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환승객이 지난해 627만 명으로 전년보다 13.5% 증가했으며, 환승객 체류시간이 2년 전보다 크게 늘어났다. 하지만 환승시간도 환승시간 나름 잘 활용하면 세상 어디에도 없을 다채로운 경험을 할 수 있다. 그 곳이 바로 인천공항이다.




● 인천공항에는 전망대가 있다! 





해발 51.5m에 위치한 인천공항전망대(오성산전망대)는 공항의 전경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다. 공항의 전경뿐만 아니라 활주로를 통해 항공기가 이착륙하는 모습을 생생하게 관망할 수 있다.


또한, 전망대주차장에서부터 인천공항전망대까지 이어지는 산책로를 따라 걸으면 자연의 경관을 만끽하며 공항이라는 특별한 공간을 색다르게 즐길 수 있다.




● 인천공항에는 문화체험관이 있다!


○ 한국문화거리




인천국제공항에서는 우리나라의 고유문화와 정취를 물씬 느낄 수 있는 ‘한국문화거리’를 운영하고 있다.

여객터미널 4층 중앙 지역에 위치한 ‘한국문화거리’ 공간 내에는 한국 전통 문화를 대표하는 기와집과 정자 등 전통가옥이 들어서 공항에서 색다르게 전통 문화를 즐길 수 있다.




    

‘한국문화거리’의 첫 관문인 바깥마당은 여객터미널 전체 전경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는 장소로 정자와 휴게공간이 마련되어 한가롭고 여유 있는 휴식을 만끽할 수 있다. 대문 안쪽의 사랑마당에는 한국의 자연과 문화를 직접 느낄 수 있는 디지털 체험관이 조성되어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들마당에서는 한국적인 조경을 감상할 수 있으며, 안마당의 누각과 회랑 공간에서는 인천공항을 통해 출입국하는 비행기와 계류장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어 여행의 기대와 설렘을 더해줄 것이다.


이 밖에도 전통떡카페, 카페테리아, 레스토랑 등의 식음료점들도 입점해 간단한 간식 및 식사를 즐길 수 있으며, 한류스타샵 ‘에브리싱(Everysing)’도 들어서 한류스타를 활용한 다양한 상품을 구경할 수 있다.




    

또한, 국악 실내악 연주 및 왕과 왕비가 양반가로 혼례를 간 공주의 집을 방문하는 행렬 재현행사 등 전통 문화 이벤트도 정기적으로 열려 다채로운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인천공항의 떠오르는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한국문화거리’는 아름답고 고즈넉한 전통가옥을 관람할 수 있는 동시에 국악 실내악 연주 등 전통 문화 행사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으로 모든 고객들에게 공항에서의 이색적인 추억을 선사할 것이다.



○ 한국문화박물관




인천국제공항에서는 국립중앙박물관과 공동으로 공항을 이용하는 국민과 외국인에게 우리나라 문화예술의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하여 한국문화박물관을 운영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 2단계 그랜드 오픈으로 새롭게 문을 연 탑승동(4층)에 들어선 한국문화박물관에는 5천년 유구한 역사 속에 살아 숨쉬는 우리민족의 찬란한 유물들이 전시되어 관람객들에게 우리나라의 전통 문화와 역사를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전시 주제로는 '궁중문화, 전통미술, 전통음악, 인쇄문화'가 선정되었다. '궁중문화' 주제 전시에서는 조선왕조시대의 생활과 복식 그리고 궁궐 안팎의 생활모습을 비롯한 여러 유교관련 문화재를 선보이고, '전통미술' 주제 전시에서는 불교문화를 대표하는 석탑, 범종 등을 전시하고 있다.


'인쇄문화'를 주제로 한 전시에서는 세계 최초의 목판 인쇄본인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을 비롯해 직지심경과 용비어천가 그리고 한글 활자본인 월인천강지곡 등 우리 역사 속 자랑거리인 국보급 문화재를 만나실 수 있다. 또한 '전통음악' 코너를 통해 누구나 쉽게 한국 전통음악을 체험하실 수 있다.



○ 한국전통문화센터




인천국제공항에서는 출국하거나 환승하는 내,외국인에게 한국 전통문화의 우수성을 알리자는 취지로 여객터미널 3층 면세구역에 한국전통문화센터(3개소)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문화재보호재단에서 파견된 직원들의 지도를 통해 전통공예를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며, 전통문화공연 감상 및 중요 무형문화재 보유자들이 제작한 한지공예, 도자기 명품 등을 구매할 수 있다. 


프로그램

  1. 한국전통문화센터(A) : 공연, 전시/판매, 체험(공예,악기) 

  2. 전통문화체험관(B) : 공연, 체험(전통놀이, 복식) 

                                  ※ 체험은 외국인만 이용가능(무료)

                                   전통공예 체험 : 연, 매듭, 한지, 부채, 침선 등

                                   전통악기 체험 : 가야금, 피리, 거문고, 장구 등



○ 전통공예전시관




인천국제공항에서는 여객들에게 환승시설 이용의 쾌적함과 더불어 공항에서 문화예술을 감상할 수 있는 한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전통공예전시관을 운영하고 있다. 여객터미널 4층 환승라운지 동·서편에 각각 조성된 전통공예전시관에서 공항이용객들은 다른 공항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다양한 한국 전통문화예술의 볼거리를 감상 할 수 있다.



○ 입국장문화거리




여객터미널 입국장 4곳의 여객동선을 따라 조성된 입국장 문화의 거리에서는 한국의 아름다운 자연, 역동적이고 정겨운 인물, 반만년 역사의 찬란했던 문화를 주제로 한 우수한 사진들과 더불어 장인 정신이 살아 있는 전통공예 목가구를 전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사계절 아름다운 꽃 화단을 조성하여 입국하시는 분들이 인천공항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상쾌한 환영의 분위기 속에서 우리나라의 훌륭한 문화작품을 감상할 수도 있다



세계 어느 공항을 가더라도 인천국제공항만큼 관객을 위한 공항은 없다. 환승 시간이 길어 추가 예산을 투입해 새로운 것을 건립하고 더 큰 인원을 늘리는 것은 예산 낭비밖에 되지 않을 것이다.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법칙에 의하면 좋아하는 것은 1분1초가 아깝다고 한다. 하지만 지루하면 끝도 없이 지루할 것이다. 앞으로 더 많은 공항 이용객들의 관심과 흥미를 끌 수 프로그램이 많아지길 바란다. 그리고 그것이 인천공항이 가야 할 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인천공항 자주가는대 제가못본곳이 이러곳있네요 잘보고 갑니당^^

    2013.07.03 11:1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