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 처:http://www.iconarchive.com



▶당신은 난폭운전자? 착한운전자?


주위 사람들 중에 조용하고 침착하던 성격이 운전대만 잡으면  한순간에 난폭하게 돌변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자동차가 사람을 바꾸는 이유는 개인공간이라는 울타리가 있어서 온라인처럼 익명성을 보장받기 때문입니다. 억누르고 있던 자신의 감정을 타인의 시선에 개의치 않고 곧바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운전 중 분노를 유발하는 요인은 끼어들기와 급정거, 경적, 욕설, 도로정체 순으로 이어지는데요. 조금만 천천히, 양보운전을 하는 습관을 갖는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사고 유발 운전자의 70%가 분노를 느낄 때 사고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그런 감정이 들 때는 일단 자리를 피하고, 물을 마시거나 잔잔한 음악을 듣는 등 분노한 마음을 가라 앉히는 것이 시급합니다. 금연과 다이어트도 옆에서 누군가 함께 하면 의지가 되는 것처럼 이런 습관도 무언가가 의지가 된다면 더 빨리 목표를 이룰 수 있겠죠?



▶착한운전마일리지제도 신청해요!




▲ 착한운전 마일리지제도 홍보 동영상



그럼 우리들의 착한운전습관을 만들어 줄 제도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동영상 잘 보시고 오셨죠! 착한운전 마일리지제도는 경찰청에서 진행하는 제도로 자발적으로 신청을 하면 그만큼 혜택이 돌아오는 제도입니다. 손해 보는 것 하나 없이 사고예방과 특혜점수를 동시에 가지는 일석이조의 제도인거죠. 


착한운전마일리지제도는 8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고, 운전면허를 보유한 자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국토교통부는 2017년까지 ‘교통사고 사상자 줄이기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교통사고 사망자를 30% 줄인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이 착한운전마일리지 제도는 일본 홋카이도의 세이프티 랠리 캠페인에서 착안하여 참가자 92%가 성공한 좋은 제도로 우리나라도 착한운전마일리지제도를 도입해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실천하는 교통문화 정착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대상

 운전면허를 보유한 운전자

 서약접수

 2013년 8월 1일부터 전국 경찰서, 지구대, 파출소

 실천기간

 서약서를 접수한 날로부터 1년

 실천내용

 서약기간 중의 행위로 운전면허 취소, 정지처분, 통고처분, 과태료처분을 받지 않을 것

 인피 교통사로를 유발하지 않을 것

 혜택

 착한운전 마일리지 10점씩 적립, 

 운전면허 정지처분을 받게 될 경우 누적된 마일리지만큼 경감



마일리지 적립은 서약을 한 그 날부터 1년 동안 위에 실천내용을 따르는 것입니다.


적립된 마일리지는 면허 정지 처분을 받았을 때 사용이 가능합니다. 운전자의 벌점이 40점 이상일때 정지처분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서약서를 작성한 운전자에게는 벌점 10점의 혜택이 주어져 벌점 50점이 되었을 때 정지처분을 받게 됩니다. 

또한 50일 면허 정지를 40일로 줄여줍니다. 그리고 마일리지 적립은 정지처분을 받기 전까지는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1년에 10점, 2년에 20점 자신과의 약속을 지켜가는 것에 의미가 크게 있습니다. 




 ▲ 착한운전마일리지제도 Q&A(출처: 경찰청)



인터넷으로는 접수가 불가능하고 가까운 경찰서를 찾아가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면허번호를 적으면 간단히 접수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마일리지 사용은 면허취소상태에서 사용할 수 없고, 면허정지 처분을 받았을 때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착한운전마일리지 제도를 알았으니 음주운전, 신호위반, 속도위반등 기본적인 약속을 지키는 운전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