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여름, 저는 홍콩으로 여행을 갔었습니다. 공항에 도착하자마자 했던 일은 바로 홍콩 교통카드인 ‘옥토퍼스 카드’를 구입하는 것이었습니다.



<출처 -옥토퍼스카드 공식홈페이지>



그리고 이 ‘한 장의 카드’로 4일 동안 홍콩 여기저기를 자유롭게 다닐 수 있었고, 홍콩을 여행하며 ‘홍콩도 교통체계가 잘 되어 있구나’라고 느꼈습니다.


과연, 우리나라는 어떨까요? 만약, 외국인들이 우리나라를 여행을 온다면 편하게 여행할 수 있을까요? 물론, 우리나라도 외국인들을 위한 교통시스템이 잘 되어있고, 외국인도 교통카드 한 장으로 수도권 여행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 국토해양부의 정책은 외국인 전용 대중교통정기이용권이 서울시내버스까지 이용이 확대된다는 점에서 더 주목되고 있습니다.



<출처 - 국토해양부>



이 카드가 외국인 전용 대중교통정기이용권인 M-Pass입니다.  M-Pass는 카드형식으로 된 외국인 전용 정기권으로서 지난해 12월 도입 후 수도권 지하철에서만 사용 가능했던 것이 서울시의 협조로 한 달여 시범운영을 거쳐 11.24(토)부터 본격적으로 서울 시내버스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출처 - 서울 시티 패스 홈페이지>



M-Pass는 기간별로 5종류가 발행되며, 외국인들은 인천공항 입국장 1층 종합안내소나 관광안내소 등에서 보증금(5000원)을 내고 기간에 따라 1일부터 7일까지 구입할 수 있습니다. 보증금은 M-Pass을 반납 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시티 패스 홈페이지 (http://www.seoulcitypass.com/)로 들어가면 구입처, 구입방법, 사용방법 등 M-Pass에 관한 여러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있어 외국인들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서울 시티 패스 홈페이지>



또한 국토해양부는 한국 방문 외국인에 대한 대중교통 편의를 제공하여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확대하고자, 금년 내로 M-Pass의 사용 범위를 공항버스로 확대하고, 내년에는 제주도에서도  M-Pass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입니다.


대한민국 국민뿐만이 아니라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국인들에게도 편리함을 제공하려는 국토해양부의 노력은 정말 멋진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국토해양부의 멋진 노력을 기대해 봅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우담

    뉴욕보다 비싸네요.
    7일 무제한이 $30인데
    여행을 장려하려면 모든면에서 잘개발해야 할거 같습니다.

    2017.06.15 16:12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