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런닝맨 방송장면입니다. 종이배를 타고 수영장을 건너는 장면이었는데, 그 수영장의 사방은 한옥으로 둘러싸인 독특한 구조였습니다. 얼핏 봐도 규모가 큰 이 한옥은 한국무형문화재 전통한옥보건팀이 지은 국내 유일의 전통한옥 휴양지라고 합니다. 

이런 대규모 한옥 펜션이 있다는 사실에 감탄했었는데요. 방송 이후 이 곳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는 사실은 그만큼 사람들이 한옥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는 뜻일 것입니다.


힐링 열풍과 더불어 사극, 민속촌에서만 보던 한옥을 펜션, 게스트하우스, 카페나 미술관으로 개조된 것을 흔히 볼 수 있게 됐습니다. 



한옥의 장점


한옥의 주재료는 나무와 흙입니다. 이 두 가지는 습도 조절 능력이 뛰어납니다. 집안에서 식물을 기르거나 베란다 텃밭을 가꿔본 분이라면 자연 가습기의 효과를 경험하셨을 텐데요. 가습 효과뿐 아니라 집안이 습할 때도 자연적으로 습도 조절이 가능해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한옥에서는 방 바깥에서부터 신발을 벗고 들어가는데요. 이렇게 생활함으로써 집 안을 깨끗이 유지할 수 있고 먼지와 세균 등의 번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한옥이 가진 장점은 신체적인 도움에서만 그치지 않습니다. 힐링에 좋다는 건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뜻입니다. 




많은 분들이 직사광선보다는 은은한 자연 빛을 좋아할 것입니다. 물론 유리창이 하나의 막을 형성하기 때문에 일반 건물도 직사광선을 피할 수 있습니다만 한옥은 간접적인 형태로 자연광을 최대한 끌어들입니다. 창호는 안과 밖을 차단하면서 햇빛을 투과시켜 자연광을 실내에 들입니다. 또 집 앞 마당에 들어온 햇살은 바닥에 반사되어 집 안으로 빛을 투과시킬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간접적인 자연광을 끌어들여 차분하고 안정적인 분위기를 만들 수 있도록 집을 짓는다고 하는데 한옥에서는 이미 몇 백 년 전에 그러한 것들이 다 갖춰져 있었답니다. 



 


요즘은 불쾌지수가 높은 더운 날씨죠? 한옥은 안쪽엔 마당을 만들어 두고, 뒤쪽엔 나무를 심어 앞 뒤의 기압 차가 발생하게 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여름에도 늘 시원한 바람이 불어왔고 높은 대청마루의 천장 덕에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한옥은 각이 진 것보다는 둥그스름하게, 직접 조명보다 간접인 조명을 주고 화려한 것보다는 자연의 무난함을 사용하여 사람들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한옥이 보급되지 못하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일단 한옥 한 채를 지으려면 일반 주택을 짓는 것보다 시간이 훨씬 많이 듭니다. 공사 기간이 길어지면 그 만큼 제작비용도 많아집니다. 설비 비용이 일반 집에 비해 무려 2~3배 가량 많기 때문에 한옥이 보급되기 어려운 점이 있었습니다.


또 한번 신발을 벗고 들어가면 모든 공간을 오갈 수 있는 집들과 다르게 화장실을 가거나, 주방을 갈 때도 신발을 신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하다는 인식도 강한 편입니다. 


이 외에도 한옥은 춥고, 나무 관리도 어렵기 때문에 방문하는 것은 좋지만 살기엔 불편한 곳이라고 생각되었던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제는 위와 같은 이유로 이유로 한옥을 꺼리는 일이 사라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장점은 살리고, 단점을 보완해 줄 은평시범한옥



 


서울 은평구 한옥마을에 지어진 은평시범한옥은 건축비가 전통 한옥보다 40%가 저렴합니다. '싼 게 비지떡'이라고 저렴하니 한옥이 기능이 떨어지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는데요. 2009년부터 연구를 거듭한 끝에 신기술을 접목하여 제작비를 줄이고 한옥의 단점들을 없앨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은평시범한옥은 다른 전통 한옥에 비해 재료는 40%가 적게 들고, 공사는 30%나 빨리 끝나 건축비가 저렴해 졌습니다. 거기다 초경량 신소재 기와 등을 사용하기 때문에 40%나 절약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나무가 뒤틀리거나 갈라져서 관리가 어려웠던 점을 대형 집성목을 사용하여 방지하고 에너지 효율 성능도 친환경인증 기준의 70%를 확보해 추위 대비와 관리에 용이하게 되었습니다. 



 



지난주에 공개 된 시범한옥은 한옥체험관 및 홍보관으로 활용되며 일반인에게도 공개될 예정인데요. 아직 공개되지 않아 볼 수 없는 아쉬운 마음은 위의 그림을 보며 살짝 이나마 달래봅시다. 왠지 책을 가까이 하게 되고, 마음이 평안~~해 지면서 잠도 잘 올 것 같지 않나요


선조들의 지혜와 생활양식을 그대로 보존하는 것은 꼭 필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그 지혜를 그대로 간직만하며 생활에서 점점 멀어지는 것이 아니라 현재 생활에 맞춰 좀 더 발전시키며 많은 사람들이 문화를 이어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번 은평시범한옥을 통해 한옥은 비싸고 불편하다는 인식을 없애고 더 많은 사람들이 한옥에서의 삶을 즐길 수 있길 바랍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한옥을 욕하는 한옥이네요
    한옥 이 이땅에서 수천년동아 견디어올수 있엇던 이유는 자연을 이해 했기 때문입니다.
    나무 하나를 사용해도 결코 그냥 사용 할수 없는 것이 한옥인데 저렇게 지어놓고 새로운 연구를 통해서 지은 한옥이라 한다면 개가 웃을 일입니다. 장담하는데 내년 여름이 지나면 지은 비용만큼 들어가야 관리가될 것입니다. 좀 제대로 하싶시요 모르면 물어 보고 말입니다.
    어이가 없을 뿐입니다. 거것 지은 비용이면 한옥 짖고도 남습니다.
    홈페지 올려놨으니 보기시고 필요하시면 연락주싶시요

    2013.12.02 16:30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