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분양 받을 때 고민 많으셨죠? 아파트를 살 때 이것저것 따져봐야 할 것이 많은데요, 공시가격과 실거래가는 기본이고, 토지·건물 기본정보, 토지이용규제 등도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또 아파트를 분양받을 계획이면 따끈따근한 최근 아파트분양정보를 놓치지 않아야 하는데요,




이런 모든 일을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는 거, 알고 계신가요? 바로 국토해양부가 운영하는

‘온나라부동산포털(www.onnara.go.kr)’인데요, 여기서는 자신이 원하는 지역에서 자금사정에 맞는 아파트 등을 조회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분양캘린더 외에 보금자리주택 입주자 모집공고, LH공사 분양공고, APT2you(주택청약서비스) 주택청약정보, 법원 부동산 경매물건 정보 등을 실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부동산 통계표와 통계지도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부동산시장 동향을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도 있지요. 

 


3D로 조망권, 일조권 확인 가능


이처럼 온나라부동산포털 한 곳에서 웬만한 정보를 다 얻더라도, 아쉬운게 있는데요, 바로 아파트 조망이 어떨까 하는 문제였지요.

 
아파트 주변건물과 조망을 확인하려면 어쩔 수 없이 수 차례 발품을 팔 수 밖에 없었는데요, 앞으로는

온나라부동산포털에서 조망권과 일조권까지 확인할 수 있게 됐습니다. 

 



                                            <온나라 부동산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는 부동산정보>



이는 온나라부동산포털에서 ‘부동산 입체지도’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인데요, 이 입체지도는 2차원 평면지도에 높이와
색상 등을 추가해 실제처럼 생생하게 3D 이미지로 아파트와 그 주변환경을 둘러볼 수 있게 한 것입니다.  


이 서비스는 지난해 5월부터 수원, 의왕 지역의 아파트를 대상으로 시범서비스를 해오다가 이번에 인천(섬 지역 제외), 오산, 의정부, 구리, 대구, 공주, 청주, 제주도 등으로 서비스 지역이 확대됐습니다.  

 


3D로 확인하고, 발품 팔면 허탕칠 일 없어…


예컨대 대구 시내에 있는 주상복합 아파트를 사려는 철수씨는 그동안 일이 바빠 부동산중개소를 찾을 엄두를 못 냈는데요,

그러나 이제부터는 온나라 부동산포털의 입체지도 서비스를 이용해 사무실에 앉아서도 아파트 해당 층 내부에서의 조망과 주변 건물의 위치, 그리고 아파트의 일조량 등을 3차원 이미지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그럼 철수씨가 실제 이 서비스를 사용해 평소 점찍어 뒀던 주상복합 아파트의 조망권을 어떻게 확인하는지

알아볼까요. 


먼저 온나라 부동산포털에 접속한 뒤 해당 건물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다음으로 화면에서 해당 건물을 선택하고, 그 건물을 기준으로 조망권을 실행시키면 아래 그림과 같이 동서남북 4개 방향으로 바라본 조망을 3D 이미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구의 한 주상복합 건물에서 바라본 조망권>



이제 원거리의 아파트를 사거나, 또는 개인 사정 등으로 직접 방문이 어려울 때는 안방이나 사무실에서 미리 점찍어 둔 건물의 정보와 조망권, 주변 환경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참 편하죠?. 


단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이번 서비스를 통한 3차원 이미지는 이미지 구축시점과 검색 시점간의 시차로 인해 실제 모습과 다소 다를 수 있다는 건데요, 만약 최종적으로 구입할 의향이 있다면 마지막에는 직접 발품을 파는 수 밖에 없겠네요. 


그렇더라도 이 서비스만 잘 활용하면 현장을 방문했다가 예상과 달라 헛탕을 치는 일을 크게 줄일 수 있으니 얼마나 좋습니까. 내년에 집 장만 계획을 세우신 분들은 ‘온나라부동산포털(www.onnara.go.kr)’의 3D이미지 서비스를 꼭 기억해두셨다가 요긴하게 활용하세요!!

 



 

국토해양부 '행복누리' 블로그는 댓글 및 트랙백 등을 통한 많은 분들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건전한 소통을 위해 행복누리 공지사항 내 '행복누리' 블로그 댓글 정책 안내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