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여름 잘 지내고 계신가요? 유난히 많은 비와 찌는 듯 한 폭염이 한반도에 함께한 올 여름은 우리를 많이 힘들게 하는데요. 혹시 지친 여름날을 위한 새로운 힐링 공간을 찾고 있진 않나요? 오늘 제가 준비한 힐링 공간은 진주 진양호 공원입니다!





경남 진주에 위치한 진양호는 경호강과 덕천강이 만나는 곳에 위치하여 낙동강 치수 사업의 일환으로 남강댐 건설과 더불어 형성된 인공 호수로 유역 면적 2,285㎢, 저수량 1억 3,600만 톤으로 7년 6개월의 공사 기간을 거쳐 1970년에 준공되었습니다. 그 후 1999년 10월 댐 보강 공사가 완공되어 현재는 저수량 3억 920만 톤 규모로 확대되었습니다.





진양호 근처에는 시민들을 위한 공원이 조성되어 있는데요. 진주 외각에 위치한 진양호 호수는 시내버스가 자주 다녀 진주 시민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에게도 어려움 없이 찾아 올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진양호 공원은 일반 공원보다 규모가 큰 편인데요. 그만큼 진양호 공원이 품고 있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그럼 진양호 공원의 숨은 힐링 공간들을 알아볼까요?





우선 진양호 공원 정문을 출발하면 가장 먼저 호국 영령을 기리는 충혼탑을 볼 수 있는데요. 충혼탑을 시작으로 진양호 공원의 힐링 여정이 시작 됩니다.


다음으론 진주시 전통예술회관을 만날 수 있는데요. 진주시 무형문화재의 계승 발전을 위하여 2002년 6월에 준공하여 현재 중요무형문화재 제12호인 진주검무를 비롯하여 도 무형문화재 3호인 한량무, 도 무형문화재12호 포구락무 등 중요 무형문화재를 계승 발전시키는 터전이 되고 있는 곳입니다.


특히 경남 최초의 동물원인 진양호 동물원이 공원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입장료가 저렴하여 아이들과 어른들이 함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진양호 동물원 옆에는 범퍼카 등 24종의 놀이기구가 설치되어 있는 진주랜드를 만나 볼 수 있습니다. 가족 및 단체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하네요. 그 밖에도 자동차 극장, 민속경기장, 소싸움경기장 등 볼거리가 다양하여 이미 많은 관광객들이 다녀갔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진양호 공원의 숨은 힐링 공간은 진양호 전망대가 아닐까 합니다. 3층 규모의 현대식 휴게 전망대로 확 트인 넓은 호반 너머로 웅장하게 솟은 지리산을 한 눈에 바라볼 수 있으며, 365개의 계단을 이용하면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일년계단과 연결되어 데이트코스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특히 진양호와 어우러진 환상적인 노을이 진다는 야경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답다고 합니다.





여름여행뿐만 아니라 4계절 모두 힐링 여행을 위한 숨은 보석의 장소가 진양호 공원이 아닐까 합니다. 가족과 연인, 친구와 함께한 여행이 더 소중 여행이 될 수 있도록 올 여름 ‘진양호 공원’은 어떨까요?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