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누군가 ‘국토 탐방‘을 떠난다는 말을 들으면 무엇이 가장먼저 떠오르나요?

친구들과 다녀왔던 즐거웠던 시간이 떠오르시는 분들도 있을테고, 힘들고 지루했던 국토대장정 경험을 떠올리며 손사래를 치시는 분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저 역시 초등학생 때 국토대장정을 다녀왔던 경험이 있는데요, 저에게는 인생에 손꼽을 만한 멋진 추억으로 남아있습니다. 어린 나이였음에도 불구하고 그때 느꼈던 설렘이 아직까지 생생하게 남아있네요. 


책에서만 보았던 명소들과 함께 펼쳐진 우리 땅의 아름다움은 직접 느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때 간직한 좋은 느낌 덕분에 우리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키워왔고, 이것이 제 취미를 ‘우리나라 숨겨진 명소 찾기’로 만든 것이 아닌가 생각되네요.


오늘은 국토대장정보다 짧은 시간에 다양한 체험활동과 더불어 아름다운 우리나라를 느낄 수 있는 기회, 어린이를 위한 국토탐방대회를 소개합니다!




▲ 출처 : 국토사랑



국토교통부는 우리나라의 자연과 역사ㆍ문화를 어린이들이 체험하며 국토에 대한 사랑을 키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2회 국토 탐방 대회'를 개최합니다. 국토교통부의 주최로 이루어지는 이 대회에서는 학교별로 탐방 계획서를 접수한 뒤, 모두 8개교를 뽑아 탐방에 드는 모든 경비를 무료로 지원합니다. 






작년에 신설되었던 만큼 아직 생소한 국토 탐방 대회, 1회의 활동 내용이 궁금하실 텐데요,

8개 학교, 학생과 교사 295명이 우리나라의 다양한 색깔을 지닌 전국 21개소를 경험하였습니다. 주어진 탐방수첩을 활용하여 장소에 대한 지식과 이야기를 쉽고 빠르게 습득할 수 있었고, 이런 시간은 학생들이 우리 국토를 재발견 하는 보람찬 여정이 되었다고 합니다.


탐방활동 후에는 학생들이 제출한 탐방소감문 등을 심사하여 우수탐방학교 4개교를 선정하여 학생들과 지도교사들이 다시 한 번 보람을 느끼는 시간을 가졌다고 하네요.



양양 송포초등학교 

고성 해파랑길, 왕곡마을 탐방

안성 마전초등학교 

창덕궁&북촌 한옥마을 탐방

전남 점암초등학교

전주 한옥마을 탐방

충주 용산초등학교

남산, 광화문광장, 경복궁, 청와대 사랑채 담방



참가를 희망하는 학교는 6월 14일까지 국토연구원이 제공한 국토탐방가이드를 활용하여 탐방계획서를 작성, 제출하면 됩니다. (홈페이지 접수, 우편 및 E-mail 접수)


· 우편 : 서울시 종로구 창경궁로 136 보령빌딩 10층 소년한국일보 (우:110-750)

· 홈페이지 : 국토사랑 (www.landlove.kr)

· E-mail : kids2410@hanmail.net


선정된 8개 학교에 대해서는 탐방계획서 및 탐방루트 보완, 탐방에 필요한 인력 및 비용 등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참가자 모집에 관한 자세한 내용과 신청 양식은 국토연구원(http://www.krihs.re.kr/)과 국토사랑(http://www.landlove.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진출처 : 국토사랑


미래 우리 국토의 주인공이 될 꿈나무들이 우리 땅 우리 강을 마음껏 누비며 올바른 국토관과 나라 사랑의 마음을 갖고 아름다운 추억도 쌓을 수 있는 국토탐방대회! 초등학생 여러분의 많은 참가 바랍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