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http://www.flickr.com/photos/wizziebob/26512727/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요즘, 뙤약볕 아래서 버스를 기다리는 것은 굉장히 괴롭고도 힘든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들 간발의 차이로 버스를 놓치거나 오지 않는 버스를 하염없이 기다린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번거로움을 해소하고자 스마트폰 애용자들은 많은 교통수단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곤 하는데요. 시애틀에서 버스를 놓치지 않고, 효율적으로 시간을 계산할 수 있는 방법, 한 번 함께 알아보실까요?



 


1. 타야하는 버스를 알려주고, 효율적으로 시간을 줄여주는 Metro Trip Planner!




▲ 출처 : http://tripplanner.kingcounty.gov/


 

출처에 적힌 홈페이지로 들어가시면 위에 보이는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보통 원하는 목적지로 가장 빠르게 가는 방법을 찾기 위해 많이 애용하는 싸이트인데요. 주로 사용하는 기능이 바로 'Plan trip'기능입니다. 'plan trip'이라고 적힌 탭을 클릭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사진이 뜨게 되는데요.

 


 

 

해당 질문에 따라 원하는 대로 차근차근 답하면 된답니다. 참 쉽죠잉~!


먼저, 한 가지 주의사항부터 말씀드리자면 미국에서는 '거리 이름'을 정확히 알아두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저는 보통 한국에서 OO건물 옆 △△ 학교, ◇◇건물에서 우회전 후 조금 걸어가면 ☆☆ 다리 맞은편 건물과 같은 방식으로 길을 찾아다녔기 때문에 처음 미국에 왔을 때 많이 헤맸었습니다. 버스를 타서 기사아저씨께 ■■병원쪽으로 가냐고 물었더니 정확한 거리를 대라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버스에서 내려서 전화로 병원이 위치한 정확한 거리 이름을 물어보고 다시 탔어야 했다는 슬픈 경험을 한 적이 있었지요.

 

미국에서 길을 찾거나 지나가는 사람에게 길을 물어볼 때에도 웬만큼 유명한 장소가 아니라면 어떤 street과 어떤 avenue가 만나는 지점에 위치한 OO건물을 찾고 있다고 명확히 물어봐야 합니다. 그래야 상대방도 제대로 길을 알려줄 수 있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위의 사이트에서도 출발지와 목적지를 적을 때 어떤 거리와 어떤 거리가 만나는 곳인지, 두 거리 이름을 모두 기입해야 합니다.

 

  


2. 언제 버스가 오는 지 알려주는 똑똑한 어플리케이션, 'One bus away'





'one bus away'는 시애틀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인데요. 서울에서 버스 도착시간을 확인할 때 자주 사용하는 'seoul bus' 어플리케이션과 그 기능이 비슷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대신, 한 가지 차이점은 한국은 버스 정류장마다 고유 번호가 있어서 그 번호를 치면 버스 도착시간을 알 수 있는 반면, One bus away 같은 경우는 버스 정류장이 위치한 거리 이름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 Seoul bus(좌) / One bus away(우)


 

왼쪽에 보이는 것이 Seoul bus 어플리케이션, 그리고 오른쪽에 보이는 것이 One bus away 어플리케이션입니다. Seoul bus의 경우에는 각 정류장이 가지고 있는 고유번호로 검색하면 해당 정류장에 도착하는 버스노선과 도착 예정 시간이 뜨게 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One bus away의 경우 정류장마다 번호가 없고 대신 정류장 위치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먼저 자신이 타려고 하는 버스 번호를 검색한 후, 위와 같이 차례로 뜨는 정류장 중에서 자신이 위치한 정류장의 위치를 클릭하면 됩니다.

 

 



 그렇게 내가 있는 정류장을 클릭하고 나면 위와 같이 각 버스별로 도착하기까지 남은 시간을 알려 준답니다. 결국 Seoul bus와 One bus away는 둘 다 기능은 같지만 찾는 방법이 조금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떠셨나요? 많은 시애틀 사람들이 여행을 떠나기 전이나 새로운 곳에 가기 전에 metro trip planner를 통해 가장 가까운 경로를 검색하고 One bus away로 버스가 언제 도착하는 지를 알아 본답니다. 여러분도 혹시 시애틀에 오실 일이 있다면, 이 두가지 기능을 알아두시면 좋겠죠?  Metro trip planner, One bus away와 함께라면 모르는 곳을 찾아가야 하는 일이 생기더라도 전혀 두렵지 않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