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국토해양 키워드 1위는?
2012년 국토해양부 홈페이지 이용 현황 통계

 

한해동안 국토해양부 정책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신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특히 온라인상에서 국토해양부의 정책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국토해양부와 소통하신 국민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이번에 국토해양부에서는 2012년 동안의 홈페이지 이용현황을 집계하여 지난 한 해동안의 핫 키워드(Hot Keyword)와 국민의 큰 관심을 받았던 보도자료 리스트를 뽑아보았는데요. 그 결과는 과연 어땠을까요? 함께 보시죠.

 

국민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행정기관 사이트 "국토해양부 홈페이지"

 

2012년 국토해양부 홈페이지는 국민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행정기관 사이트 중 하나로 15부 중 1위, 전체 374개의 행정기관 중에서는 3위에 랭크 되었답니다. 12월 24일 기준으로 사이트 조회수가 2천2백만 뷰가 넘었지요. 과연 어떤 정보를 보기 위해 이렇게나 많은 국민들이 방문해주신 걸까요?

 

집계 결과에 따르면, 국토해양부 홈페이지를 이용한 국민들은 주택․토지관련 분야의 정보에 가장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답니다. 두번째로 관심을 받은 분야는 국토․도시이었으며, 교통․도로, 물류․항만, 해양, 항공․철도 분야, 건설수자원 순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국민 관심도는 실질적이고 정확한 정보가 필요한 분야에 국민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단편적으로 보여준다고 할 수 있겠네요.

 

<표 1> 국토해양부 홈페이지 이용자 관심 분야 순위


 

그렇다면 국민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키워드는 무엇일까요? 국토해양부 공식 홈페이지 (www.mltm.go.kr)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는 ‘공시지가(아파트실거래가, 실거래가)’로 이는 2012년 주택(토지)가격에 많은 변화가 생김에 따라 국민들이 자신의 자산에 대한 평가에 관하여 높은 관심이 반영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뒤이어 ‘토지이용규제’, ‘공동주택’, ‘도시형생활주택’, ‘도로’ 순으로 나타난 키워드 검색 순위를 살펴보면, 위와 마찬가지로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지닌 실질적 정보가 가장 국민 관심도가 높은 정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표 2> 2011년도, 2012년도 핫키워드 비교

 

국민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았던 보도자료는 5월 10일 발표된「주택거래 정상화를 통해 서민생활 안정 도모」였답니다. 주택시장의 거래가 위축되고 수도권 중심으로 신규분양시장의 부진이 이어지고 있어 주택 거래활성화 대책에 관심이 증가된 것이 원인으로 분석되는데요. 이어「토지거래허가구역 1,244㎢(53.1%) 해제(1.30)」,「전국표준지공시지가 3.14% 상승(2.28)」,「분양가상한제 원칙적폐지, 재건축부담금 부과중지(6.18)」,「건축물 에너지절약설계기준 개정(2.22)」이었습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국토·토지·건설 정책에 대한 국민 관심도가 높다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표 3> 보도자료 조회 순위

 

그렇다면 2012년도에도 화제가 되었던 SNS는 어떨까요? 국토해양부에서도 블로그 (korealand.tistory.com), 트위터 (twitter.com/korea_land), 페이스북(fb.com/landkorea)을 활용하여 국민과 활발하게 소통하고 있는데요. 2012년 SNS와  인터넷 상에서 국토해양과 관련하여 가장 이슈가 된 관심 키워드는 ‘4대강’, ‘여수엑스포’, ‘주택(뉴타운, 재건축)’ 등 이었습니다. 특히 4대강과 지난 여름 개최되었던 여수엑스포의 열기는 정말 뜨거웠지요.

 

 <표 4> 온라인 및 SNS 국토해양부 관심키워드 순위 

 

국토해양부 최정호 대변인은 “2012년에도 국민이 원하는 정보를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홈이지와 SNS 연계를 활성화하여 국민과의 소통에 적극 나서겠다”며 온라인을 활용한 소통에 더욱 힘을 주겠다고 밝혔는데요. 2013년도에서 쭈욱 이어질 국토해양부의 SNS, 앞으로도 많이 사랑해주세요. ^^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