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niversity of Washington husky card, 학생증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UW(유덥) 학생들의 특권 중 하나인 U-Pass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UW은 시애틀에 위치한 주립대학으로 University of Washington의 준말입니다. 대부분의 미국 학생들은 UW 혹은 유덥이라고 줄여 부르기 때문에 편하게 유덥이라고 하겠습니다.

 

대학에 오면 생각보다 돈 쓸 일이 많아요. 등록금, 식비 등에 조모임할 때 공간 대여비며 교통비까지.. 학생이라 버는 돈은 없는 데 쓸 곳은 무지 많죠.


이런 고민을 덜어주기 위하여 유덥에서는 U-Pass 시스템과 학생증을 연동하였는데요. 부끄럽지만 위에 보이는 학생증이 바로 제 학생증이랍니다. 유덥에서는 U-PASS와 학생증을 연동시켜 놓았기 때문에 학교에서만 학생증이 필요하다는 생각은 이제 가라~! 학교 밖에서 더욱 필요하답니다!

 

 

제가 계속 U-PASS라고 해서 U-PASS가 뭔지 궁금하실 텐데요. U-PASS는 쉽게 말해 학생들을 위한 교통카드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무조건 학생이라고 해서 U-PASS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요, 다음학기 수강신청을 한 경우에만 U-PASS가 활성화된다는 점, 알아두세요~!

 

 

▲ 출처 : http://bit.ly/sSKQst

 

 

위의 사진을 보시면 학기 시작 전 제 때 수강신청을 한 경우 U-PASS가 활성화되는 시기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필수 학점만큼 수강신청을 하지 못한 경우나 다음 학기에 계속해서 U-PASS 혜택을 누리고 싶은 경우 U-PASS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마지막 날도 함께 명시가 되어 있어요. 따라서 위의 사진을 참고한다면, U-PASS를 찍었는데도 대중교통을 이용 못하는 경우를 방지할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U-PASS로 어떤 혜택을 누릴 수 있을까요?

 


 

▲ kING COUNTY METRO BUS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공공버스! 당연히 U-PASS로 이용할 수 있어요. 

학생인 경우 버스를 가장 많이 타는데요. 한 번 타는데 보통 $2.00, 2구간 이상을 이용할 땐 $2.50인 걸 생각하면 엄청난 돈이 절약되는 셈이죠? 다운타운을 한 번 간다고 생각하면 왕복 사천원정도 절약하는 셈입니다.

 

그런데 많은 학생들이 버스 요금만 U-PASS로 가능한 줄 알고 있어요. 그래서 실상 U-PASS가 제공하는 많은 혜택의 반의 반도 누리지 못하고 있답니다. 그렇다면 U-PASS를 가지고 또 무슨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을까요?

 

 

 


 ▲ SEATTLE CENTRAL LINK LIGHT TRAIL

 


지난번 기사에서 알려드린 CENTRAL LINK LIGHT TRAIL 역시도 U-PASS로 이용 가능하고요,

이 밖에도 수상 택시, NIGHT RIDE, SEATTLE STREETCAR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U-PASS를 가지고 있으면 주차시 할인도 되고, 렌트카의 일종인 ZIP-CAR를 빌릴 때에도 할인을 해준답니다.

 

 한국에서는 '학생' 요금이 존재하긴 하지만 초,중,고등학생에게만 해당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대학생이 되면 더 이상 학생 요금이 아닌 성인요금을 내야해서 조금 서운하기도 했는데요. 시애틀에서는 이런 제도를 마련해서 많이 애용하고 있답니다. 틈틈이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부모님께 받는 용돈 외에는 일정한 수입이 없는 학생에게는 참 좋은 제도인 것 같아요. 한국에도 이런 제도가 생기면 하는 바람을 담아 여러분께 소개해드렸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