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도시민의 생태휴식 공간 조성을 위해 개발제한구역의 뛰어난 자연환경을 이용하여 자연, 역사, 체험이 어우러진 생활문화 공간을 조성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여기서 잠깐! 개발제한구역이란?

 “도시의 무질서한 확산을 방지하고 도시주변의 자연환경을 보전하여 시민의 건전한 생활환경을 확보함을 목적으로 도시 주변에 설정하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의한 용도구역의 하나”





[출처] 개발제한구역│서울시 도시계획용어사전



이렇듯, 우리들을 위한 생활환경 공간이었지만 오히려 우리에게 쉽게 허락되지 않았던 공간이 바로 개발제한구역이랍니다. 하지만 이러한 공간이 이제 우리 도시민들을 위해서 새롭게 탄생할 예정이라고 하니 여간 반갑지 않을 수가 없죠?


이러한 사업은 총 4개 분야로 시행되며 향후 5년간 1000여 억원을 투입할 예정으로 전국의 개발제한구역 48곳이 도시민의 걷는 길, 여가와 전통문화 및 자연환경 생태체험 공간으로 거듭나게 될 예정이라 고해요. 그럼 그러한 사업 한번 살펴볼까요?



첫 번째, 걷는 길 사업 

향후 관할 지자체와 협의하여 권역별로 중심도시를 외곽에서 벨트 형으로 두르는 둘레길 을 완성할 예정이라고 해요. 총 21개( 총연장 116.5km)의 길을 만들 예정이라고 하니 걷는걸 좋아하는 사람들은 모두 손 머리 위로! 풋쳐핸졉!


두 번째,  여가녹지 사업

조경수 식재 야외수영장 분수 실외체육시설 기타 여가시설등을 설치하여 도시민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라고해요.


세 번째, 경관 사업

도로변에 수목이나 화초를 심거나 조명시설 밑 조경물 전망데크를 설치하는 등 경관이 훼손된 지역을 복구하거나 경관이 수려한 지역을 도시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이라고 해요. 경관이 수려한 곳을 이용하는 것도 좋지만, 훼손된 지역을 복구한다고 하니 참으로 좋은 사업이 아닐 수 없죠?!


네 번째, 전통문화 사업

개발제한구역 내 문화재나 문화적가치가 높은 시설이나 지역을 중심으로 역사문화 체험공간으로 조성하여 도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라고 합니다. 조금 아쉬운 점은 가장 중요한 것이 전통문화사업이라고 생각했는데 적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조금은 아쉽네요. 



지금까지 예정된 사업의 종류에 대해서 살펴봤다면, 이번엔 앞으로 진행될 사업이 도대체 어떠한 사업인지 알아보도록 해요. 그중에서도 지난 3년간 조성되었던 걷는 길(누리길)로 유명한 고양누리길 중에서 서삼릉 누리 길을 다녀왔답니다. 서삼릉 누리길을 소개합니다!



<서삼릉 누리길이란?>


* 누리길

고양시 전 지역을 누린다는 의미로 어룰림누리및 아람누리와 함께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또 하나의 문화로 자리매김하기에 적합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선정된 길 

[출처] 고양시청 문화관광│고양누리길





▲ 출처: 고양시청 문화관광



원당역 → 배다리술박물관 → 수역이마을먹거리촌 → 한국스카우트연맹중앙훈련원 → 원당허브랜드 → 서삼릉,원당경주마목장 → 농협대학 → 약수터 → 삼송역으로 이어지는 길이에요. 이러한 길을 서삼릉 누리길로 이름 붙인 것은 누리길의 중간 지점이며 세계문화유산인 서삼릉을 보존하고 우리의 역사와 문화재를 알기 위함이라고 하네요.



<날 좋은 날 가족과 혹은 연인과 함께, 서삼릉 누리길 코스>


가족들과 혹은 연인과 함께하는 건강 산책하는 건 어떨까요? 박물관도 들릴 수 있고 먹거리 촌에서 맛있는 식사와 약수터에서 약수 한 사발에 나뭇잎 동동 띄워서 먹으면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답니다!



<서삼릉 누리길, 길치여도 혼자여도 전혀~ 문제없어요!>





서삼릉누리길은 혼자서도 그리고 길을 잘 모르는 사람도 힘들지 않게 걸을 수 있도록 안내판이 대체로 잘 설치되어 있어요. 또한 누리길 코스마다 나뭇가지에 노란색 리본이 매여있으니 이를 보물찾기 하듯 찾으며 걷는 것도 쏠쏠한 재미가 있답니다.



<조금은 보완되어야 할 누리길, 앞으로 더 좋아질 누리길!>





 몇 가지 아쉬웠던 점은 처음에 매달았을 때는 귀엽고 보기 좋았겠지만 시간이 지난 후 리본의 색이 빠져서 알아보기 힘들었다는 거예요. 이에 리본이 아닌 다른 보완할 수 있는 조그만 팻말을 설치하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또한 걷는 길이지만 걷는 사람들보단 오히려 차들이 많이 다니는 길이라는 것이에요. 길에 인도가 따로 있는 것도 아니고 또한 차 한대가 지나다닐 수 있는 폭의 길이어서 차들이 다닐 때 마다 흙먼지, 소음과 위험함 때문에 편히 걸을 수가 없었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쓰레기통이 없다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했어요. 총 8.28km의 코스지만 쓰레기통이 보이지가 않았어요. 관리의 어려움 때문일수도 있으나 걸으며 간식을 먹는 분들이 있는 것과 길가에 내버려진 쓰레기들을 보니 쓰레기통을 설치 관리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비록 지금은 부족한 점들이 많지만 앞으로 사업이 추진되다보면 더욱더 이용하기에 편리하도록 개선되겠죠? 언젠가는 체계적으로 관리되어 걷기 좋은 누리길이 되기를 바래봅니다. 또한 도시민들은 개발제한구역을 여가 휴식공간으로 이용함으로써 건강에도 좋고 생활에 활력소가 되는 공간으로, 장기적으로 봤을 때 구역주민들의 소득증대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하니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수 있는 누리길! 이처럼 좋은 사업이 또 있을까요? 앞으로 더욱 더 보완해서 좋은 누리길을 걸을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