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저귀 판매량이 늘면 맥주 판매량도 는다?


전혀 상관관계가 없을 것 같지만 한 슈퍼마켓 조사결과, 위와 같은 결론이 나왔습니다. 퇴근 후에 아이의 기저귀를 사기 위해 마트에 온 아빠들이 기저귀를 사고 맥주도 함께 구입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은 결론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얻을 수 있었는데요. 빅데이터는 데이터의 생성 양ㆍ주기ㆍ형식 등이 방대한 데이터를 말합니다. 위의 결과는 그간의 구매품목과 구매자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여 얻을 수 있는 결론이었지요. 





평소 관심이 많았던 분야에 관련된 메일이나 문자를 받은 기억이 있으세요?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데이터도 방대해졌고 그만큼 기업체에서는 고객들에 대한 많은 정보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도 필요했지요. 현재는 고객들의 패턴을 분석하여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각 회사에서 발행하는 DM이 그 예입니다. 

평소 관심이 있었던 분야인데 메일이나 문자를 받은 기억이 있나요? 많은 사람들의 소비습관에 대한 정보가 모이고, 비슷한 패턴을 가진 사람들은 비슷한 취향을 가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관심 있었던 정보를 안내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빅데이터는 최근 질병이나 사회현상을 분석하는데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 국가기관에서도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는데요. 국토교통부에서는 부동산정보서비스에 빅데이터 기술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부동산을 관련 서류가 필요해 목록을 확인하던 중 말 그대로 멘붕에 빠졌다. 가뜩이나 서류 이름들도 낯선데 모두 비슷비슷하고, 거기다 발급 처도 달라 어디부터 가서 뭘 어떻게 해야 할지 혼란을 경험하게 됐다. 간신히 모든 서류를 떼고 보니, 산 넘어 산! 흰색은 종이요, 까만 건 글씨일 뿐 도통 뭐가 뭔지 모르겠다.



부동산 서류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이 여러 종류의 부동산 서류를 떼고 확인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시간을 내어 관공서를 찾아가면 지적부서, 건축부서, 등기소 등 부서를 옮겨 다니면서 서류를 떼야 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그러다 보면 '한 군데에서 처리가 되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생각하는 대로 된다'는 말이 있죠? 앞으로는 한곳에서 전부 처리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빅데이터를 활용해 부동산 정보를 한군데로 모았기 때문입니다. 





18종의 부동산 서류를 부동산종합증명서 하나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한 서류에서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곳을 다닐 필요가 없고, 추가로 확인해야 할 내용이 생겨도 미리 발급받았던 서류에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번거로운 발걸음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필요한 서류 외에 한군데로 모인 게 또 하나 있습니다. 

그 동안 민원을 신청하려면 번번히 여러 부서를 다녀야 했다면, 이제는 민원 신청도 한 군데에서 모두 가능한데요.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에 접속하여 민원을 신청하면 부동산정보관리부서 한 곳에서 처리가 가능합니다. 부서 안내를 잘못 받거나, 추가적인 내용을 알아보려면 또 타 부서로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이 사라지게 된 것입니다. 이를 통해 간소해진 행정절차로 기존 13일 정도 걸렸던 민원처리 시간도 6일 정도로 대폭 줄어듭니다. 



‘일사편리’해진 빅데이터 활용


빅데이터를 활용한 덕분에 복잡했던 부동산 서류의 간소화 시스템이 도입되었고,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발달로 관공서 서류발급 등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지도를 봐야만 확인이 가능했던 부동산 관련 업무가 서류 하나로 해결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는데요. 앞으로 더욱 스마트 해질 국토 정보처리를 기대해주세요.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