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그 두 글자 만으로도 우리에게 알려주는 것이 참 많은데요. 홀로 독에 섬 도, 그 외로운 섬이 어쩌면 진짜 외로운 것이 아닌 것은 자신을 지키기 위한 혼자만의 싸움이 되지 않길 바라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 출처 : 외교부 독도 홈페이지



독도는 민족 자긍심의 상징으로서 설명이 따로 필요 없을 정도로 우리에게는 친숙한 섬 입니다. 울릉도와 마찬가지로 해저 2,000m에서 솟아오른 용암의 작용에 의해 생성된 독도는 우리나라 동쪽 제일 끝에 위치한 섬으로 두 개의 바위섬과 중간의 작은 바위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섬 자체가 천연기념물 제336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울릉도와는 87.4㎞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어 맑은 날에는 망원경이 없이도 울릉도에서 관측이 가능할 정도입니다. 도동항에서 배를 타고 들어가거나 묵호항에서 울릉도로 들어오는 길에 둘러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땅인 독도를 자기 네 땅이라 우기는 나라가 있다죠? 그래서 발 벗고 나선 곳이 있습니다. 바로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 입니다.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은 측량 및 지도 제작과 관련된 정책을 수립하고 운영하며 각종 지리 정보를 생산, 관리, 제공하는 국가기관 입니다. 국토 측량, 항공사진 촬영, 국가 기본도 및 수치지도 제작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지형공간정보도 관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경 지도를 제작하거나 지리 정보를 공유하는 국제회의에도 대표로 참석 합니다. 86아시안게임과 88서울올림픽을 대비해 각국에서 제작하는 지도상의 한국 지명 로마자 표기법을 통일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일본과 지속적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동해' 표기에 대한 문제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국토지리정보원은 대외적으로도 우리 국토 수호를 위해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 사진 :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원 홈페이지



최근 국토지리정보원은 독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우리 국토인 독도를 전 세계에 홍보하기 위한 활동을 하는데요. 독도의 일반현황, 지리와 역사, 경제-생활상 등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수록한 영문판 '독도 지리지'를 발간하고 이를 해외의 주요 도서관 및 재외공관 등에 배포할 예정입니다.


지리지는 우리가 거주하는 땅과 그 위에서 전개되는 우리의 삶, 현상 등을 분석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집필한 기록서입니다. 조선시대에는 세종실록지리지, 동국여지승람, 대동지지 등이 발간 된 바 있구요. 정부수립 이후에는 한국지리지 등을 발간하였으나 특정 지역을 대상으로 영문판 지리지를 발간한 것은 '독도 지리지'(the georaphy of Dokdo)가 처음입니다.


영문판 독도 지리지는 해외에서 독도의 지리적인 현황 등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한글판 독도 지리지를 영문으로 번역하여 발간하며 발간된 책자는 해외의 주요 도서관과 지도제작기관 등에 배포되어 우리 국토인 독도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구실점이 될것으로 기대 됩니다. 또한 독도와 그 부속 도서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경제활동과 관광 등의 인문지리 사항과 지질과 식생, 해류, 수산자원 등 자연지리 사항에 관한 각종 도표와 그림-통계 등을 활용해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구성 되어 있습니다.

 



▲ 독도 지리지 영문판



독도 지리지는 독도의 개요, 역사지리, 지형과 지질, 기후, 해양, 생태계 해양생물자원, 경제활동, 국제지명 등의 주제로 기술되어 있으며 부록으로 독도관련 연표를 수록하였습니다. 삼국시대 이후 독도와 관련환 사료를 알기 쉽게 정리하여 해외의 독자들이 독도 전반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불어 국토지리정보원은 독도의 측량, 고지도, 지명, 지리지 항공사진 3D지도 등 독도와 관련된 인문-지리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독도지리넷(http://dokdo.ngii.go.kr)을 운영하여 영문서비스도 시작했습니다. 또 동해, 독도 등 우리 영토를 널리 알리기 위하여 독도의 봉우리 명칭(대한봉, 우산봉)을 제정하였고 동해-독도를 표기한 다국어 세계지도를 배포하여 독도와 동해의 홍보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 독도지리넷 한글 / 영문 판



앞으로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이 국내를 넘어서 해외에서도 우리나라 국토의 지명과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알릴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