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지하철역 맞아?

- 7호선 반포역을 다녀와서-

 

최근 새롭게 바뀐 반포역을 다녀왔습니다. 무인 세탁소, On The Desk Study Center, Benefit Fit(Healthy Lifestyle) 등의 편의시설과 여러 문화시설이 만들어졌다고 해서 한 번 가보게 되었습니다. 직접 방문해 보니 여기 지하철역 맞아?’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놀라웠습니다.


<무인 세탁소>

 

반포역에 만들어진 편의시설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무인 세탁소였습니다. 직장인들은 출근길에 간편하게 맡기고 퇴근길에 찾을 수 있어 세탁의 고민을 덜 수 있는 공간이라고 하겠습니다. 이는 1인 가구가 증가하는 현 사회의 변화에 대한 대책이라고 할 것입니다.


<On The Desk Study Center>

 

많은 분들이 공부를 하는 장소로 도서관이나 독서실을 생각하실 겁니다. 기자가 찾은 일요일에도 많은 분들이 그곳을 반포역 지하에 있는 On The Desk Study Center를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당일 시간권(1시간 2,500)을 이용하여 공부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물함과 스터디룸도 일정한 요금을 결제하게 되면 편안하게 무료 음료를 즐기면서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곳입니다. 많은 지하철역에서도 이런 공간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학생 신분인 기자도 개인적으로 바래봅니다.

 

<시민안전체험관>

 

반포역은 이외에도 서울교통공사에서 운영하는 디지털시민안전체험관이 있습니다. 이곳은 매주 월요일, 설날과 추석 당일만 휴관을 하며, 무료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체험을 원한다면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www.seoulmetro.co.kr) 예약을 하시면 됩니다.

이곳에서 VR 체험, 소화기 체험, 전동차 운전 체험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예약을 하지 못하여 체험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다만 방문객이 없다면 예약 없이도 몇 가지를 체험할 수 있었으면 한다는 아쉬운 점이 있었습니다.

 

<서울 도시철도 노선과 지하철 사고유형의 표>


<서울교통공사 안전홍보관>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이용하는 시민의 안전을 중요하게 생각하기에 안전테마 문화공간인 이 홍보관을 조성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지하철이 처음 등장한 1974. 8. 15.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안전을 위해 서울교통공사가 어떤 노력을 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서울지하철의 역사와 사고, 서울지하철 모형, 미래 지하철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잠시나마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또타 오락실도 있었습니다.

 

홍보관에 있는 서울의 여러 곳을 연결하는 노선을 보면서 시민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노력하는 많은 분들의 수고에 감사드려야겠다고 느꼈습니다. 지하철을 이용할 때는 감사합니다나 안녕하세요라는 인사를 드려보아야 하겠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