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나누어 쓰는 공간_경기 서부 융 복합지원센터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제가 사는 시흥에 한국건축문화대상을 받은 건물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한국 건축문화대상 준공건축물 사회공공부문에서 우수상을 차지한 경기 서부 융복합지원센터입니다. 자 그럼 소개하러 go~


먼저 한국건축문화대상에서 선정방법과 중요 포인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것은 한국 건축 문화 대상의 주제와 중요 포인트입니다한국건축문화대상에서 큰 주제는 사회적 가치를 공유하는 건축인데요그만큼 Key word도 공유나 함께 나눈다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경기 서부 융복합지원센터의 구조는 1층부터 5층까지 있습니다. 1층에는 전시와 다목적 홀과 창업카페가 있습니다2~5층까지는 스타트업 입주공간 스마트 오피스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1) 공유하고자 하는 사회적 가치는 무엇인가?

시흥시는 스타트업 기업들에게 공유하는 사회적 가치는 스타트업 회사들에게 센터를 빌려주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2)새로운 공간적 대안이 있는가?

시흥 서부 융복합센터는 회의실이나 강의실을 각각 회사 별로 쓰지 않고 그것들을 다같이 쓰고 그 남는 자리에 더 필요한 공간을 만듭니다이것이 시흥 융복합센터의 새로운 공간적 대안입니다.


3)이것은 변해가는 삶의 방식을 담을 수 있는가?

옛날과는 달리 옛날에는 오직 회의실이나 강의실은 각자 써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회의실이나 강의실을 공유해서 쓴다는 점이 바뀐 것 같습니다.


그다음엔 제가 생각하는 경기 서부 융복합 지원센터의 장점이자 특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먼저 회의실이나 강의실을 각각 쓰지 않고 같이 사용하는 게 하나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2. 예약을 하면 자신이 만들고 싶은 것을 3D 프린팅으로 만들 수 있는 것도 하나의 장점인 것 같습니다.

 


저의 지역대표건축물은 경기서부 융복합지원센터입니다. 경기서부 융복합지원센터에는 스타트업 기업들이 모여있는데요. 스타트업 사업이란 아이디어를 가지고 시작하는 초기 창업기업입니다. 개방되고 벽이 없어 쉽게 소통하고 협력 할 수 있도록 구축한 게 수상에 큰 영향을 준 것 같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