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급발진 추정 사고… 차량 4대 파손', '급발진 사고 동영상,20년 무사고 택시가…'

 

위와 같은 제목의 기사들을 접하신 적이 있나요? 최근 자동차 급발진이 원인으로 추정되는 사고들이 발생하여 운전자들은 안심을 할 수가 없습니다.


사고를 당한 운전자들은 공통적으로 사고 상황에서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데요, 자동차 제조회사는 단순한 기계적 결함을 사고의 원인으로 지적할 뿐,제대로 된 사고 원인 규명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자동차 급발진의 증상과 대처방법까지! 지금부터 하나씩 파헤쳐 볼까요?





언제나 도사리고 있는 사고의 위험,

최근 발생한 사고들과 같이 자동차의 급발진 현상은 차 안의 운전자 뿐만 아니라 차량 주변에도 굉장히 위험합니다. 운전자가 물리적으로 큰 충격을 받아 생명에 지장이 있을 수도 있는 것은 물론이고, 주변에 있던 사람이나 전신주, 건물 등을 받는 경우 이어지는 피해는 말할 것도 없이 막대하겠죠?


아직 확실하게 사고의 원인이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현재까지 발생한 사고들로 미루어보아 자동차 급발진은 전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신속한 원인 규명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갑작스러운 상황에서도 대처할 수 있도록 사전에 대처 요령을 숙지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혹시 나에게도 이런 일이? 어떻게 대처하나요?

문제의 원인이 규명되기를 기다리는 동안에도 운전자들은 불안감을 떨칠 수가 없는 것이 사실이겠죠? 그래서!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자동차 급발진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STEP 1. 주행 중 차량이 제어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브레이크를 한번에, 깊게 페달 끝까지! 밟는다.

* 차량이 급발진하는 경우 운전자들은 당황하여 브레이크를 연속적으로 밟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다고 해서 짧게 여러 번 페달을 밟는 것은 금물! 있는 힘껏 페달을 깊게 밟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STEP 2. 그래도 차량이 멈추지 않는다면 신속히 기어를 중립(N)으로 변경한다.


STEP 3. 차키를 완전히 뽑지 말고, 자동차의 시동을 예비모드(ACC)로 놓는다.

* 앞 단계의 대처법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에는 시동을 예비모드에 놓아야 합니다. 차키를 뽑아버리면 핸들과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아 차량을 전혀 제어할 수 없기 때문에 시동을 끄되 꼭 한 단계만 낮추어 끄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사전에 미리미리 주의하는 것이겠죠?

앞으로 운전할 때 다음의 내용을 꼭 확인해 주세요!


♣ 주‧정차 시 반드시 기어를 P에 고정한 뒤 시동을 끈다.

♣ 시동을 걸 때는 차량의 계기판이 점등될 때 까지만 키를 돌려 엔진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 후에 시동을 건다

이때 브레이크 페달을 반드시 밟은 상태에서 시동을 걸어야 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해 5월부터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전문가와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합동조사반을 통해 급발진 추정 사고의 원인을 조사 중인데요. 최대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조사를 실시하여 자동차 급발진에 대한 국민들의 궁금증을 해결할 것이라고 합니다.


현재까지3차에 걸쳐 조사가 이루어졌지만 보다 명확한 원인 규명을 위하여 이번달에 자동차 급발진 상황을 가정한 공개 실험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올바르고 공정한 조사 결과가 나오기를 기대합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나참 어이없네요 버튼차량같은경우앤 어떻게하라는거죠 열쇠키만 말해주시묜

    2014.07.02 14:13 [ ADDR : EDIT/ DEL : REPLY ]
  2. 나참 어이없네요 버튼차랑같은경우앤 어떻게하라는거죠 열쇠키만 말해주시묜

    2015.06.10 05:46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