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이슈 키워드가 뭘까요? '친환경' , '에코'가 아닐까요? 친환경이 몇년째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에코힐링, 에코백, 에코룩, 에코푸드 등등.. 생활 전반에 관련된 용어들에 '에코'가 붙고 있어요. 결국 '에코(메아리)'처럼 우리가 실천한 작은 친환경적 습관이 좋게 되돌아온다는 뜻이겠지요?

  

이런 맥락이 자동차에도 적용이 되는데 '에코드라이브'가 있답니다. 에코 드라이브가 대체 뭐냐구요? 그런 것 관심 없다고요?

  

"어휴! 이번 달도 자동차 기름값이 이렇게 많이 나왔네! 별로 많이 달린 것 같지도 않은데.."

 

운전 하시는 분들은 다들 이런 생각 한 번쯤은 해보셨을텐데요. 이럴 때 큰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에코드라이브' 니까 관심 없다 생각 말고 에코드라이브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여러분은 '에코 드라이브'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혹시 '에코 드라이브'라는 용어가 낯선가요? 걱정하지 마세요. 우리가 알고 있는 '경제운전'이 '에코 드라이브'니까요.

 

에코드라이브(ECO-DRIVE)란 친환경성, 경제성, 안전성, 편리성, 에너지 절약을 지향하는 운전을 의미하며, 우리 말로는 "친환경 경제운전"이라고 한답니다. 줄여서 '경제운전'이라고도 하니, 앞서 말한 것이 맞지요?

 

'에코 드라이브'는 교통수단을 운행하는 방법 습관 또는 행태 등을 개선하여 연료소비와 온실가스 배출 등을 줄이는 등의 모든 '친환경'적인 운전을 뜻한답니다.

 

에코드라이브의 협의(狹義)는 '운전자의 운전습관 및 방법 개선' 이고요. 좀 더 넓은 의미로는 환경부하 경감 운행을 위한 차량의 관리방법, 도로개선, 교통정보 활용 등이 있으며, 이것보다 더 넓고 적극적인 의미로는 자동차 이용을 피하고 자전거나 도보로 이용하여 녹색교통 구현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정의됩니다. 

 

에코 드라이브를 실천하면, 온실가스 감축, 연료비 절약을 통한 가계 지출 절감, 운전습관의 개선을 통한 교통사고 감소까지 1석 3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ESV 2013 행사장 內 국토교통부 부스 앞에서.


 

저는 '에코 드라이브'에 대해서 'esv2013 (국제자동차안전기술회의)' 현장에 방문하고 처음 알았답니다. 행사장에는 각 자동차 회사와 교통 관련 업체, 기관들이 부스를 전시하고 있었는데요. 그 중에 국토교통부 부스에서 '에코 드라이브'에 관한 다양하고 알찬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에코 드라이브의 취지를 알고 나서는, 그동안 자동차는 '빠르고 편리하면' 그만이라고 생각해왔던 제 스스로가 부끄러워졌습니다.


에코드라이브가 어떤 것인지, 그리고 에코드라이브의 취지가 무엇인지 설명 해드렸으니, 이제는 에코드라이브 실천 방법에 대해 알려드려야겠지요?



 

  


▲ 출처 : 에코드라이브 홈페이지



   01. 교통정보 생활화 : 최적경로 선택

   02. 엔진예열 최소화 : 엔진예열 10초~30초

   03. 출발은 부드럽게 : 시동 5초 후 20km/h (1,500rpm)

   04. 관성주행 활용 : 엔진 브레이크 활용

   05. 정속주행 유지 : 금가감속 지양, 안전거리 확보

   06. 경제속도 준수 : 일반 60~80km/h (고속 90~100km/h)

   07. 공회전 최소화 : 신호대기시 중립모드 (주정차시 엔진정지)

   08. 적재물 다이어트 : 불필요한 적재물 빼기

   09. 타이어 공기압 체크 : 주기적인 공기압 점검

   10. 에어컨 사용 자제 : 고단 작동 후 저단 유지

   11. 소모품 관리 철저 : 소모품 점검 (교환주기 준수)


 


 ▲ ESV 2013 행사장 內 국토교통부 부스에서 에코드라이브 체험 중.

 

에코드라이브에 관한 더 많은 정보는 국토교통부, 교통안전공단,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에서 운영중인 에코드라이브 홈페이지(www.ecodriving.kr)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자, 이제 에코드라이브에 대해 잘 아셨으니 실천하는 일만 남았네요! 에코드라이브로 매달 가계부 쓸 때 자동차 연료비 항목이 가벼워지겠어요. 기분 좋~은 습관, 에코드라이브! 입소문은 필수, 아시죠? 모두 경제 운전 실천해서 연료비도 절약하고, 환경도 생각하는 스마트 드라이버가 됩시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