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정보 활용 촉진 위해 포럼 설립, 공모전 개최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교통정보의 민간 활용 촉진을 통한 창조산업 육성을 위해 교통정보플랫폼포럼을 설립하고 교통데이터 활용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국토부는 창조경제와 정부 3.0시대에 맞추어 교통정보가 칸막이 없이 유통되고 국민 누구나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제2의‘서울버스’, ‘김기사’와 같은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통정보 무상공개, 오픈API 서비스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 교통정보정책에 대한 현안분석과 장기비전 제시를 위한 “교통정보플랫폼포럼”을 설립하고, 일반인들의 교통정보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교통데이터 활용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포 럼 설 립 


국토부는 “교통정보플랫폼 포럼”설립을 추진하고, 창립 준비행사를 6월11일 (화) 14:00 삼성동 섬유센터 스카이홀(17층)에서 개최합니다.


금번 행사는 1,2부로 나뉘어 진행되며, 1부는 “국민행복 서비스정부(3.0)시대, 편리하고 유익한 교통정보”를 주제로 공공정보 개방사례 발표 및 패널토의로 진행되고, 2부는 포럼 임원 및 관계자가 모인 자리에서 교통정보플랫폼 포럼 설립을 위한 발기인대회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금번 포럼은 향후 교통정보의 공유 및 활용에 관한 정책방향, 표준․품질, 법․제도 등에 대한 미래비전을 제시하는 오피니언 그룹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누구나 편리하게 교통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새롭고 다양한 교통정보 콘텐츠 및 서비스 개발을 유도하는 등 민간산업 활성화를 촉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공 모 전 개 최 


교통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국토부가 후원하고 한국도로공사가 주관하는 “교통데이터 활용공모전”을 6월10일(월)부터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대학(원)생 대상의 논문부문과 국민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정보디자인 및 스마트폰 앱 개발 부문 등 세 가지 부문으로 진행됩니다.


참여를 희망하는 국민은 간단한 참가신청서를 작성하여 7.31일(18:00)까지 제출하고 최종 결과물을 10월 말까지 제출하면 됩니다.


대상은 국토교통부 장관상과 500만원의 상금, 부문별 최우수상은 각각 한국도로공사 사장상과 1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전용 페이스북(facebook.com/trafficdatacontest)을 참조하거나 도로공사 담당부서(031-371-2796)으로 문의하면 됩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