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물가! 하면 떠오르는 일반적인 생각은 '비싸다'입니다. 특히 일본 교통비는 한국에 비해 많이 비쌉니다. 일본 환율이 낮아졌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부담스러운 일본 교통비! 어떻게 하면 알뜰살뜰한 일본 관광을 하고 올까요? 최근 6박7일의 일본 여행을 다녀온 박송이 기자가 여러분께 깨알같은 절약 팁을 소개합니다.


우선 절약방법을 소개하기 전에 저의 총 지출 목록을 공개합니다.

 



 

제가 이용한 일본 교통은

㉠ 간사이 공항-교토역 하루카 기차 (왕복)

㉡ 교토역-오사카역 JR (왕복)

㉢ 교토 시내 버스


 

교통할인혜택을 활용하지 않고 기차, 버스를 이용했다면..

㉠ 간사이공항 -교토역 하루카 기차 : 5960엔

㉡ 교토역- 오사카역 JR : 1080엔

㉢ 교토 시내 버스 :(하루 평균 3번 이용 가정시)4620엔

 총 11660엔으로 우리나라돈 약 13만 8천원입니다!!!!!!!!!!!(2013.6.7일 환율 기준)

 

헉 정말 비행기 값 못지않게 비싼 일본내 교통비!! 돈을 절반이나 아끼는 방법, 이제부터 귀를 쫑긋하고 들어주세요.

 



1. 교통 패스를 잘 이용하자.



사전 여행 조사를 하면 할 수록 일본의 교통패스에 감탄하게 됩니다. 패스 종류가 정말 다양해고 관광객을 많이 고려했기 때문입니다. 획일적인 패스 대신 간사이 지방 전체를 여행하는 사람, 오사카만 여행하는 사람, 교토만 여행하는 사람 등등 수많은 가지수를 고려한 패스 종류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수많은 패스들 중 기자는 교토와 오사카만 여행하기 때문에 '하루카 ICOCA 패스'를 구입했습니다.

 


▲ 출처 : 서일본여객철도주식회사 http://me2.do/F3vcLOwt)



'하루카 ICOCA 패스'를 이용하면 공항-교토 왕복기차는 물론 일본 기차 JR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은 왕복기준 4000엔으로 패스 덕분에 약 3000엔(약 3만 오천원)을 절약했습니다.




▲ 간사이 공항과 교토역을 연결하는 하루카 기차 

 



▲ 간사이 공항과 교토역을 연결하는 하루카 기차

 


일본 관광패스를 소개하는 일본 홈페이지는 한국인들을 위한 한국어 사이트도 제공합니다. 일본어를 모르는 한국관광객들도 쉽게 패스에 대한 설명을 읽고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사전 예약을 해도 되고 예약 없이 현지에서 바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2. 교토 시내 ONE DAY 버스 카드를 이용하자



우리나라는 지하철, 버스 내 '환승'이라는 좋은 제도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은 환승제도가 없습니다. 교토 버스는 한번 탈 때마다 무조건 220엔을 내야합니다.(2013.6.7 환율기준 약 2600원)     

 




 

교토내에서 가장 편리한 교통수단은 버스라서 버스를 자주 이용할 수 밖에 없는데, 한번 탈때마다 25000원이라니! 

하지만 버스를 자주 이용해야되는 관광객을 위한 ONE DAY 버스카드가 있습니다. 


ONE DAY 버스 카드란 ?

500엔만 내면 하루내내 무.제.한 으로 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 ONE DAY 패스 카드


 

카드 뒷면에 그날 날짜가 찍혀있어서 당일 버스를 이용할 때 소지하고 있으면 됩니다. 

 


'아는게 힘이고 돈이다' 

여행갈 때마다 생각나는 말입니다. 좀더 사전조사를 하면 할수록, 관심을 가지면 가질수록 여행비용을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곧 여름 휴가가 다가옵니다. 해외 여행가기 전 부지런히 그 국가에 대해 조사해보는 건 어떨까요? 알아가면 알아갈 수록 재미를 느끼고 돈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