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기술지원, 전문인력 양성 등 지역의 성장아이콘으로 기대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가 충북‧세종권을 미래철도 R&D 클러스터로 육성하기 위해 ‘12년부터 내륙권발전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철도기술 개발 협력지원 사업」이 가시적 성과를 도출하면서 중소기업에 활력을 불어 넣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12년부터 충북‧세종‧대전시와 협력하여 중부내륙권을 미래철도산업의 허브로 육성하기 위하여 「우수 프로그램 발굴과 철도 전문 인력의 양성, 기술개발 지원 사업(‘12~’14, 22억원)」을 추진하고 있는데, 참여하고 있는 중소‧중견 기업들에 대한 맞춤형 기술지원이 성과물로 결실을 맺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기업에 대한 현장 애로기술과 단기적 실용화 기술 위주로 ‘12년도에 6개 기업, ’13년도에는 8개 기업을 선정하여 지원함으로써, 그동안 연구인력과 시험장비 등이 부족하여 사장되어 있던 기술들이 실용화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 것입니다.


이와 관련, 국토교통부는 7월 16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함께 오송역 중부연구지원센터에서 충청북도, 세종시, 대전시 및 철도 관련 기업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산학연 공동 R&D 프로그램 참여기업 협의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지난해 기술지원한 6건의 성과물을 전시하고, 금년도 신규 사업에 참여한 8개 기업체에서 철도관련 기술개발 내용과 향후 추진계획을 발표하였으며, 참여기업들의 애로사항에 대한 해결방안도 논의하였습니다.


2012년 주요 시제품


2013년도 기업별 기술지원 현황


기업명

기술명

소재지

구주기술

철도용 배전선로 전력설비 해석기술

충북충주

오티에스

CCTV 카메라 오토리프트 장치 무선제어 기술

대전

대청씨앤씨

철도사면의 표층유실 억제를 위한 콘크리트 블록 실용화 지원

충북청원

바이브록

풀림방지너트 전용 신뢰성 진동시험기 기술개발 지원

세종

에이엠텍

무한궤도 차량의 구동․제어 및 소화 시스템개발 기술 지원

충북청원

녹스코리아

철도역사 빗물 이용 기술

충북충주

이알에스

ERS 슬라브침하 급속복원 실용화 지원

충북충주

알엠텍

영상정보를 활용한 철도 취약개소 위험요소 방지를 위한 기술개발 지원

세종


이번에 전시된 180Km/h급 철도차량 주변압기와 변전설비 차단기 개폐 진단장치 등의 시제품(6종)은 현재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어 향후 상당한 경제적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 국토교통부는 지자체와 연계 협력을 통하여 충청내륙권 지역을 미래철도 신교통 클러스터로 조성하기 위하여 각종 산학연 연계 협력을 통한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등 철도관련 기업들이 시너지를 발휘하여 지역경제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