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2년간 신라의 서울이었던 천년수도 경주. 

불교와 과학, 신라인의 예술성이 꽃피운 찬란했던 고대문화가 아직까지 생생히 살아 숨쉬는 역사와 문화의 고장, 경주. 경주는 인류가 함께 보존해야 할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의 도시입니다. 


2010년 11월, 이 찬란한 문화의 도시 경주에도 ‘신경주역’이라는 이름하에 KTX전철이 모습을 드러냈는데요. 그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신경주역의 여행센터장이신 정동훈센터장님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Q1. 신경주역은 현재 경주관광과의 연계를 위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요?


현재 신경주역에는 전국 23개의 여행센터 중 하나가 자리잡고 있으며 신경주역 여행센터에서는 경주시티투어, 경주문화체험프로그램, 신경주-포항여객선터미널 연계버스를 통한 울릉도&독도 관광패키지 등을 기획 및 개발관리하고 있습니다. 


2012년 5월, 주민대표, 지자체 관계자, 기관장, 상공인대표, 예술·문화단체대표, 여행·레저업계대표, 사회봉사단체, 오피니언리더, 철도협력사 등으로 구성된 '신경주역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였는데요. 다양한 관광코스를 개발하고, 역 맞이방 및 광장을 활용해 지역 예술·문화단체 공연과 행사 등을 유치하고 지원하는 등 다양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코레일 관계자 뿐만 아니라 지자체 관계자, 주민대표 등의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통해 경주만의 특색을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의견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Q2. 신경주역을 통해 관광을 즐기러 온 사람들의 수요가 가장 많은 코스는 어딘가요?


아무래도 경주 보문관광단지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지않나 싶습니다. 보문관광단지는 1970년대 박정희 전 대통령이 조성하여 지금까지 경주관광 및 휴양의 대명사라고도 불리는 곳인데요. 거기다가 현재 미술관이나 테디베어박물관, 선덕여왕 촬영지 등의 테마파크와 숙박업소가 잘 되어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 뒤로는 다들 아실법한 불국사, 첨성대, 안압지 등을 많은분들께서 방문하십니다.

 




Q3. 신경주역에서 대중교통 말고도 자가용을 대여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나요?


네, 있습니다. ‘코레일 렌터카’라는 서비스를 현재 신경주역에 도입하여 운영중에 있는데요.

열차 이용객에 한해 40~50%정도를 할인해주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요즘 개별여행을 하는 여행객들이 렌트카를 찾고있는데, 요즘 개별여행객이 증가로 그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중은 거의 매진이라 미리 예약하는 편이 좋습니다.

 


Q4. 신경주역에서 경주의 지역 및 관광발전을 위해 바라는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나요?


현재 신경주역은 지방자치단체에서 버스연계 등의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사실 경주는 타 도시에 비해 문화재는 많지만, 그에 상응하는 예산이 적습니다. 투자가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되면 경주지역 및 관광개발에 대해 더욱 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있을 것이고 또한 여행사가 많이 인입하기 때문에 경주관광에 있어 좋은영향을 미칠것으로 예상됩니다.

 

 

* 신경주역을 통한 관광추천코스?

 

신라역세권 코스

신경주역 - 보문관광단지 - 불국사 - 신라역사과학관 - 분황사 - 김유신장군묘 - 대릉원 - 국립경주박물관 - 안압지 - 첨성대 - 월성, 계림, 내물왕릉 - 신경주역

 

동해안권 코스

신경주역 - 보문관광단지 - 불국사 - 석굴암 - 경주전통명주전시관 - 양남주상절리 - 문무대왕릉 - 감은사지 - 골굴사 - 신경주역

 

세계문화유산권 코스

신경주역 - 포석정 - 대릉원 - 첨성대 - 월성, 계림, 내물왕릉 - 안압지 - 석굴암 - 불국사 - 보문관광단지 - 신경주역

 

양동마을권 코스

신경주역 - 무열왕릉 - 양동마을 - 독락당 - 세심마을체험 - 옥산서원 - 신경주역

 

  

요즘같이 햇살 따뜻하고 바람맛이 달콤한 봄날, 

KTX를 타고 신경주역이 있는 역사와 문화의 수도 경주로 떠나보는건 어떨까요?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