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진 건축사 발굴․육성 위해 아이디어 공모…7월 12일까지 신청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신진건축사 육성정책’의 일환으로 신진건축사를 대상으로 하는 아이디어 공모를 추진합니다.


이번 아이디어 공모는 대상 사업에 대한 기획 아이디어, 설계 개념 및 주요 착안점 등을 평가합니다.

그동안 실적 및 규모 위주의 평가 방식 때문에 공공시장 진출이 어려웠던 신진 건축사의 공공사업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설계도면 작성 및 모형제작 등에 따른 참여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올해 최초로 시행됩니다.


공모사업 대상은 서울 양천구, 충청북도 및 한국수자원공사에서 계획하고 있는 4개 사업으로, 지난 4월 국토교통부에서 전국 지자체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사업 참여 수요조사를 통해 선정되었습니다.


대상기관

사 업 명

제안 요청 사항

서울시 양천구

목동 보건지소

ㅇ 유사 시설별 연계 및 통합방안 제안

ㅇ 건강생활실천 통합서비스실 특화방안 제안

충청북도

스마트 미래여성 플라자

ㅇ 다양한 IT기술을 활용한 여성들의 휴식, 소통, 교육 등이 

    가능한 공간 제안

ㅇ 기존 여성발전센터와 연계방안 제안

한국수자원공사

대청댐 관리사택 리모델링 및 관광자원화

ㅇ 기존 관리사택의 eco-리모델링 방안 제안

ㅇ 장기 프로그램 전환 가능성을 고려한 외부 공간 활용계획 제안

합천댐 효나눔복지센터

ㅇ 기존시설을 커뮤니티 시설로서 활용하기 위한 프로그램 제안

기 운영 중인 시설(8개소)의 개선사업 추진을 위한 제안


응모 신청은 7월 3일부터 12일까지이며, 7월 26일까지 접수되는 작품을 대상으로 제안서 심사 및 인터뷰를 통해 당선작을 선정할 예정입니다.


당선자에게는 총 상금 6,000만원과 설계권(서울 양천구)을 수여하며, 당선 작품을 소개하는 책자 발간 등을 통하여 국민들에게 적극 홍보할 계획입니다.



아이디어 공모가 기성 건축사 위주의 공공건축시장에 신진 건축사의 참여 기회를 늘릴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한합니다.


공모전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auri.re.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공모전 사무국(031-478-9643)으로 문의하면 됩니다.


130703(석간) 신진건축사 발굴,육성 위해 아이디어 공모(건축문화경관과).hwp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