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보안의 현재와 미래 ’항공보안 경진대회’



우리나라의 공항을 이용하는 승객과 출입자 등에 대한 보안검색은 어떤지 경험해보신 분들도 많을텐데요. 우리나라의 보안 검색 수준을 선보이고, 미래 항공보안 발전 방향을 미루어 볼 수 있는 행사가 있었습니다. 11월 13일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재개발원(인천 영종도 소재)에서 2012년 ’항공보안 경진대회’ 및 ‘항공보안 세미나’를 한 자리에서 개최하였거든요. 이번 항공보안 경진대회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는 우리나라의 항공보안 수준을 꾸준히 유지해 나가기 위해 2006년부터 개최해 온 것으로 올해가 벌써 6회째 대회입니다. 


수하물에 대한 X-ray 이미지 판독, 승객 및 공항 출입차량에 대한 보안검색 능력 경진등을 선보이는 항공보안 경진대회에서는 인천국제공항공사ㆍ한국공항공사와 항공사에 소속된 약 4,000여 명의 보안검색․경비요원 중에서 선발된 68명이 보안검색과 항공경비 부분에서 보안위해물품 탐색 등의 업무 수행능력을 겨루었으며, 우수자에 대해서는 국토해양부장관상 등을 수여하였습니다. 



또한 항공보안 업체에서 발굴한 보안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공유하고, 보안장비 업체의 검색장비, 예를 들면 폭발물처리로봇, 폭발물흔적탐지기, 휴대용 액체폭발물탐지기, X-ray검색장비 등을 통해 항공보안에 대한 이해도를 한층 높이기도 하였습니다. 


지난 대회와의 다른 점이라면 이번 대회에서는 공군에서 처음으로 특별 참가했다는 것인데요, 자체 행사에서 외부기관까지 확대된 셈이지요. 군용기 탑승승객에 대한 보안검색을 시연하였고 인천국제공항 특수경비대에서는 공항 침입자에 대한 진압시범도 선보였습니다. 



이날엔 같은 장소에서 항공보안 세미나도 있었는데요. ’05년부터 시작하여 8번째 개최되는 항공보안 세미나에는 항공보안 관련 정부기관, 공항공사, 항공사, 학계 전문가 등이 400여 명이 참석한 이번 세미나에서는  미래의 항공보안 발전방향 등을 모색하기 위한 전문가 발표와 토론이 활발하게 이루졌습니다.


미래 항공보안 발전방향과 SMART 항공보안체계 등에 대한 정부․공항공사․연구기관의 발표와 세계 주요 공항의 위협분석 추세 등 항공보안 발전방향에 대한 전문가 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최신 보안정보 공유 및 대응방향 제시 등을 통해 항공보안 의식을 널리 알리고, 보안 관련 기관과의 교류‧협력체계를 강화함으로서 우리나라가 항공보안 선진국으로 자리매김해 나갈 수 있는 이론적 기반을 구축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국토해양부는 앞으로도 경진대회 및 세미나가 항공보안업무 종사자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보다 완벽한 항공보안 확보를 다짐하는 장으로 자리 매김 될 수 있도록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