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센트럴 파크와 함께 뉴욕 시민들에게 사랑 받는 '하이라인 파크(High Line Park)'를 소개합니다.

하이라인 파크는 미국 맨해튼의 서쪽에 위치한 거리 1.6km, 높이 9m 인 거리에 조성된 고가 공원입니다.

뉴욕의 도시재생의 대표적인 예 중에 하나 입니다.

 




1934년 이곳에는 20km의 고가철도가 있었습니다. 

그 당시 맨해튼은 공장 지역이였고 뉴욕 주위를 순환하며 화물 수송을 담당하였습니다. 하지만 미국에 자동차가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자리를 잡음으로 철도는 위기를 맞습니다. 서서히 운행이 중단되고 결국 1980년 이후로는 폐 철로가 되었습니다.





녹물이 삭아 들어가는 흉물이 되 버린 철로를 보존할지 아니면 재개발 할 지를 두고 대립하게 되었습니다. 뉴욕 시는 재개발 추진을 위해 철거하자는 입장이었고 시민들은 맨해튼의 상징이라며 보존하자고 맞섰습니다.

  




1999년 ‘프렌즈 오프 더 하이라인 (Friends of the High Line)’이라는 시민단체가 조성되었고, 철거계획을 무산시켰습니다. 또한, 이곳을 공공 공원으로 사용하기로 합니다.


이 단체는 10년 동안 하이라인 파크를 뉴요커들의 공원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하고 2004년 뉴욕시의 후원으로 공원 조성이 시작되었습니다. 설계공모전에서 '제임스 코너 필드 오퍼레이션'이 당선되었고 하이라인 프로젝트의 담당자는 제임스 코너 필드 오퍼레이션의 수석 건축가 '황나현'씨 입니다.




 

폐 철도 노선에 산책로를 조성하고, 낡은 창고나 건물들을 활용해 갤러리를 만들어 과거 뉴욕의 모습도 느낄 수 있는 공원이 되었습니다. 현재는 Gansevoort Street에서 30th Street까지 볼 수 있으며 확장공사가 끝나면 34th Street까지 볼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철로 주변의 부동산 개발에 탄력을 주었고 공원에서 일어나는 범죄율 역시 줄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뉴요커들이 도심 속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게 되었고 이곳을 찾는 관광객도 많아졌습니다.


시민들의 관심이 있었기에 버려진 철로를 이렇게 훌륭한 쉼터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도시재생' 바로 시민의 관심에서 시작합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리키

    잘 읽었습니다.

    2015.08.27 15:32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