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교통DB구축 성과발표회에서 개선결과를 소개 


국토교통부는 2013년 4월 25일 The․K 서울호텔 2층(구,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교통SOC 건설업체, 교통관련 기관 및 업체, 학계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의 교통수요측결과와 교통통계를 개선한 결과를 포함한 「‘12년도 국가교통 DB구축사업 성과발표회」를 개최합니다.


국가교통DB는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에 따라 5년마다 시행되는 전국단위의 여객과 화물조사 결과를 기초로 구축되며, 동 DB는 년간 약 30조원 규모(국가,지자체,민자 등)에 달하는 교통SOC사업의 타당성 평가 및 추진여부와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자료로서 활용됩니다.


09년 법개정시 정부공인 교통수요 조사결과를 SOC 사업의 타당성 평가 자료로 활용토록 의무화하고, 상기업무를 한국교통연구원 국가교통DB센터에 위탁



이는 그간 도로, 철도, 항만, 공항 등 교통SOC투자사업과 관련하여  자의적인 과다 수요예측 등 수요분석 오류 및 이로 인한 투자낭비와 사업타당성 시비 문제 등이 지속됨에 따라 교통정책 및 계획의 수립, 교통SOC사업 타당성평가 등에 있어 신뢰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구축, 공동활용키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는 것입니다.


특히 금번 성과발표회에서는 국가교통통계집(2012)을 배포하고, 2000, 2005, 2010년 가구통행조사결과를 최초로 제공하는 등 동 사업에 대한 관심제고 및 정부가 구축한 정보가 참가인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관련 자료들을 대폭 공개, 제공할 예정입니다.



교통주제도와 교통분석용 네트워크의 구축 관계




또한 국가, 지자체별로 각각 주기적으로 수집 관리하고 있는 ITS 첨단자료, 민간에서 수집하는 개별차량의 위치정보 등을 총 망라한 교통통계체계를 마련하였으며, 논란이 되었던 택시수송분담율과 같은 통계정보도 제공됩니다.



정부, 지자체, 조합 및 협회 등 다양한 사용자의 니즈에 부응하고 동 사업의 활용도를 제공하기 위해 국가교통DB사업의 중장기 비젼과 전략을 소개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수렴 기회를 가지고 수요전문 분석가들을 위한 기초O/D자료는 물론 일반국민들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통계 등을 소개합니다.


특히 금번 성과발표회에서는 승용차 관련 각종 비용과 대중교통 관련 각종 비용을 분석, 상대적 격차가 발표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여객, 화물O/D의 신뢰성을 제고하여 교통 SOC 사업 추진 및 수요검증 등의 오류를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며, 교통통계 작성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국토교통부 교통과 물류부문 통계 개선.hwp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