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공항, 8년 연속 세계 최고공항으로 선정

- 김포공항은 중형공항 부분에서 3년 연속 세계 1위


인천국제공항이 공항 분야에서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는 세계공항서비스평가(ASQ)에서 2012년도에도 1위로 선정되어 8년 연속 세계공항 1위를 달성했습니다.

세계공항서비스평가(ASQ)는 세계 1,700여 공항의 협의체인 국제공항운영협의회(ACI)가 매년 공항의 서비스 및 시설운영 분야 이용여객 설문조사를 통해 실시하는 것으로, 인천공항은 5점 만점에 4.95점을 획득하여 전세계 공항 중 1위로  평가되었습니다. 


국제공항협의회(ACI: Airport Council International) 

국제사회에서 공항의 이익을 대변고, 공항 관리 및 운영분야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설립(‘91.1)된 세계공항 연합체

공항운영자를 회원으로 하는 공항이익의 대변자로 ICAO(정부), IATA(항공사)와 더불어 가장 영향력 있는 국제항공기구 중 하나


ASQ (Airport Service Quality)

 □ 주    관 : ACI(Airport Council International), 국제공항협회

 □ 조사명칭 : ASQ (Airport Service Quality)

 □ 조사기간 : 년간 (매월 시행)

 □ 조사일수 : 년 28일 (분기 7일 / 모든 요일 포함)

 □ 설문항목 : 총 49개(평가항목 34개, 일반 통계항목 15개)

 □ 설문방법 : 면접원에 의한 1 : 1 인터뷰

 □ 설문언어 : 4개어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 조사대상 : 출국여객 기준

 □ 조사지역 : 에어사이드 내 탑승대기지역(터미널 및 탑승동) 

 □ 조사 참여공항 : 198개 공항


 □ 조사체계(역할분담)

 ACI(국제공항협회)

 ASQ 가입공항

 

공항 별 표본계획 선정
설문지 제공, 분석보고서 발간


 분기별 설문조사 시행
면접원 직접고용 및 투입

 


 □ 평가 항목 : 34개 항목 (서비스분야 7, 시설 및 운영 27)

 주요 평가항목

 서비스 분야 (7개)

 시설 및 운영 분야 (27개) 

 공항 직원의 친절성 

 식당시설, 쇼핑시설, 비즈니스 시설

 도움성여권 및 비자심사(입국/출국)

 화장실 청결도, 이용 가능성

 세관심사

수하물 카트 이용 용이성

보안검색 요원의 친절성 도움성 

 편안한 대기실 및 도착/출발 게이트

 탑승수속 직원의 친절과 도움/능률 등

 주차시설, 상업시설 영업시간 등



당연히 아시아태평양지역 공항 및 중대형공항 (여객 2,500~4,000만명)부분중 1위 공항으로도 8년 연속 선정되었습니다. 

김포공항은 중형공항(1,500~2,500만) 부분에서 3년연속 1위공항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그러나  "세계 최고 공항상"은 작년 ACI 총회에서 금년부터는 별도로 시상하지 않고 순위만 발표하는 것으로 결정함으로써, 금년엔  인천공항은 아시아태평양지역 공항상 및 중대형 공항상의 두개 부문에서 1위 공항상을 수여하게 됩니다.  




인천공항의 이번 ASQ 8연패는 최근 주변공항의 시설 확장과 서비스 개선을 통한 치열한 경쟁속에서도 1위를 유지했다는데 큰 의의가 있는데요.

인천공항은 최근 수용능력에 육박하는 여객수요 증가로 제3단계 사업이 완료되는 2017년전까지는 혼잡 심화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공항종사자들이 서비스 개선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지속해 왔습니다.


승객예고제 도입 등 여객수에 따른 출입국 지원 인력의 탄력 배치, 자동출입국 심사대 설치 등을 통해 전년 대비 11% 여객이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출국과 입국수속시간은 국제기준(출국 60분, 입국 45분)보다 세배 이상 빠른 수준(출국 19분, 입국 12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3년 연속 중형공항 부문 1위를 차지한 김포공항도 노후된 공항시설(국제선 ‘88년 준공) 등에도 불구하고,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전사적으로 서비스 품질혁신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공항 도착부터 항공기 탑승까지 전 과정에 대한 모니터링 및 관리, 개선을 통해 출입국 소요시간을 대폭 단축하고 안내, 보안검색 등 고객 접점에서의 서비스를 개선하는데 주력하여 최신시설의 공항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었습니다.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의 상주 정부기관 및 입주업체, 종사자들이 세계 1위 공항을 만들려는 의지가 대단한데요. 

지속적으로 1위를 달성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매우 큼에도 모두가  우리나라의 국격을 높인다는 자부심으로 적극적으로 서비스 개선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개선 노력에 적극 동참해 온 것이 8연패와 3연패 달성의 가장 큰 원동력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정부도 서비스 개선 노력과 함께 인천공항 3단계 사업의 차질없는 진행, 외국항공사 유치 확대, 물류․업무․관광 등이 포함된 다기능 복합도시 본격 개발 등 인천공항이 허브공항으로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김포공항도 청사 리모델링, IT 기술을 도입한 첨단 공항 구축으로 동북아 대표 비즈니스공항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지원을 다하겠습니다. 



세계공항서비스평가 시상식은 오는 6월 11일 터키 이스탄불 ACI 총회에서 개최됩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