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프로그램 <진짜사나이>를 보며 ‘다시는 돌아가고 싶지 않다’ 혹은 ‘나라면 못하겠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으시겠죠?

그러나 병사들이 그렇게 힘들어 하는 행군을 일부러 찾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국토대장정!

‘젊어서 고생은 사서도 한다’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국토대장정은 고생하려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열정이며 국토 사랑의 마음입니다. 한 여름 아스팔트보다 더 뜨거운 젊은이들의 열정, 국토대장정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대학생활의 로망, 대학생 국토대장정



 

▲ 출처: 대학생 국토대장정 http://www.kukto.co.kr/



극기와 도전정신을 기르는 국토대장정

힘든 상황 속에서 끊임없이 자신과 싸움을 하고 함께 걷는 친구들과 서로 의지하며 끝까지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자신의 한계를 체험하며 많은 대학생들이 도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국토대장정 하면 떠오르는 곳이 바로 박카스 국토대장정일텐데요.

 




박카스 국토대장정은 매번 경쟁률이 100:1이 넘으며 많은 대학생들이 선망하는 대외활동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자유라고 생각되는 대학시절, 우리나라를 자신의 두 발로 당당하게 걸어가며 고난과 역경을 이겨낸다고 생각해서인지 오랜 기간 동안 사랑 받고 있습니다.


7월 2일부터 시작된 박카스 국토대장정은 고흥에서 출정식을 가졌고 평창에서 완주식을 한다고 하네요. 고흥은 나로우주센터가 있는 곳으로 국내 유일의 우주과학 시설과 천혜의 관광자원을 연계한 우주 테마형 대규모 복합 휴양 문화공간이 조성됩니다. 고흥 우주랜드에서 대학생들의 첫 발걸음을 시작하기엔 아주 적당한 곳이죠?


이 외에도 기업체, 비영리 단체, 학교 등 여러 단체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프로그램을 주최하는 곳에 따라 참가비, 기간, 일정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체력이나 프로그램을 잘 따져보고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생만 국토사랑? 청소년 국토 사랑도 뜨겁다!!



이제 국토대장정은 대학생들만의 특권은 아닙니다. 요즘에는 청소년들도 국토대장정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고국체험을 하는 일이 많아졌어요. 주로 실내에서만 활동하는 청소년 시기에 여러 사람들과 어울려 자신이 살고 있는 터전을 경험하는 일은 인성교육에도 도움이 됩니다. 협동심을 기르고, 책임감이 커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요. 


 



도전하지 않는 젊음은 그저 낭비일 뿐이다! 라는 슬로건으로 진행중인 YGK국토대장정에서는 청소년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국토대장정을 진행합니다. 'Youth of Great Korea 위대한 대한의 청년'이라는 비영리 NGO 단체에서는 제주도, 백두산 종주 등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YGK가 인기가 많은 이유는 참여자뿐만 아니라 스태프로 참여할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초등학생을 위한 탐방여행

 




대학생, 청소년뿐만 아니라 초등학생들을 위한 탐방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국토탐방 프로그램은 국토교통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탐방프로그램인데요. 전국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탐방학교를 선발하여 학생들이 우리 국토를 재발견하는 보람찬 여정을 지원합니다. 올해 8개 학교를 선정하고 7월 23일 첫 번째 탐방이 시작되는데요. 탐방에 참여하는 초등학생들이 어떤 꿈과 추억을 안고 돌아올지 기대되네요. 



이 외에도 여름이 되면 여러 단체들과 모임에서 국토대장정을 실시하는데요. 떠나기 전에 꼭 주의해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바로 안전입니다. 우리 국토의 소중함과 아름다움을 느끼고자 떠났던 곳에서 사고가 발생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늘 도로에서 안전규칙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또한 불미스러운 일에 대비하여 출발 전 참여하는 프로그램의 주최측에 대해서도 잘 알아봐야 합니다. 



눈으로만 봤던 국토의 아름다움. 직접 그 길을 걸으며, 카메라로 찍은 사진이 아니라 자신의 두 눈에 잊지 못할 국토의 모습을 담아보세요. 우리가 생활하는 이곳 대한민국이 얼마나 소중한지 다시 한번 느끼게 될 것입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