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여름 휴가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요즘 휴가시즌을 맞아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분들 많으시죠? 해외여행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이동수단! 바로 비행기입니다. 그런데 비행기를 이용하는 분들 중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다고 하네요. 오늘은 편안하게 비행기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편안한 비행기 이용을 위한 TIP



비행기를 타면 지상보다 낮은 기압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체 안에 갇힌 공기가 팽창하며 '체강통'이라는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인데요. 주변에 '비행기만 타면 너무 아파요' 하는 분들은 가장 먼저 의심해보아야 할 증상입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진통소염제를 복용하면 증상의 완화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또한 기압 저하로 장내공기가 팽창하여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으니 탄산이 포함된 음료, 주류의 과다섭취, 과식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좁은 비행기 좌석에 장시간 앉아있다 보면 손발이 저린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일시적인 부종은 비행기에서 내리면 좋아지지만, 간혹 위험한 응급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비행시에는 가급적 편한 옷차림으로 혈액순환을 돕는 것이 좋습니다.



먼 해외여행을 떠나는 경우, 시차로 인해 생활패턴이 바뀌게 됩니다. 심한 경우, 도착지에서 정상적인 일정을 소화하기 어려워질 수 있는데요. 

시차극복을 위해서는 비행 전 충분한 휴식을 통해 컨디션을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출발 전 취침시간을 조정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유럽 및 서쪽지역으로 비행하는 경우 평소보다 조금 늦게 자고, 미주 등 동쪽노선을 이용하는 경우 조금 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기내 습도는 15% 정도로 유지되어 민감한 눈이나 코부터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안구건조증이나 피부질환이 있는 경우 증상이 심화될 수 있는데요. 비행시 콘텍트렌즈 착용은 피하고 워터 스프레이 등으로 보습에 더욱 신경 써 주세요.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부터 호흡곤란까지. 비행 공포증으로 인해 고통을 받는 사람들이 전체 성인의 약 10%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원인도 다양하여 단순한 비행 공포증부터 폐쇄공포증, 고소공포증, 공황장애 등도 비행 공포증의 큰 이유입니다. 


비행 공포증이 있는 경우, 비행 중 스트레칭을 통해 긴장을 줄일 수 있도록 관리하고, 영화를 보거나 책을 읽는 등 다른 행동으로 주의를 돌리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심한 경우, 전문 클리닉을 찾아 공포감의 원인을 찾고 치료를 받아 비행기 탑승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비행기의 안전을 믿는 것인데요. 실제로 비행기의 사고율과 사망률은 현존하는 교통수단 중 가장 낮습니다. 게다가 비행기 안전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지난 6월 20일에는 항공기의 24시간 안전운항을 위해 '차세대 항행안전시설 구축 동향과 미래 대응전략'에 대한 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지상에서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위해 위치 등 필요한 정보들을 만들어 항공기에 보내주는 항행안전시설은 안전한 항공운항의 필수요소인데요. 이번 세미나에서는 GPS를 이용해 오차범위 1m 이하의 정확도를 자랑하는 차세대 항행시설 기술에 대한 심도 깊은 토의가 이루어졌습니다. 이 외에도 차세대 항행안전시설에 대한 국가기반 시설 구축의 필요성과 레이더 및 관련 산업의 국내 개발 현황, 항공정보통신시설의 운영효율화 개선 사례 등의 차세대 항행시설을 위한 내용이 논의되었습니다. 




 ▲ 항공기 비행원리 / 위성항법지역보강시스템 운영 개념도





'항행안전시설'세미나는 92년에 처음 열린 후 지금까지 21년 동안 이어진 전통 깊은 행사인데요.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오랜 시간 연구하고 노력해왔기 때문에 우리나라가 항공여객 수송량 세계 13위, 화물 수송량 세계 3위, 그리고 항공안전 세계 1위의 항공강국으로 성장하는 기반이 되었을 것입니다. 



어떠세요?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교통수단' 항공기, 이제 믿고 탈 수 있겠죠? 특히 우리나라는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세계 최고수준의 항공기 안전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항공기 안전 노력이 계속되고 있으니 비행 공포증 툭 털어내도 되겠죠? ^^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