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을 잇다, 삶을 잇다.

 

국토교통부-사회통합형 주거사다리 구축을 위한 <주거복지 로드맵> 발표(20171129)

 

우리 사회에서 점점 사다리가 사라지고 있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보이고 있는 국민 주거 안정을 위해 정부는 생애주기별로 맞춤형 주거지원을 위한 로드맵을 발표했습니다.




청년, 신혼부부, 고령층, 취약계층까지 아우르는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주거복지망으로 향후 2022년까지 5년간 주거정책에 대한 정부의 확고한 의지이며 약속으로 보여집니다

먼저 대한민국 미래를 짊어질 청년들에게 저렴한 임대주택지원과 전월세 자금을 확대 지원할 계획이며 신혼부부에게는 육아 보육시설을 함께 갖춘 임대주택을 제공하고 신혼희망타운 등 특별공급을 확대하여 신혼부부의 내 집 마련도 적극 뒷받침 할 계획이라 소개했습니다.


아울러 자녀 출산 후에도 충분히 살 수 있도록 주택규모도 넓혔다고 합니다

소득이 낮은 어르신을 위한 공공임대주택은 지원 대상을 중위 소득 45%까지 확대하였고, 부양의무자 기준을 폐지하여 총 136만 가구에 지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거리로 내몰릴 위기에 처한 가구에는 긴급지원주택을 공급하고 쪽방, 미 주택 거주자에게는

매입 전세임대주택을 공급할 구체적인 방안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난 4월에 주거복지로드맵에 힘을 실어 줄 주거복지정책관도 출범해 국민 앞에 한 약속을 속한 여러 기관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모아 실행에 옮기고 있습니다.



 사람 중심의 주거지원이 국민들의 꿈과 희망을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계획임을 발표한 국토교통부, 주거복지에 관한 로드맵에서 사람 중심의 구체적이고 확고한 정부의 의지를 읽을 수 있고, 단계별로 주거를 지원할 계획을 구축하고 있어 정부의 발표처럼 사다리가 없어 한 단계 더 올라서지 못하는 사각지대에 놓인 국민들까지 모두가 희망을 꿈꿀 수 있는 진정한 복지를 기대해 봅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