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녹색건축물 활성화를 위한 법률 23일부터 본격 시행

녹색건축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녹색건축포털 '그린투게더' 오픈

 

 

녹색건축물 활성화의 제도적 기반 마련을 위한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이 오는 2월 23일부터 본격 시행됩니다.


녹색건축물 조정 지원법은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의 1/4을 차지하는 건축물 부문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체계적인 추진 기반을 마련하고자 지난해 2월에 제정되었습니다. 새로 도입된 에너지 소비 증명제 등의 시행을 위한 세부기준들이 이번 시행령·시행규칙에 마련됨으로써 앞으로 건축물의 에너지 절약 및 온실가스 감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녹색건축물 조정 지원법을 통해 새로 시행되는 주요 정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녹색건축물 조정지원법, 주요 정책들>


① 체계적인 녹색건축물 조성 촉진을 위하여, 5년마다 기본계획 및 지역별 조성계획을 수립한다. 


② 에너지소비증명제 등과 연계하여 녹색건축정책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국내 모든 건축물에 대한 에너지․온실가스 정보체계를 구축한다. 


③ 부동산 거래 시 에너지 성능과 사용량 등이 표기된 에너지 효율등급 평가서 첨부를 의무화하여 자발적인 건축물 에너지성능 향상과 에너지 절약을 유도하는 건축물 에너지소비 증명제가 시행된다.

- 금년에는 서울시 관내 공동주택(500세대 이상)과 업무시설(연면적 3000㎡ 이상)의 거래 시 우선 시행하고, 향후 단계적으로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 새로운 제도 시행에 따른 부동산 시장에서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제도의 안정적 정착을 위하여 약 6개월 동안 계도기간(‘13.2.23~’13.8.31)을 운영한다. 


- 부동산 거래계약서에 첨부되는 평가서는 녹색건축포털 「그린 투게더」에 접속하여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


④ 녹색건축 인증 대상 확대를 통해 일반 국민들이 더 많은 건축물에 대한 친환경 및 에너지 성능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한다.

- 공공기관에서 건축하는 연면적 3000㎡ 이상 건축물과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은 인증취득 의무화 추진

- 노후 공공 건축물에 대한 그린 리모델링 시범사업을 통해 에너지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성공모델을 구축하고, 가이드를 마련하여 민간 건축물로도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⑤ 신축건축물에 대한 에너지 성능기준 강화, 건축물 에너지 평가사 등 전문인력 양성, 녹색건축자재 개발 등을 위한 R&D 추진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위와 같은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 법률에 대한 세부내용은 국가법령정보센터(http://www.law.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 찾아보는 에너지 사용량 정보! 녹색건축포털 '그린투게더' 오픈


정부에서 녹색환경을 위한 녹색건축물 활성화제도 기반을 마련하면서 이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녹색건축포털 <그린투게더> 또한 22일 새롭게 열립니다. 이제는 내 집에 대한 에너지 사용량 정보를 온라인으로 직접 확인해 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녹색건축포털 '그린투게더' 접속 방법>


그린투게더의 주소는  http://그린투게더.kr 또는 http://www.greentogether.go.kr 이며, 네이버 등 주요 포털의 검색창에서 『그린투게더』를 입력하면 바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그린투게더' 포털사이트 메인 화면>



<그린포털 '그린투게더'가 제공하는 서비스>




이처럼 그린투게더는 녹색건축 정책과 기술을 소개하는 그린포커스, 에너지 정보제공 및 관리를 위한 매니저, 에너지 동호회 활동 지원을 위한 카페, 녹색건축 교육의 장으로 활용되는 건축학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에 그린투게더에 접속하면 내 집 에너지 사용량 확인 및 비교(전년, 유사 건축물) 후 절약방법에 대한 정보와 동호회 활동 등을 통하여 자발적으로 에너지 절약에 참여할 수 있답니다.



<그린 투게더에 접속해서 부동산 거래계약 평가서 무료로 받기>



1. 그린투게더에 접속한다.




2. 발급대상 건축물을 확인한다.




3. 로그인 한다.




4. 에너지 발급 신청 화면을 선택한다.




5. 신청서를 작성한다.




6. 평가서를 발급받는다.






국토해양부는 이번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 시행으로 녹색건축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 추진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면서 건축물 부문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뿐 아니라 녹색건축 자재 및 설비 등 연관 산업 활성화를 통해 녹색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그린포털 '그린투게더'의 활용으로 여러분도 녹색건축 활성화에 동참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