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와 장마로 지치는 7~8월의 유일한 희망(?), 여름휴가시즌이 다가왔습니다. 이미 주변에는 여름휴가계획을 세우신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요. 가까워지는 휴가만큼 '교통체증'에 대한 걱정도 함께 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미 정해진 휴가를 바꾸기는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최대한 교통혼잡을 피하는 방법을 찾아야겠죠? 그래서 오늘은 '휴가철 교통정보 완전정복'편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여름휴가, 어떻게 하면 교통체증을 피해 즐길 수 있을까요?

 

 

 

1. 출발 전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지금도 우리나라에는 새로운 도로들이 계속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이 도로들을 활용하면 목적지에 보다 빠르게 도착할 수 있다는 사실! 하지만 가는 방법을 모른다면 아무 소용 없겠죠? 출발 전 네비게이션을 업데이트 해 보세요. 그동안 몰랐던 새로운 길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국토교통부에서는 휴가철 피서객들이 불편 없이 새로운 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7월 말~9월 중 개통되는 도로정보를 국가기본도에 반영하였습니다. 많은 교통량이 예상되어 도로공사를 조기 및 임시로 개통하는 정보를 포함하였는데요. 차에 설치된 네비게이션을 휴가 출발 전 업데이트하면 새로 변경된 정보를 받아 볼 수 있겠죠.

 

휴가철 개통 신규 도로 정보 자세히보기 

  

 

2. 올 여름휴가철 교통상황 미리 예측하기

이번 휴가에서 가장 차가 막히는 날은 언제일까요? ? 점쟁이도 아니고 그걸 어떻게 맞추냐구요? 다 방법이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는 여름휴가철 교통대란을 대비해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하계특별교통대책을 마련하였는데요. 조사 결과에 따르면 7 27() ~ 8 2()에 전체 휴가객의 47%가 몰릴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8 2() ~ 8 3()에 귀경차량이 몰리면서 고속도로가 가장 혼잡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휴가철 교통량 예측정보>

 

하계휴가 교통대책 자세히보기 

 

언제 막히는지 알았으니, 어떻게 피해갈지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가장 좋은 방법은 정체가 극심한 날을 피하는 것인데요. 혹시 그게 어렵다면 출발시간을 조정하여 혼잡을 피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하계휴가철에 대비해 철도, 고속버스 등의 대중교통 수송량을 늘리기로 결정하였는데요. 휴가지에 따라 자가용이 아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도 즐거운 휴가를 보내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13평시(A)

기간중 증강

합계(B)

B/A(%)

기차(량수)

5,266

114

5,380

102.2

고속버스(회수)

5,691

258

5,949

104.5

항공기(편수)

438

27

465

106.1

여객선(편수)

823

177

1,000

121.5

<휴가철 대중교통 증편량>

 

 

 

3.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교통정보 확인

네비게이션을 업데이트 해보고, 정보도 미리 보았지만 막힌 도로를 피해갈 수 없다면? 우회도로와 고속도로 혼잡상황을 확인하여 이동시간을 줄여보세요. 특히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지나갈 길의 교통상황과 우회도로의 실시간 상황을 모두 확인할 수 있는데요. 빠르고 안전한 길을 알려주는 어플을 소개합니다.

 

<통합교통정보>

 

국토교통부에서 배포중인 <통합교통정보> 입니다. 요 국도 및 고속도로의 교통상황 외에도 도로에 설치된 CCTV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도시간 소요시간 기능을 활용해 주요 고속도로 통과 시 목적지 도착 예상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사용할 수 있으니 휴가 출발 전 꼭 받아두어야겠죠?

 

 

일년에 한 번 뿐인 여름휴가! 그간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해야 하는 시기에 스트레스를 받는 일은 없어야겠죠. 여행은 집을 나서면서부터 집에 돌아오기까지의 모든 여정을 포함한다고 합니다. 휴가 중 여정길에 스트레스 받지 않도록 휴가철 교통정보 꼭 챙겨두세요!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