2016.01.01 12: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6. 시애틀 2016.06.20 17: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동원기자님
    한해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