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편의성 중심으로 전면 개편…하루 3만명, 누적 4600만명 방문

 

하루 평균 3만여 명이 방문하는 정부의 부동산 통합 포털 '온나라'라고 들어보신 적 있나요? 이 온나라의 서비스가 문제점들을 보완해 사용자 중심의 기능으로 재구성됐습니다. 이와 함께 지금까지 PC를 통해서만 이용할 수 있던 이 서비스를 손 안의 휴대폰을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면 개편된 '온나라' 서비스와 휴대폰으로 부동산 통합 포털 '온나라'를 이용하는 방법 함께 알아볼까요? 

 

 

'온나라' 통합 포털이란?

 

'온나라' 부동산 통합 포털은 정부 및 행정기관에서 생산하는 전국의 부동산에 대한 기본정보 및 가격정보, 토지이용규제정보, 분양정보, 통계자료, 정책자료 등 부동산에 관한 정보를 망라해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 입니다. 이곳은 하루 평균 3.3만명 이상이 방문하고 있는데요.

 

기존 민간 위주의 부동산 정보가 단편적이고 검증되지 않은 정보들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의 혼란을 초래함에 따라 신뢰성 있는 부동산 관련 공공정보의 대국민 서비스 통합채널 제공을 위해 지난 2007년 6월부터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이 온나라에는 부동산 정보를 확인하려는 사람 등 지난 2007년부터 2012년 말까지 총 4600만명이 방문해 국민들로부터 가장 사랑받는 정부 포털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2012년 월별 접속자 추이 : 연간 총 988만명>

 

 

<'온나라' 통합 포털 어떻게 개편되었나?>

 

이번 전면 개편을 통해 그동안 이용자가 불편을 제기해온 문제점들을 보완했습니다. 온나라 부동산포털의 서비스 항목과 기능별 사용 빈도를 고려하여 홈페이지를 사용자 중심의 기능으로 재구성했습니다.

 

우선 메인 홈페이지에서 심플하게 직접 찾아갈 수 있게 접근성을 높였으며, 사용자의 이용이 많은 주요 메뉴를 그룹핑해 빠르고 편리하게 정보를 검색할 수 있게 재구성했습니다.

 

 

<변경 전 메인 홈페이지>

 

<변경 후 메인 홈페이지>

 

 

1) 미니멀한 아이콘을 활용한 심플한 환경으로 정보접근성 강화
2) 빠른 정보 검색사용으로 각종 부동산정보접근성 강화
3) 사용자의 이용이 많은 주요 메뉴의 그룹핑 및 활성화
4) 대형 와이드 모니터 사용자를 위한 스마트 검색영역을 활용

 

이와 함께 Naver맵 외에도 Daum맵을 추가하여 소비자 취향에 맞게 맵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다변화하는 등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향후에는 최초 구축 완료된 한국형 통합맵을 기반으로 보다 최신의 지도서비스를 시행할 계획입니다.

 

 

<네이버 Map 화면과 다음 Map 화면>

 

 

이에 네이버와 다음 지도 서비스의 트래픽이 몰릴 경우 트래픽이 상대적으로 적은 맵을 선택해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온나라' 모바일 서비스 이용방법>

 

 

 

 

기존에는 인터넷에서만 부동산 정보를 검색할 수 있었던 온나라 서비스를 이제 모바일로 www.onnara.go.kr에 접속하면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부동산 정보를 조회할 수 있도록 개편했습니다.

 

 

<모바일로 만나는 내 손안의 온나라 부동산 정보>

 

 

'온나라' 통합포털의 다양한 서비스

 

'온나라'의 '온나라 지도'에서는 부동산 정보찾기가 가능합니다.

 

 

 

 

'정보조회'를 통해서는 '아파트 실거래가'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민원열람' 카테고리를 토해서는 '토지이용계획서'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