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부고속국도 양재IC~판교IC 구간



우리가 자동차를 타고 멀리 이동할 때 많이 이용하는 고속국도에는 맨 오른쪽 갓길이 있습니다. 

갓길의 사전적 의미는 ‘사고가 났을 때 급히 환자나 구조물자 따위를 운반하는 비상도로’입니다. 고속국도는 자동차들이 빠르게 달리는데다 바깥으로 나갈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차로를 만든 것이지요. 따라서 갓길은 평상시에는 일반 차량들이 들어갈 수 없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런데 얼마 전부터 비상시가 아니라도 차가 막혀서 제 속도를 못 내는 경우에는 일반 차량들도 갓길에 들어갈 수 있는 구간이 생겼다는데요. 이게 어떻게 된 일일까요? 바로 갓길차로라는 것입니다.



갓길차로란?


상습정체구간은 확장공사를 하여 차로를 추가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런데 확장공사를 하다보면 고속국도 주변의 용지를 매입하여 도로로 만들고 방음벽, 가드레일 등 고속국도 안팎을 구분하는 시설을 새로 설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예산이 많이 듭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지가가 많이 올라 용지를 매입하기가 더욱 어려워진 구간이 많아졌습니다.


그리고 곧 새로운 대체 고속국도가 뚫리는 구간도 있습니다. 이런 구간은 기껏 예산을 들여 확장공사를 했는데 대체 고속국도가 생겨 정체가 완화된다면 예산을 낭비한 셈이 되어 선뜻 확장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확장공사를 하고 있긴 하지만 정체가 너무 심해 확장이 완료되기를 기다리기가 어려운 구간도 있습니다.


그래서 생긴 것이 갓길차로입니다. 갓길차로는 갓길에 차선을 새로 그어 자동차들이 정상적으로 다닐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그리하여 자동차 평균속도가 70km/h 미만으로 떨어질 때에는 일반 차량들에게 개방하여 차량 소통을 원활히 합니다. 


반대로 평균속도가 70km/h 이상으로 소통이 원활하거나 기상악화, 교통사고, 기타 등등 갓길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에는 통제하여 갓길로 활용합니다. 


갓길차로는 차선을 새로 긋고 비상 주차대와 차량 진입 가능 여부를 알려주는 LED 표지판 등을 설치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확장공사를 하는 것보다 예산이 적게 듭니다. 이처럼 갓길 차로는 적은 예산으로 정체를 완화시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개방될 때에는 사실상 갓길이 없어지기 때문에 주의를 요망합니다. 그러면 갓길차로 이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갓길차로 이용법




▲ (좌)갓길차로가 없는 편도 4차로(경부고속국도 신갈JTC 부근) /

(우)갓길차로가 있는 편도 4차로(경부고속국도 서울요금소~신갈JTC)



왼쪽 사진은 갓길차로가 없는 곳의 모습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맨 오른쪽에 실선 밖으로 갓길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사진은 갓길차로가 있는 곳의 모습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맨 오른쪽 실선 밖으로 공간이 거의 없습니다. 원래는 맨 오른쪽의 5차로가 갓길인 것입니다.  갓길차로는 차로 위에 설치된 LED 표지판을 보고 들어갈 수 있는지 없는지 알 수 있습니다.



위의 두 그림은 갓길차로 위의 LED 표지판에 점등되는 표시입니다. 표지판에 왼쪽 그림과 같이 녹색 화살표가 띄워져 있으면 갓길차로가 개방되어 있으니 이용해도 좋다는 뜻입니다. 반대로 오른쪽 그림과 같이 적색 X자가 띄워져 있으면 갓길차로가 개방되어 있지 않으니 이용하면 안 된다는 뜻입니다. 


개방되어 있지 않을 때는 차선만 점선일 뿐 일반 갓길과 똑같으니 함부로 들어가선 안 됩니다. 개방되어 있지 않을 때 함부로 들어가면 단속 대상이 되어 벌금과 벌점을 부과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갓길차로가 개방되어 있을 때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휴게소, 졸음쉼터나 750m 간격으로 설치된 비상 주차대를 이용하면 됩니다.



갓길차로 설치 구간


현재 갓길차로가 설치된 구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 밖에 명절연휴에는 갓길차로가 없는 구간에도 상황에 따라 승용차에 한해 갓길이 개방될 수 있으니 표지판과 경찰 안내에 주목하세요!


 경부고속국도

 부산 방향 : 서울요금소~신갈JTC, 

                 수원IC~기흥휴게소

 서울 방향 : 천안삼거리휴게소~안성IC, 

                 남사정류장~동탄JTC, 

                 기흥IC~서울요금소, 

                 판교IC~양재IC

 남해고속국도

 순천 방향 : 대저JTC~북부산요금소

 부산 방향 : 동김해IC~대저JTC

 남해2지선고속국도

 부산 방향 : 서낙동교~서부산요금소

 서해안고속국도

 목포 방향 : 서평택IC~서평택JTC, 

                 당진JTC~서산IC

 서울 방향 : 당진JTC~서산IC

 영동고속국도

 강릉 방향 : 여주JTC~여주IC

 인천 방향 : 만종JTC~문막IC, 

                 강천터널~여주JTC

 중앙고속국도

 초정IC~대동JTC

 서울외곽순환고속국도

 평촌IC~학의JTC



고속국도 갓길차로는 앞으로도 상습 정체를 빚고 있는 몇몇 구간에 더 추가될 예정입니다. 또 현재 갓길차로가 운영되는 구간 중 확장공사가 마무리되거나 대체 고속국도가 개통되는 구간은 갓길차로를 해제하여 언제나 갓길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고속국도를 여행하다가 좀 막힐 땐 갓길을 한 번 살펴보세요. 열려있는 갓길이 여러분들의 여행길을 도와줄 것입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