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 미래를 여는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감정원, 주택도시보증공사. 이즈음 되면 눈치를 채셨을 듯합니다. 모두 국토교통부 산하의 공기업들이죠. 한데 이 리스트에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eju Free International City Development Center, JDC)라는 낯선 이름 하나가 더 보입니다.

 

국토부 산하 공기업,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본사를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로 옮긴 카카오(당시 사명:다음커뮤니케이션)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는 어떤 곳인가요?

 

1990년대 후반 한국경제가 큰 위기를 맞았을 때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을 발굴할 필요성이 절실해졌습니다. 그때 제주도를 물류와 비즈니스 거점인 국제자유도시로 조성하자는 논의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 [제주특별자치도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의 제정되었고 이와 더불어 2002년에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가 문을 엽니다. 중앙 정부 차원에서 제주도를 적극 지원하고 국제자유도시로서의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설립한 것이죠.

 

개념 정의만으로는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가 어떤 일을 하는 공기업인지 감이 잡히시지 않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이 기관이 벌이는 사업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2012 한국건축문화 대상을 수상한 카카오의 본사 건물

 

제일동포 출신 세계적 건축가 이타미 준이 설계해 화제를 모았던 영어교육도시

미래를 향해 나아가다!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 영어교육도시

 

제주의 산업구조는 1차 산업과 3차 산업 비중이 지나치게 높아 외부 충격에 취약한 편입니다.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는 제주 산업의 자립을 도모하기 위해 조성한 곳입니다. 제주의 청정한 자연을 해치지 않기 위해 공해 없는 첨단산업과 바이오산업을 집중 유치하고 있는데요. 카카오, 이스트소프트, 덴티움, 한국BMI 같은 기업들을 유치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서귀포시 안덕면에 조성한 영어교육도시는 NLCS, BHA, SJA 등의 명문학교가 들어서서 이미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한국의 해외 유학 수요를 국내로 전환시키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궁극적인 목표는 아시아의 학생들이 와서 공부하고 싶은 국제 교육 허브가 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교육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최고 수준의 제주항공우주박물관

 

세계인이 찾고 싶은 복합관광단지를 지향하는 신화역사공원

 

제주 관광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제주항공우주박물관 & 신화역사공원

 

내용과 규모면에서 아시아 최대로 손꼽히는 제주항공우주박물관에 이어 오랜 시간동안 공들여 준비한 신화역사공원이 드디어 2018년 문을 열었습니다. 부분 개장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제주 관광의 즐길거리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세계적 수준의 복합관광단지로 조성되고 있는 신화역사공원이 완공되면 제주를 찾는 여행자들의 더욱 다양하고 역동적인 여행을 즐길 수 있을 겁니다.

 

 

생태계의 보고이자 제주 사람들의 생명수인 용천수를 듬뿍 함유하고 있는 신비의 숲, 곶자왈

 

상생을 도모하다, 곶자왈도립공원 & 마을 공동체 사업

 

곶자왈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난대와 냉대 식물이 공존하는 신비의 숲이자 제주의 허파입니다. 곶자왈의 생태적 가치를 환기시키고 또 보존하기 위해서 JDC가 조성한 공간이 바로 곶자왈 도립공원입니다. JDC는 지역 상생과 동반성정을 위해 마을 공동체 사업도 활발히 벌이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가봤던 곳일 수도 있겠네요. 안덕변에 자리한 느영나영 감귤창고와 별난카페가 바로 마을 공동체 사업을 통해 탄생한 곳입니다.

 

감귤 창고가 카페로 변신한 느영나영 감귤창고 카페

 

마을 어르신들이 들에서 채취한 삼동 열매로 디저트를 만드는 별난카페

 

제주가 국제자유도시로 거듭나고자 하는 이유는 그 길로 가면 더 많은 사람들이 풍요롭고 행복해질 수 있을 거란 기대 때문일 겁니다. 새로운 가치 창출을 통한 성장을 도모하면서도 지역사회와의 상생에도 힘 쏟고 있는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를 응원합니다.

 

- 신영철 기자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