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ower of Babel - Pieter Brueghel the Elde 제네바 미술박물관 



여러분은 구약성경에 나오는 바벨탑 이야기를 아시나요? 신들의 나라까지 닿겠다는 야망을 품었던 바벨탑은 결국 신의 분노로 붕괴하게 되고 이는 인간의 오만함의 상징으로 남게 됐습니다. 최초의 고층빌딩 붐이 일어나는 1906년. 미국조경가협회는 초고층빌딩은 오로지 인간의 자만심과 과시욕의 발현으로 경제학 법칙에 위반된다고도 말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의 초고층빌딩은 관광산업, 기업 마케팅, 건설기술 발전 등 보다 다양한 형태로 경제적 효과에 이바지 하고 있으며, 한 국가의 발전척도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친환경적, 인간 친화적 공간으로 나날이 진보하고 있는 고층빌딩. 

2013년 현재 대한민국의 초고층빌딩 TOP10을 소개합니다! 




10. 일산 위브더제니스

높 이: 230m 64층

완 공: 2013년 3월

종 류: 주상복합 아파트

소재지: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동




▲ 출처: hwww.weveapt.co.kr/move/calendar.asp



갖 지어진 따끈따끈한 일산 위브더제니스가 10등을 차지했습니다. 일산 탄현동에 위치한 위브더제니스는 탄현역을 통한 초역세권, 중심 상권 형성을 통해 입주자들의 편리성을 극대화 시켰는데요. 신상(?) 초고층빌딩인 만큼 첨단 내부시설과 교통설계를 통해 초고층빌딩으로부터 발생하는 부작용도 최소화 시켰다는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위브더제니스의 진짜 활약은 따로 있는데요, 그 무시무시한 반전은 글을 끝까지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9. 송도 더 샵 퍼스트월드

높 이: 235m 64층

완 공: 2009년 1월

종 류: 주상복합 아파트

소재지: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




▲ 출처: www.thesharp.co.kr/life/ad_paper.asp



여러 이야기들이 있었지만 잠재력과 발전 가능성만은 부정할 수 없는 송도인데요. 영종도, 청라지구와 함께 인천경제자유구역을 이룰 송도의 발전은 지금도 뚝딱뚝딱 진행형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더 샵 퍼스트월드는 송도의 힘찬 출발을 기념하는 랜드마크인데요, 최첨단 내부설계와 세련된 외관, 입주자 맞춤 구조로 2012년 인천시의 살기 좋은 아파트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가까이는 시원한 녹음, 멀리는 끝없는 해안이 보이는 아파트, 이정도면 누구라도 살고 싶지 않을까요?




8. 리첸시아 중동

높 이: 238m 66층

완 공: 2012년 1월

종 류: 주상복합 아파트

소재지: 부천시 원미구 중동




▲ 출처 : www.richensia-jungdong.co.kr



역동적인 유선형에 시원시원한 푸른 외관을 자랑하는 리첸시아 중동은 최첨단 IT기술과 호텔 시스템의 도입, 현직 유명 패션 디자이너가 참여한 실내 디자인으로 완공 전부터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지금은 중동 신도시의 랜드마크로서 당당히 자리 잡고 있는데요, 부천에 사는 필자가 군대를 갔다 온 사이에 못 보던 건물이 ‘뿅’ 하고 솟아있어서 당혹스러웠던 기억이 있는 건물이기도 합니다.




7.63빌딩 (한화63시티)

높 이: 249m 60층

완 공: 1985년 5월

종 류: 기업사옥, 관광센터

소재지: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




▲ 출처 www.63.co.kr



대한민국 국민의 영원한 초고층빌딩 63빌딩! 28년이라는 긴 역사와 상징성. 원효대교와 한강을 낀 그 세련된 경관은 가히 대한민국을 대표해온 풍경이었는데요, 시간이 흘러 곳곳에 초고층빌딩이 솟아나는 지금에도 당당히 순위권을 차지했습니다. 실제 건물층수는 60층이지만 지하 3개 층까지 합해 63빌딩이란 사실이 퍼진지 오래죠? 4층에서 53층까지는 일반 사무실 건물이지만 나머지 층은 시민들에게 개방된 관광공간으로 활용돼 여전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조만간 초고층빌딩 10위 밖으로 밀릴 생각을 하니 조금은 씁쓸하네요.




6. 하이페리온

높 이: 256m 69층

완 공: 2003년 6월

종 류: 주상복합아파트

소재지: 서울시 양천구 목동




▲ 출처: http://www.mdhy2.net/



‘하이페리온’은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태양신의 이름입니다. ‘높은 곳을 달리는 자’ 또는 ‘높은 곳에 있는 자’라는 뜻에 걸맞게 어마어마한 높이를 자랑하죠. 영원 할 것만 같던 63빌딩의 기록을 최초로 꺾으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충격을 주었습니다. 하얀 대검처럼 카리스마 넘치는 외관은 목동의 도시적 경관에 종지부를 찍습니다.




5. 타워팰리스(G동)

높 이: 264m 69층

완 공: 2004년 10월

종 류: 주상복합아파트

소재지: 서울시 강남구 도곡동




▲ 출처: www.secc.co.kr/html/biz/housing.asp



그 이름도 유명한 타워팰리스! 타워팰리스는 각기 다른 모양의 7개동(빌딩)을 아우르는 명칭입니다. 마지막에 지어진 G동이 가장 높으며 초고층 아파트로는 완공당시 세계 4위권에 들기도 했는데요. 대한민국의 유명 인사들이 모여 사는 곳으로 매스컴에도 자주 오르내리기도 했었죠. 




4. WBC 더 팰리스

높 이: 265m 51층

완 공: 2009년 10월

종 류: 오피스텔

소재지: 부산시 해운대구 우동




▲ 출처:  cafe.daum.net/wbclife/



타워팰리스보다 1미터 앞서 5위를 차지한 WBC 더 팰리스! 여기서 WBC는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이 아니라(...) 월드 비즈니스 센터의 약자입니다. WBC 더 팰리스의 가장 큰 자랑은 해운대가 품고 있는 수영만, 요트경기장, 장산 등 아름다운 경관을 280도의 넓은 조망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인데요. 특히 외국 자본의 관심이 커서 부산의 국제적 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이는데 한몫하고 있답니다.




3. IFC서울 (3동)

높 이: 279m 55층

완 공: 2012년 6월

종 류: 오피스, 호텔, 쇼핑몰

소재지: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 출처: www.ifcseoul.com/ko/IFC.html



여의도의 그 많은 고층빌딩들을 큼직하고 찬란한 외관으로 오히려 외소해 보이게 만든 바로 그 건물. 서울국제금융센터, 줄여서 ‘IFC서울’이 대망의 3위를 차지했습니다. 외국계 금융 및 투자 관계자들의 입주에 특화시킨 설계는 서울을 국제금융의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야심을 여과 없이 담았는데요. 층별로 사무실, 호텔, 쇼핑몰 등 다양한 시설이 구성돼 있어 미국 CNN가 선정한 '2012년 한국을 방문해야 하는 12가지 이유에 꼽히기도 했습니다.




2. 해운대 아이파크

높 이: 292m 72층

완 공: 2011년 10월

종 류: 주상복합 아파트

소재지: 부산시 해운대구 우동




▲ 출처: www.i-park.com/haeundae



대망의 2위는 ‘WBC 더 팰리스’에 이은 해운대의 초고층 빌딩 아이파크입니다. 한국건축문화대상에서 대통령상을 받은 해운대 아이파크는 마치 하나의 티 없고 빛나는 수정을 보는듯한 외관을 지니고 있는데요,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미래도시 건물의 대표상이라는 찬사가 끊이지 않을 정도로 독보적인 세련미를 뽐냅니다. 한때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던 “겸손하라 두바이, 겸손하라 시드니, 겸손하라 밴쿠버” 라는 지상파 광고도 바로 이 아이파크의 광고였답니다. 하지만! 해운대 아이파크는 채 한 달도 못돼 왕좌를 빼앗기고 마는데요, 그 라이벌은 너무나도 가까이 있었답니다! 




1. 해운대 위브더제니스

높 이: 301m 80층

완 공: 2011년 11월

종 류: 주상복합 아파트

소재지: 부산시 해운대구 우동




▲ 출처: www.weveapt.co.kr/move/detail.asp?list=I&pid=DS10129



대망의 1위는 해운대 초고층 빌딩 3대장에 종지부를 찍는 위브더제니스! 국내 최초 300m이상 초고층 빌딩에 국토해양부(현 국토교통부)의 공식 최고 인증으로 인지도도 단단히 한몫 챙긴 빌딩입니다. 그러고 보니 10위 일산 위브더제니스의 형님뻘이기도 하네요. 해운대의 파도와 장산의 흐름을 형상했다는 외관은 지식경제부의 디자인 대상을 수상했는데요. 최고의 재난대비 시스템뿐만 아니라 입주민을 위한 최첨단 시설들은 초고층으로부터 발생하는 단점들을 차단하는데 주력했습니다. 해운대 바다와 APEC 총회가 개최됐던 누리마루, 광안대교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탁월한 조망은 두말할 필요도 없겠지요? 이런 건물은 밖에서 보기만 해도 마음이 뿌듯할 거 같아요. 



지금까지 2013년 대한민국 초고층 빌딩 TOP10을 살펴봤는데요, 사실 이 순위들도 얼마 안 있으면 큰 변동을 겪게 됩니다. 제2 롯데월드와 송도 동북아 트레이드 타워가 어려움을 딛고 완공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부산 솔로몬타워, 송도 아트윈타워 등 대한민국의 초고층빌딩 판도를 뒤엎을 기획들은 상상이상으로 많은데요. 미래에는 이런 초고층 빌딩들이 단순히 랜드마크, 특수목적 건물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많은 사람들이 친환경적으로 쾌적하게 살아갈 수 있는 주거양식이 되길 바랍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