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조사에 의하면, 최초 주택구입에 소요되는 기간이 최근 2년간 8.5년 → 8년으로 약 0.5년이 줄어들었고, 내집 마련을 꼭 하겠다는 의견은 83.7% → 72.8%으로 약 10.9%의 비율이 줄어들었습니다. 내 집 마련을 꼭 하겠다는 비율은 줄어들었지만, 그래도 그 비율은 여전히 높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여전히 내 집 마련을 위한 꿈은 멀기만 한데요.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듯이 많이 알면 알수록 내 집 마련의 꿈은 조금 앞당겨 질 수 있습니다. 그 방법으로 국토교통부의 아파트 실거래 정보 앱이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 정보 앱>

 


 


국토교통부에서는 국민들이 원하는 아파트실거래가(매매, 전·월세)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을 이용한 정보제공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검색 및 관심단지 등록을 통해 원하는 지역(읍/면/동)의 아파트 단지별 실거래가(매매, 전·월세) 정보를 손쉽게 찾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아파트 실거래 정보 앱의 주요기능에는 


1. 지역검색을 통해 원하는 지역(읍/면/동)의 아파트 단지별 실거래가 정보를 확인 하실 수 있고,



 




 2. 금액별/면적별 검색 기능으로 금액 구간/면적 구간에 해당되는 단지를 시·군·구 단위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관심단지 기능은 평소에 관심 있는 단지를 등록해 놓고 정보를 받아보는 기능인데요, 하지만 아직 미흡한 점이 많아 국민들이 원하는 아파트실거래가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빨리 개선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FAQ에 "공개되는 아파트 실거래가는 믿을만한 자료인가?", "전용면적 및 분양평형의 표시 기준은?", "전월세 거래정보시스템 운영에 활용하는 확정일자 제도가 무엇인지?" 등 평소 국민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을 해소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소개 할 앱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LH 분양정보 앱입니다.

 

 

<LH 분양정보 앱>




우리나라의 토지와 주택을 담당하고 있는 공기업인 LH는 국민들에게 빠르고 정확하게 LH에서 공급하는 분양주택, 단지 내 상가, 토지의 분양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자 스마트폰 분양정보 앱을 개발하여 출시하였습니다. 

 


  

        

 

LH 분양정보 앱의 주요 기능으로는


1. 분양 · 임대주택공고 

LH에서 분양하는 분양주택 및 공공임대 주택의 분양정보를 제공합니다.

분양정보에는 단지정보, 분양평형, 청약일정, 주변정보, 기타정보와 입주자모집 공고문, 위치보기 등 기능이 있으며 임대정보에는 분양정보와 모집평형, 모집일정을 제외한 나머지 기능은 분양정보와 동일합니다.

 

2. 상가분양 · 임대공고

공급정보, 기타정보, 단지배치도, 전용면적, 임대조건, 입점자 모집 공고문 등 LH에서 분양하는 단지 내 상가 분양정보를 제공합니다.

 

3. 토지공고는 현재 입찰 또는 추첨 중인 토지목록을 제공하는 신규공급토지 정보와 현재 배로 계약이 가능한 토지목록을 제공하는 수의계약토지, 매각공고에 대한 진행상황을 보여줍니다.

 

4. 인기물건 기능에는 사람들이 많이 조회한 분양주택, 임대주택, 상가, 토지에 대한 정보를 가르쳐 줍니다.

 

여기서! LH분양정보 앱을 보면서 제일 눈에 들어오는 기능이 있었는데요, 바로 따뜻한 집 기능입니다. 

 


 


   

따뜻한 집 기능에서 사랑 나눔은 LH에서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서 모바일 서비스에 '광고배너'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는 기능입니다. 공공기관 최초 사회공헌형 앱 기능으로 광고배너 수익금으로 사회복지단체에 기부하여 어려운 이웃을 돕는데 사용한다고 하니 주택, 상가, 토지에 대한 정보도 알 수 있고, 어려운 이웃을 돕는 좋은 일도 하고 1석2조인 앱이 아닐까요.^-^

 


꿈은 이루어진다는 말이 있죠? 내 집 마련의 꿈! 위의 국토교통부와 LH의 앱을 꾸준히 이용하시다 보면 그 꿈에 조금 더 가까워 질 수 있을 것입니다.:D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