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지자체와 함께 항공레저 지역별 거점 인프라 조성 착수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항공분야 서비스산업과 제작산업의 발전, 고용창출, 경제활성화에 파급효과가 크고 성장잠재력이 높은 항공레저 활성화를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나갈 계획입니다.


우선 첫 단계로 항공레저 핵심 기반인 항공레저 인프라를 지방자치단체와 공동으로 구축하고, 향후 조성된 인프라를 활용한 지자체의 항공레저사업을 지원하는 등 항공레저를 위한 협력을 강화합니다.


국토교통부는 이를 위해 오는 9월 말까지 항공레저에 관심이 높은 전국 광역자치단체로부터 항공레저 인프라 조성계획을 제출받아 10월 중에 항공레저 거점으로 육성할 지역별 후보지를 선정할 계획입니다.


선정된 지자체와는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협의체를 구성하여 단기적으로는 항공레저 인프라를 활용한 항공레저 사업 추진을 공동 지원하고, 장기적으로는 지자체의 인프라 개선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하는 등 협력을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항공레저는 항공기 제작산업 등 항공산업의 성장 및 저변 확대를 위한 견인차로서 우리나라도 최근 항공레저에 대한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등 성잠 잠재력이 높은 산업입니다.


항공레저 활성화를 통해 신규 고용창출과 항공관련 산업 성장 등 직접적인 효과 뿐만 아니라 연관 서비스 산업의 발전과 지방경제 활성화 등 간접적인 파급효과가 기대되는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항공레포츠 종목 현황 (대한민국항공회 관리기준 )

                                                                       (사)대한민국항공회 산하 7개 협회에서 종목별로 관리

 ① 소아링(Soaring)

 ② 경량항공기

 ③ 파라모터

 ④ 열기구

 

 

 

글라이더(Glider)로 비행하는 것으로 고무로프․윈치, 자동차 또는 타 항공기로 예인하여 추진동력을 얻어 비행


한국Soaring협회 (‘92년)

항공기 외에 비행할 수 있는 것으로서, 자체중량이 115Kg을 초과하고 최대이륙중량이 600Kg 이하이며, 탑승좌석이 2인 이하로 단발왕복발동기를 장착한 것


한국경항공협회 (‘89년)

엔진과 프로펠러 그리고 패러글라이더의 특성을 결합하여 하늘을 비행(패러글라이딩 보다 상승과 하강 등 방향조절이 용이하며, 시동이 꺼져도 비행이 가능한 것이 장점)


한국파라모터협회 (‘98년)

공기보다 비중이 가벼운 기체의 부력을 이용해서 하늘로 날아오르는 비행


한국열기구협회 (‘06년)

 ⑤ 스카이다이빙

 ⑥ 행글라이딩

 ⑦ 패러글라이딩

 ⑧ 모형항공기

 

 

 

 

항공기나 기구 등을 이용하여 높은 고도(보통 3~4Km)에서 낙하산을 착용하고 자유낙하 후 정해진 고도에서 낙하산을 펴고 안전하게 착지


한국스카이다이빙 협회(‘64년)

일반적으로 삼각형 형태의 날개 기체아래 사람이 끈으로 연결된 체 매달려 비행


 한국활공협회(‘67년)

낙하산과 행글라이더의 특성을 결합한 것으로 낙하산의 안전성․운반용이성, 행글라이더의 활공성․속도성을 결합한 것이 장점 (전세계 동호인 최다)


한국활공협회(‘67년)

항공기 형상을 본떠서 만든 것으로 사람이 타지 않는 비행장치(국내 항공레저 중 동호인 최다)


한국모형항공협회 (‘61년)



국토교통부는 우리 항공레저 산업의 육성을 위해 ‘누구나 쉽고 안전하게 비행 가능한 항공레저 여건 조성’을 비전으로 하는 ‘항공레저 활성화 추진계획’(‘12.12)을 마련하여 추진 중에 있습니다.


항공레저 산업의 제도적 기반 마련, 인프라 확충 등을 내용으로 하는 이 계획의 차질없는 추진을 통해 2018년부터는 국민들이 전국 어디에서나 쉽고 편리하게 항공레저를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특히, 지자체와의 항공레저분야 협력은 지방의 관광수요 증가와 신규 일자리 창출을 통해 항공레저산업의 육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동시에 달성하는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난 7월 5일 개최한 항공레저 활성화 정책설명회 이후 항공레저에 대한 지자체의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있습니다.

향후 지자체 등 관련기관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항공레저 활성화를 차질없이 진행할 계획입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