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청라나들목 16시부터 개통... 7.24.까지 무료통행 허용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청라국제도시, 검단, 검암 등 인천 서·북부지역 주민이 서울방향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는 청라나들목을 6월 27일(목) 16시부터 개통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는 공항을 연결하는 ‘공항전용도로’라는 특수성 때문에 정시성 확보를 위해 고속도로 구간 내 진출입을 제한하였으나 인천공항철도․인천대교 등의 공항 접근수단이 다양화됨으로써 공항 이용객의 정시성 확보 문제가 해소되어, 청라국제도시 등 인천 서․북부 지역 주민에게 서울 접근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에 청라나들목을 통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진출입을 허용하게 되었다. 


청라나들목이 신설됨에 따라 청라나들목에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를 이용하여 10분 이내에 서울외곽순환도로,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등에 접근할 수 있게 되어 수도권 통행이 매우 편리해질 뿐만 아니라 인천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기존 도로의 교통량이 분산되는 효과도 발생할 것으로 예측된다.


국토교통부는 6월 27일(목) 개통일부터 7월 24일(수)까지 약 4주간 무료이용 기간을 두었으며, 이후 7월 25일(목)부터 요금을 징수할 계획이다. 


청라나들목의 통행요금은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본선을 이용하는 대가이므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통행료와 같은 기준*으로 산정하여 결정되었다.


이미 운영 중인 타 고속도로와 철도의 경우에도 IC와 역을 추가 설치 시, 설치비용은 요구자가 부담(총사업비관리지침, 기재부)하며, 요금체계는 본선 요금체계와 동일


청라나들목 개통으로 인해 발생하는 통행료 수익은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민자사업자에게 귀속시키지 않고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통행료 인하 등 공익 목적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참고로 청라나들목은 인천 서․북부와 서울을 연결하는 진출입로 이므로, 청라나들목에서 인천공항 방면으로의 진출입은 불가하며, 인천 서․북부에서 인천공항 방면 통행은 기존과 같이 북인천나들목을 이용하면 된다. 


130627(조간) 인천공항고속도로 청라IC 개통(공항정책과).hwp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