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고양 지축 신혼희망타운 방문기

 

 

이번 2018년도를 가장 핫하게 장식한 이슈 신혼희망타운입니다.

 

2018 12월 부터 위례 신혼희망타운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모집이 시작되었습니다. 전용 면적 55㎡의 분양가가 4억대 중반으로 책정될 가능성이 높아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신혼희망타운은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주택정책으로 젊은 신혼부부 계층에게도 제집 마련의 꿈을 실현시켜줍니다.

 

신혼희망타운은 임대형과 분양형 2가지가 있습니다. 2가지 중 더 언론에 많이 노출되어 있는 것은 분양형입니다. 아무래도 전세나 월세를 내지 않고 자가로 거주할 수 있다는 것이 더 큰 매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분양가의 30%만 초기에 들고 나머지 70% 분에 대해서는 1% 저금리로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으로 갚아 나가면 됩니다.

 

내집마련이 힘든 거의 대부분의 신혼부부에게 아주 좋은 기회인데요.

 

 

이에 대한 자세한 소개가 되어 있는 곳이 있어 국토발전전시관에 방문하였습니다.

 

 

국토발전전시관 1층에 신혼희망타운 홍보관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신혼부부는 혼인신고 7년 이내, 예비부부는 혼인 예정이라고 접수한 후 입주자 모집공고 1년 내 가족관계증명서를 통해 증명, 재혼부부는 신혼부부와 동일한 기준을 적용받으며 기존 자녀가 있다면 인정됩니다. 한부모 가정도 청약 대상에 포함됩니다. 또 무주택세대구성원이어야 하는데, 다시 말해 반드시 무주택 세대주여야 할 필요는 없다는 의미입니다.

 

다음은 신청 기준입니다. 부부의 '순자산' 2 5 60만 원 이내여야 합니다. '순자산'은 부동산과 자동차, 금융자산, 일반자산에 부채를 뺀 금액을 뜻합니다. 근로소득의 경우,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 평균소득 기준 맞벌이는 130%, 외벌이는 120%를 적용 받습니다. 이를 월급으로 환산하면 맞벌이 650만 원, 외벌이 600만 원정도 입니다. 청약통장은 만든 지 6개월, 납입 6회 이상 통장 소지 조건이 따라붙습니다.

 

가점제 또한 중요합니다. 신청기준에 부합한다고 모두 신혼희망타운 입주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9점 만점의 1단계와 12점 만점인 2단계로 나뉩니다.

1단계에서 30% 인원을 우선 공급합니다. 대상은 혼인 2년 이내 및 예비 신혼부부( 2세 이하 자녀를 둔 한부모가족 포함)입니다. 주택필요성이 더욱 시급한 부부에게 우선 공급하는 것입니다.

 

1단계는 가구 소득이 낮을수록 유리하고, 2단계는 1단계 낙점자와 잔여자를 대상으로 미성년 자녀가 많고 무주택 기간이 오래된 가구가 유리합니다.

 

1단계 : 예비/혼인 2년 내 신혼부부대상 가구 소득, 지역 연속 거주기간, 입주자 저축납입인정 횟수 각 3

 

2단계 : 미성년자 수, 무주택 기간, 해당지역 연속 거주기간, 입주자 저축납입인정 횟수 각 3

 

 

내년 신혼희망타운은 수도권에서 6468, 지방에서 4054호 등 총 1522호가 공급됩니다. 수도권에서는 서울양원(405), 수서역세권(635), 화성동탄(1171), 고양지축(750), 하남감일(510) 등이, 지방에서는 아산탕정(1114), 행복도시(500) 등이 공급 예정입니다.

 

2019년도 신혼희망타운 중에서 가장 핫할 수 밖에 없는 지역이 바로 고양 지축 신혼희망타운입니다. 그래서 그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3호선을 타고 일산방향으로 가다 보면, 은평 뉴타운(구파발역), 삼송지구(삼송역), 원흥지구(원흥역)로 이어지는데, 구파발역과 삼송역 사이에서 주거 지구가 툭 끊긴 느낌이 없지 않았습니다. 그린벨트 때문에 지축역 근처는 개발되지 않다가, 2006년에서야 택지개발예정지구로 지정되게 됩니다.

 

그 이후로 2008 10월 택지개발계획을 승인 받아 오늘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고양 지축 신혼희망타운은 고양 스타필드, 일산 이케아, 은평 롯데 몰 등을 바로 인근에 두고 있습니다. 고양 스타필드를 두고 있는 삼송지구와 매우 가깝고 거리상으로는 서울에 훨씬 인접해 있어서 사람들이 주로 찾는 상업 인프라를 모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방문한 날도 공사현장에서 각종 작업들로 분주한 모양이었습니다. 내년 입주를 위하여 차근차근 준비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고양지축지구는 역세권 및 서울 접근성으로 보면 매우 좋은 입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행정구역상 고양시이나, 실질적으로는 서울과 다름없습니다.

 

 

고양 지축 신혼희망타운 바로 앞에 있는 조그만 다리 하나 건너가면 서울입니다. 하남이나 남양주, 시흥 등과 비교가 안되는 입지 조건입니다.

 

게다가 GTX-A 노선 개통시, 2 정거장 떨어진 연신내 역에서 GTX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강남으로도 출근이 용이하여 통근시간에 큰 무리가 없는 입지입니다.

 

 

신혼희망타운은 주거가 절실한 젊은 신혼 부부들에게 딱 맞는 여러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고 입주에 선정되시기만 한다면 대출이자에 대한 걱정도 덜 수 있게 저금리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고양 지축 지구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의 신혼희망타운도 모두 살만한 입지들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주거와 양육에 대한 걱정을 크게 덜어주는 신혼희망타운 정책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 주시고 주변 결혼을 계획하는 많은 분들에게 알려주셔서 좋은 기회 잡으시기 바랍니다.

- 김기수 기자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