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고령자 등 교통복지수준 서·인천, 설치율 항공기, 만족도는 철도가 높아

국토해양부, 2012년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 결과 발표

 

 

국토해양부가 장애인이나 고령자 등 교통약자가 편안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지를 각 지자체별로 조사한 2012년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2011년 말 현재 우리나라의 교통약자 인구는 전체 인구의 약 24.5%인 1,241만명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교통약자 중에서는 고령자(65세 이상)가 570만명으로 가장 높은 비율(45.9%)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어린이(234만명, 18.9%)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교통약자란?

 

교통약자는 장애인이나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를 동반한 자, 어린이 등 생활함에 있어 이동에 불편을 느끼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교통약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은 '버스'

 

교통약자들은 주로 보도(휠체어)를 이용하는 경우가 39%로 가장 많았는데요. 보도 이외의 교통수단 중에서는 버스의 이용률이 23.8%로 가장 높았습니다. 그러나 청각장애인의 경우엔 자가운전(19.0%)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대 도시 이동편의시설 설치 만족도는 전년도에 비해 다소 증가

 

특별시ㆍ광역시의 교통수단, 여객시설, 도로(보행환경)를 대상으로 한 이동편의시설 설치 만족도는 지난 2011년도의 60.2%에 비해 다소 증가해 61.2%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이동편의시설별 기준 적합 설치율도 2011년도에 비해 증가(69.4%→71.3%, 1.9%)했고, 교통수단 72.6%, 여객시설 67.0%, 도로(보행환경) 74.3%로 각각 조사됐습니다. 여기서 기준적합 설치율이란 이동편의시설이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상의 세부항목별 기준에 적합하게 설치되어 있는 정도르 말합니다. 

 

 

 

 

교통수단별 기준적합 설치율은 항공기가 98.1%로 가장 높고, 노후 선박이 대부분인 여객선이 16.8%를 기록, 가장 낮게 조사되었습니다. 여객시설별 기준적합 설치율은 철도역사(82.0%)가 가장 높고, 여객자동차터미널(49.8%), 버스정류장(45.2%)이 낮게 조사됐습니다.

 

 

이동편의시설 만족도는 철도가 66.6%로 가장 높아

 

이동편의시설의 만족도 조사결과, 교통수단은 철도의 만족도(66.6%)가 높고, 버스․여객선의 만족도(61.3%, 59.6%)가 낮았습니다. 여객시설은 공항의 만족도(65.1%)가 높고, 버스터미널․버스정류장의 만족도(59.2%, 60.8%)가 낮게 나타났는데요.

 

교통약자의 교통수단으로는 버스 이용율(61.4%)이 가장 높았으며, 저상버스의 경우 일반인(42.1%), 교통약자(42.1%) 모두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어 향후에도 저상버스의 지속적인 보급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교통복지 수준은 서울과 인천이 높아

 

교통복지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교통수단 및 여객시설 기준적합 설치율, 저상버스 보급율, 특별교통수단 보급율 등 10개 평가기준에 의해 특별시와 광역시의 교통복지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는데요. 울산광역시의 경우 도시철도 시설이 없어 도시철도 유무를 구분하여 평가했습니다.

 

그 결과  ▶ 도시철도 반영 시 : 서울〉인천〉부산〉대전〉대구〉광주   ▶도시철도 미반영 시 : 인천〉서울〉대전〉부산〉울산〉대구〉광주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교통복지 지표에 의한 종합 평가 결과를 분석해 보면, 서울은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 설치율, 접근로 보행환경, 저상버스보급률 등 전 분야에서 상위 수준으로 평가되어 7대 도시 중 교통복지수준이 가장 높게 평가되었습니다.

 

 

 

<교통복지수준 평가결과 종합(6대 도시 - 도시철도 반영)>

 

인천은 도시철도를 제외할 경우의 교통복지수준을 종합한 결과, 2위→1위로 상승했는데요. 이는 도시철도 부문이 차지하는 비율이 서울이 높아 가중치가 크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에 광주광역시는 2011년에 이어 가장 낮은 순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교통복지수준 평가결과 종합(7대 도시 - 도시철도 미반영)>

 

 

국토해양부는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미흡한 사항에 대해서는 지자체 및 관련기관에 시정을 요구하고, 법적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시설은 개선여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는 등 교통약자 이동권 증진에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해 나갈 계획입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