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세 이하 신진건축사 대상 설계 및 아이디어 공모


높은 진입장벽 때문에 공공건축 설계시장에 진출하기 어려웠던 신진건축사들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신진건축사 대상 설계공모 및 아이디어공모 시범사업'을 추진합니다.


올해로 두 번째를 맞는 설계공모전은 신진건축사들의 잠재력 및 역량을 발굴해 창의적인 건축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건축사사무소를 개설한 만 45세 이하 신진건축사들을 대상으로 시행합니다. 


또한 올해에는 설계공모와 별도로 잠재력 있는 신진건축사들의 참여기회를 보다 확대하기 위하여 아이디어공모를 최초로 시행하게 됩니다.



신진건축사 설계공모 및 아이디어공모 시범사업 주요사항 


<신진건축사 설계공모>

신진건축사(만45세이하 건축사무소 개설자)로 참가자격을 제한하여역량 있는 신진건축사 육성 및 공공건축물의창의성 증대


대상사업


추진계획☞ 국토부가 선정한 사업 발주기관이 연중계획을 수립하여 직접 시행, 국토부는 추진과정 등에 대한 협의 및 모니터링 시행 


지원계획 해당사업 설계권 부여 



<아이디어공모> 

개념도 또는 설명서 등의 제출물을 통해, 공공사업에 관한 Design 아이디어․Concept 및 신진건축사의 잠재력 발굴

본 설계공고 전, 사업 아이디어 발굴 및 사전기획력 강화 등 목적 


대상사업  


추진계획 공모참여 희망 공공사업 중 사업취지 등을 감안하여 선정된 3건을 대상으로 국토부가 직접 시행 (6월 공모 시행예정)  


지원계획 상금(300~1,000만원 내외)수여, 향후 당선자에게 해당사업 설계공모 참여시 가산점부여 검토 중 



지자체 등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국토교통부의 사업참여 수요조사 결과, 설계공모사업으로는 한국토지주택공사 및 경북 영주시 등 4개 공기업 및 지자체에서 총 6개 사업이 선정되었고, 아이디어공모사업은 충북(청주) 등 총 3개 사업이 선정되어 추진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설계공모 당선자에게는 해당 사업의 설계권을 부여하며, 아이디어공모 당선자에게 소정의 상금 수여와 함께 향후 해당사업 설계공모에 참가할 경우 가점을 부여하는 등의 다양한 실질적 지원책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이번 공모전이 높은 진입장벽으로 공공건축 설계시장으로의 진출이 어려운 신진건축사들에게 공공사업 참여기회를 확대 제공하는 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번 공모전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대한건축사협회 홈페이지 (http://www.kira.or.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