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도시민의 생태휴식 공간 조성을 위해 개발제한구역을 자연과 역사가 어우러진 생활문화 공간으로 조성한다고 지난달 8일에 밝혔는데요, 그 중 하나인 여가녹지 분야는 원칙적으로 국가가 매수한 토지나 기타 유휴 국공유지를 활용하여 조경수 식재, 야외수영장, 분수, 실외 체육시설 기타 여가시설 등을 설치하여 도시민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이처럼 국토교통부는 경관이 손상된 지역은 조경물 등을 설치해 공원 등으로 탈바꿈시키고 문화적 가치가 높은 지역은 역사문화체험공간으로 조성할 방침인데, 그 모범사례로 대구에 수성패밀리파크에 한번 방문해보았습니다.

 

대구 수성구 고산동에 위치한 수성패밀리파크개발제한구역내 토지를 매입하여 도심의 부족한 가족단위 피크닉 및 체육활동 공간을 확보하여 친환경적으로 품격이는 주민 휴식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사업으로 조성된 공원입니다.

 



 


▲ 수성 패밀리 파크 안내도 / 제6회 대한민국 공원녹지부문 조경대상 기념비석


 

수성패밀리파크는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가족단위의

남녀노소 모든 연령대가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써 어린이를 위한 물놀이장, 인라인스케이트장, 청장년을 위한 미니축구장(풋살), 배드민턴장, 농구장, 족구장, 노년층을 위한 게이트볼장, 론볼장, 파크골프장 등 놀이시설과 체육시설이 두루 갖추어진 명실상부한 가족공원입니다. 

 

                   

        

 

이날 다양한 놀이, 체육시설로 많은 시민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었는데요, 수성패밀리파크를 방문한 시민분들 중 몇몇분들과 함께 얘기를 나눠보았습니다.




▲ 인터뷰에 응해주신 시민분들

 


Q.1 이 곳 수성패밀리파크가 완공되기 전에 개발제한구역 이었다는점 알고 계셨는지요?

아니요. 여기가 원래 개발제한구역인지 오늘 처음 알게 되었네요.^^ 허허

 


Q.2 개발제한구역을 시민을 위한 여가녹지공원으로 조성되었는데 이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개발제한구역을 이렇게 시민들을 위한 공원으로 만들어져서 아주 좋습니다. 특히 다른 놀이시설과 비교할때 여가생활에 있어 금전적인 비용도 들지 않고, 모든 연령때가 이용할 수 있는 시설도 다 갖춰져 지나가는 길에 잠시 쉬어가는 쉼터처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만족합니다.

 

 



Q.3 패밀리파크를 이용하시면서 큰 불편한 점은 없으신가요?

지금으로써는 불편한 점은 없습니다. 패밀리파크가 잘 만들어져서 아주 만족하며 이용하고 있습니다.

 


Q.4 마지막으로 개발제한구역을 친환경·문화사업으로 탈바꿈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친환경·문화사업 말 그대로 개발제한구역을 친환경적으로 보존하고 국민의 복지증진을 위한 많은 문화사업이 이루어 진다니 앞으로 기대가 많이 되고, 론볼이나 파크골프와 같이 생소한 스포츠에 대한 시설도 많이 생겨나 여러 사람들이 다양한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앞으로 자연과 역사가 어우러진 생활문화 공간으로 탈바꿈할 개발제한구역의 모습이 벌써부터 기대가 되고, 개발제한구역 중 유휴지를 이용해 더욱 살기좋은 도시를 만들어주시길 기대하며 이번 기사를 마치겠습니다^^ ~♬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대구광역시 동구 안심2동 | 수성패밀리파크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