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를 보면 가끔 수학여행을 가던 버스가 전복되어 많은 학생들이 다쳤다는 소식을 접합니다. 

‘영화 속에서처럼 슈퍼맨이 있다면 그런 안타까운 일을 해결해 줄텐데.’라며 저는 뉴스를 접할 때마다 슈퍼맨을 바라곤 했답니다. 그러던 도중 국토부에서 이러한 슈퍼맨의 역할을 대신해줄 수 있는 사업을 실시한다고 한다고 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국토부에서는 대형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사고를 줄이기 위해 전세․고속․시외버스와 화물자동차 등 사업용 자동차를 대상으로 첨단 안전장치 장착 지원 시범사업을 실시합니다. 장치 장착 후 교통사고 사망자가 12~40% 감소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약 2.5억 원의 금액으로 전세․고속․시외버스(100여 대), 화물자동차(30여 대)에 첨단 안전장치 구매비용 50%(최대 195만 원)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해요.  현재는 일부의 차량에만 장착지원을 하지만 나중엔 많은 차량들이 이러한 장치를 장착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이 있답니다!



첨단 안전장치로는 첫 번째▸차선이탈경고장치 (LDWS :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이에요.


차선이탈경고장치란? 운전자가 의도치 않게 차선을 급격하게 변경할 경우 이를 경고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장치라고해요. 


사진을 보면서 한번 알아볼까요? 라바가 졸고 있어요. 차량이 차선을 이탈해버렸네요. 반대편에서 큰 차가 다가오고 있어요!! 이때 차선이탈경고장치가 있었다면 어땠을까요? 라바의 차가 중앙선을 넘어가기 전에 경고 장치로 인해 라바가 이를 알아차릴 수 있었겠죠?




▲ 라바와 함께하는 교통안전 애니메이션 캡쳐 (출처 : TS교통안전공단 http://www.ts2020.kr)



두 번째는 ▸자동차안정성제어장치 (ESC : Electronic Stability Control)요.


자동차안정성제어장치란? 제동시 바퀴 미끄러짐을 방지하여 조향성능을 유지하고, 미끄러운 도로에서 급출발 또는 가속시 구동바퀴의 미끄러짐을 조절하여 가속성능 향상 및 조종안정성 유지하는 장치예요. 또한 차량 선회 시 안정된 조종성능을 확보시킨다고 해요!


여러분들도 운전하시다가 빗길에서 미끄러지신 적 있죠? 아마 심장이 덜컥 거리셨을거예요. 이 장치는 이렇게 차가 미끄러질 때 자동으로 브레이크 압력과 원동기 출력을 제어해 밸런스를 유지해준다고 해요! 참 똑똑하죠? 자동으로 알아서 척척해주고 말이에요!




▲사진 국내외 ESC 장착 사고감소 효과분석 (출처: 국토부)



위의 사진은 우리나라와 미국과 유럽 및 일본 등의 나라의 자동차안정성제어장치에 대한 사고감소 효과를 분석한 사진인데요. 선진국은 이러한 장치의 효과를 미리 알고 개발하고 보급하려는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해요. 

    

첨단 안정장치는 처음에 장착할 때 그만큼의 비용이 들어가는 것이 사실이죠. 운수업체측에서는 스스로 장착하기 조금은 부담스러울거예요. 하지만 이번 기회에 그러한 운수업체의 부담을 줄여서 장착분위기를 확산하여 교통사고 예방과 감소효과가 나타났으면 하는 것이 바람입니다. 


 하지만 안전장치만으로 교통사고 감소효과를 바라는 태도는 안 되겠죠? 장치에 의존하기 전에 우리 스스로가 교통안전에 신경을 써야한답니다. 한국도로공사에서 교통안전 사고예방 안전수칙을 발표한 것 이 있어요. 바로 ‘우리가족 지켜주는 교통사고 예방 3계명’ 이에요. 이러한 3계명 한번 알아볼까요?


첫 번째는 졸음운전 예방이에요. 

고속도로에서 시속 100km 이상으로 주행 시 운전자가 2~3초 동안 졸음운전을 하는 사이에 차량은 100m 이상을 아무런 통제 없이 질주하게 되어 대형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단 2~3초 사이에 100m를 아무런 상황도 모른 채 질주한다고 생각해보세요! 상상만으로도 무섭지 않나요? 졸음운전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 간단히 알아볼게요!


 ① 졸음이 집중적으로 찾아오는 야간이나 새벽시간 운전 피하기!

 ② 적절한 환기로 신선한 공기를 공급하여 차량 내 적정온도를 유지시키기!

 ③ 동승자와 대화를 나누거나 즐거운 음악을 따라 노래 불러보기!

 ④ 졸음방지에 도움이 되는 먹을거리(껌, 커피, 사탕 등)를 준비하기!

 ⑤ 장거리 운전 시 1~2시간에 한 번씩은 휴게소에 들리거나, 가까운 졸음쉼터에서 휴식을 취하기!




▲ 라바와 함께하는 교통안전애니메이션 캡쳐 <졸음운전 예방 편> (출처 :TS교통안전공단 http://www.ts2020.kr)


 

그래도 가장 좋은 방법은 휴식인거 여러분도 다 아시죠?


 두 번째는 갓길 및 2차사고 예방이에요. 만약 고속도로에서 차량이 고장났거나 안타깝게도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침착하게 행동하셔야 해요! 


 ① 비상등을 켜고, 신속히 차량을 갓길로 이동 시켜야합니다! 

 ② 운전자와 탑승자는 가드레일 밖 안전한 장소로 대피 하셔야해요.

 ③ 한국도로공사 콜센터(1588-2504)로 연락을 취하세요!


이러한 사고는 2차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기에 침착하고 빠르게 움직이셔야 해요. 알겠죠?

 


 세 번째는 안전띠 미착용 사고 예방이에요. 차를 타고 가는 시속 60km 충돌사고는 5층 건물에서 떨어지는 충격과 같다고 해요. 차안에 있으면 60km의 속도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느껴지잖아요. 80~100km에 익숙해져 오히려 너무 느리다고 생각되는 속도이기도 하죠. 하지만 이러한 60km가 5층 건물 높이라니! 5층 건물에서 떨어지면 여러분 어떻게 되는지 아시죠?




▲ 전좌석 안전벨트 홍보 동영상(40초) 캡쳐(출처 :TS교통안전공단 http://www.ts2020.kr) 


이젠 60km 속도 ‘이 정돈 괜찮아.’하는 마음은 버리시고! 차량 탑승 시 꼭 안전벨트를 착용해주세요! 또한 전 좌석 안전벨트를 착용 해주셔야 한답니다.


아이를 안고 타시는 부모님들 계시죠? 소중한 내 아이는 에어백이 아니랍니다. 아이는 유아시트에 태워 주셔야 해요. 그리고 시외버스를 탈 때 안전벨트 착용하시는 분들 많이 안계시더라고요. 버스도 예외가 아닙니다. 여러분 안전벨트 꼭 착용해주세요~


기본적인 내용들이지만 휴가 떠나기 전 다시 한 번 읽어보시고 알아둔다면 이번 휴가 즐거운 마음으로 다녀올 수 있겠죠? 1년에 한번 떠나는 이번 휴가, 안전하고 행복한 휴가가 되길 바랄게요! 또한 운전이 일이신 화물차 운전하시는 분들도 예외는 아니랍니다. 안전운전하셔서 사랑하는 가족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조금씩만 더 유의해보면 어떨까요? 여러분 오늘도 안전운전하세요~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