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너지드림센터 비밀을 찾아서!


20181111일 엄마 아빠와 함께 서울 마포구 증산로 14, 평화의 공원내에 있는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 다녀왔습니다. 해가 꿈이 되고 땅이 꿈이 되고 바람이 꿈이 되고 에너지자립의 꿈이 현실이 되는 곳 에너지드림센터는 외관부터 뭔가 신비롭고 아름다워 보였습니다.


서울 에너지 드림센터는 서울특별시 에너지자립도시의 선언적 건축물로서 에너지 자립의 꿈을 함께 나누고자 20121212일에 개관하였으며 에너지제로의 실증적 구현과 국내 최초 에너지자립형 친환경 공공건물로서의 롤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후변화와 에너지에 관련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유익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에너지드림센터의 건물에는 태양광발전시스템, 지열냉난방시스템, 자동조명제어시스템, 폐열회수환기시스템, 제로모니터링시스템, 외부 전동 블라이드, 고효율 삼중유리창호시스템, 고효율 단열재, 바람개비 형태 반사벽, 건물 안 중정, 경사진 창문 등의 기술을 적용하여 건물을 움직이는데 필요한 에너지의 30%는 자연에서 에너지를 얻는 신재생에너지로 직접 만들고 에너지 낭비를 막는 건축물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설비를 통해 에너지 사용량의 70%는 줄이는 방법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입구에 도착했을 때 저는 깜짝 놀랐습니다. 입구의 출입문이 기울어져 있어서 꼭 쓰러질 것만 같았습니다. 이런 놀라운 기술과 지혜가 숨어 있는지 몰랐습니다. 누가 설계했는지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에너지드림센터 입구>


입장 시간이 조금 남아 바깥을 둘러보았는데 친환경 전기버스와 수소버스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평일에는 친환경버스를 타고 이동하여 맹꽁이 전기차로 하늘공원을 돌아본 뒤 마포자원회수 시설을 견학하고 돌아오는 프로그램인 신나는 에코투어와 수소스테이션, 마포자원회수시설을 견학하고 돌아오는 이야기가 있는 에코투어를 체험할 수 있다고 하니 방학을 하면 평일에 다시 한번 와봐야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친환경 전기버스와 수소버스 앞>

 

10시가 되어 입장을 한 후 미리 예약해두었던 체험프로그램인 재생에너지교실(태양광 자동차)프로그램에 참여해보았습니다. 소중한 지구를 위해 화성연료는 이제 그만! 재생에너지에 대하여 배우고 태양광 자동차를 만들어 움직여 보았습니다. 선생님의 설명을 들으면서 하나씩 조립해 나가니 쉽게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태양광을 비추니 꽤나 빠른 속도로 자동차가 움직여주었습니다.


<태양광 자동차 만들기 체험>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에너지드림관, 서울기후변화배움터,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과 북카페가 있는 커뮤니티관으로 이루어져있었습니다. 저희 가족은 체험을 마치고 예약해둔 전시관 해설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1층으로 갔습니다. 1층 에너지드림관에서는 에너지 이용에 따른 인류역사의 변화를 통해 에너지의 의미를 이해하고, 신재생에너지 시설을 직접 체험해보면서 에너지 고갈로 인한 전 세계적인 에너지 위기를 인식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국내 공공건물 최초 에너지자립형 건축물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 적용된 8가지 핵심기술과 실제 구현되고 있는 제로에너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해설사와 함께하는 신재생에너지 체험>

 

마지막으로 블랙아웃(대정전)을 체험해보았습니다. 정전이 되면 정말 불편할 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하철에 타서 정전 상황을 체험하고 밖으로 나오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주위가 모두 컴컴해지고 지하철이 멈추니 엄청 무섭게 느껴졌습니다. 대정전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에너지를 절약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외출할 때면 엄마가 귀챦게도 자꾸 대기전력을 끄라고 하시곤 했는데 이젠 제가 먼저 대기전력을 끄도록 해야겠습니다. 집안에서 세고 있는 대기 전력이 그렇게 많은지 몰랐습니다. 에너지 절약을 위한 방법을 고민하고 꾸준히 실천해야겠습니다. 모두가 조금씩 아끼면 환경도 살릴 수 있고 우리 가정 경제도 살릴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블랙아웃 체험존>

 

1층 한쪽 공간에는 11회 친환경건축디자인 공모전 수상작 전시회가 열리고 있었으며 2층공간에는 환경포스터 우수작품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3층에는 체험을 위한 공간과 잠깐 책을 읽으며 여유를 가질 수 있는 북카페도 조성되어 있었습니다.

 

<11회 친환경건축디자인 공모전 수상작 전시회>


<3층 북카폐>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에너지와 기후변화에 대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하고 알찬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에너지드림센터에 직겁 찾아 가서 에너지 절약의 중요성을 알고 환경오염을 막는 일에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