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동부지역의 관문 역할을 하는 동서울터미널



이 곳은 강남고속버스터미널과 함께 서울을 대표하는 터미널인 동서울터미널입니다. 집에서 도보로 15분 거리에 있어 타 지역을 갈때 불편함 없이 고속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얼마 전 ‘고속버스 환승제도’에 관한 기사와 관련 동영상을 접했습니다. ‘환승’하면 지하철과 시내버스만 생각했었기에 이 제도에 대해 궁금증이 생겼고 직접 체험해보았습니다. 수도권과 지방도시 곳곳을 한 번에 연결해주는 고속버스 환승제도, 여러분들도 궁금하시죠? 지금부터 저와 함께 알아보도록 할까요?



■ 고속버스 환승제도는 왜 시작되었을까?


우리나라는 1970년 경부고속도로 개통 이후 도로 위주로 교통정책을 진행되어 왔습니다. 그래서 서울, 부산을 비롯한 대도시와 이들의 인접지역으로 많은 고속도로 노선이 지나게 되고 고속도로의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외곽에 제법 규모 있는 터미널도 신설했는대요. 동서울터미널 역시 중부고속도로 활성화를 목적으로 1987년에 만들어진 것이랍니다. 


중부고속도로를 경유하는 노선이 많아지며 동서울터미널은 서울 동부를 대표하는 터미널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결국 우리나라의 고속버스 노선이 ‘대도시’ 위주로 구축되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당장 동서울터미널과 인접해있는 경기도 구리와 하남, 남양주시 등 이른바 ‘중소도시’ 에서는 지방으로 가는 버스 편이 마땅치 않아 주민들이 장시간 기다려 버스를 타거나 일부러 동서울터미널까지 와서 타야하는 불편함을 겪게 된 것이죠. 


이러한 중소도시 주민들의 버스이용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국토부에서는 2009년 11월 2일부터 고속도로 거점 휴게소에 고속버스 환승 정류소를 설치하여  ‘고속버스 환승 서비스’를 시범 운행하게 되었고 4개월 뒤인 2010년 3월 2일부로 전면 확대 시행하게 된 것입니다.



■ 이용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고속버스 환승제도를 이용하시려면 출발지 터미널에서 환승정류소가 설치된 휴게소까지의 승차권을 먼저 구입한 후 환승정류소에서 최종목적지 승차권을 구입하면 됩니다. 인터넷과 ARS로도 승차권 예매을 예매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http://www.kobus.co.kr 또는 http://www.easyticket.co.kr 

ARS: 1588-6900




■ 환승정류소가 설치된 휴게소는 어디인가요?


2013년 8월 현재 총 4군데의 휴게소에서 고속버스 환승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호남선-정안휴게소]

주중·주말 운영시간 : 08:00 ∼ 22:00 , 설·추석 연휴기간 이용 불가


정안휴게소는 천안-논산 간 고속도로 상에 설치된 휴게소로 충남 공주시에 위치해 있습니다. 2009년 11월 시범운영 기간부터 환승이 이뤄지고 있으며 이곳에서는 수도권과 호남 각 지역을 오가는 고속버스 이용이 가능하며 이용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강남, 동서울, 상봉동), 

고양, 수원, 의정부, 성남, 

용인, 안성, 안산, 시흥, 천안 

정안

휴게소 

(환승)

강진, 광양, 광주, 군산, 김제, 남원, 녹동, 담양, 목포, 보성, 순천, 여수, 논산, 연무대, 영광, 영산포, 익산, 완도, 전주, 정읍, 진도, 해남




▲ 환승서비스가 시행되는 정안휴게소 / 정안휴게소 환승정류소에 정차중인 고속버스들



[영동선-횡성휴게소]

주중·주말 운영시간 : 08:00 ∼ 22:00 , 설·추석 연휴기간 이용 불가


‘한우’하면 떠오르는 고장인 횡성! 횡성은 영동고속도로가 지나는 곳으로 고속도로에 설치된 횡성휴게소에서 환승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곳 역시 정안휴게소와 마찬가지로 시범 운영 기간부터 환승이 이뤄지고 있는데요. 수도권과 대전, 강릉, 속초 등을 오가는 고속버스 이용이 가능하답니다. 이용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강남, 동서울, 상봉동), 

고양, 수원, 의정부, 성남, 

용인, 안성, 안산, 시흥, 천안 

횡성

휴게소 

(환승)

서울(강남, 동서울), 고양, 인천, 대전




[경부선-선산휴게소]

주중·주말 운영시간 : 08:00 ∼ 22:00 , 설·추석 연휴기간 이용 불가


중부내륙고속도로는 양평에서 마산을 연결하는 한반도의 종단 노선으로 예로부터 수도권에서 영남지방으로 이동할 때 최단경로로 쓰였던 문경새재 구간을 지납니다. 이 때문에 수도권과 경상도를 오가는 고속버스 노선 역시 기존 경부고속도로 경유에서 소요시간과 거리단축 효과가 큰 중부내륙고속도로를 경유하는 노선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2010년 3월 2일부터 이 고속도로 상에 설치된 구미 선산 휴게소에서도 고속버스 환승제도를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인데요. 이용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강남, 동서울, 상봉동), 인천, 

성남, 의정부, 용인, 천안, 청주     

선산

휴게소 

(환승)

대구(동대구, 서대구), 부산, 서부산, 

마산, 창원, 김해, 울산, 경주, 포항, 영천







[중부선-인삼랜드 휴게소]

주중·주말 운영시간 : 08:00 ∼ 22:00 , 설·추석 연휴기간 이용 불가


동양의 나폴리라는 별명을 가진 아름다운 항구도시 통영은 얼마 전 신설된 대전-통영 간 고속도로로 중부지방에서 접근성이 좋아졌습니다. 교통체증만 없으면 통영에서 대전까지 2시간이면 충분하고 중부고속도로와 바로 연결돼 수도권도 한결 가까워졌습니다. 

 

고속버스로도 편리하게 통영 여행을 떠날 수 있는대요. 2011년 10월 31일부터 대전-통영 간 고속도로에 설치된 인삼랜드 휴게소에 환승정류소가 설치되었기 때문입니다. 



서울(강남, 동서울, 서울남부),

인천, 수원, 성남, 대전  

인삼랜드

휴게소 

(환승)

 진주, 통영, 거제(고현)




■ 친절한 서비스와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환승정류소!

  


 

▲ 선산휴게소 환승정류소



버스에서 내리면 위와 같이 환승정류소 건물이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오게 됩니다. 제가 찾아간 선산휴게소 고속버스 환승정류소의 건물 외부에는 이용객의 편의를 위해 환승정류소 4군데의 위치가 표시된 지도와 함께 각 노선별 상세한 시각표를 붙여두었답니다. 


환승정류소 내부로 들어가면 오른편의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직원 한분이 업무를 보고 계시는데요. 모르는 것이 있을 때나 가고자하는 최종목적지의 승차권을 발권할 때 직원 분께 말씀하시면 친절하게 안내를 해드립니다.




 ▲ 정류소에서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버스도착정보  / 정류소에서 알려주는 목적지별 관광지



정류소를 둘러보다 신기한 걸 발견했는데요. 위 사진에 보이는 실시간 버스 도착정보 시스템입니다. 여기에는 행선지별 휴게소 도착 예정시각과 함께 현재 운행되고 있는 고속버스의 등급과 잔여좌석이 같이 표시되어 있는데 이 자료를 바탕으로 승차권의 발권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버스여행객들에게 도움이 되는 지역별 축제, 관광정보나 행선지별 유명 여행지를 알려주는 ‘세심한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답니다. 




■ 환승정류소에서 버스 갈아타기! 어렵지 않아요~


‘휴게소에서 환승하기’ 저도 이번에 처음 접해보는 제도여서 버스를 타러 집을 나설 때만 하더라도 혹시 ‘미아’가 되는 건 아닐까? 라는 막연한 걱정을 했었던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기우에 불과했습니다. 




 ▲ 정안휴게소 환승 정류소 / 환승 대기중인 승객들



위 왼편 사진에 스피커 보이시나요? 저 스피커가 설치된 환승정류소 4곳에서는 쉴 새 없이 ‘안내방송’이 흘러나옵니다. 


“OO터미널에서 O시에 출발하여 우리휴게소에 도착한 OO행 버스가 잠시 후 출발할 예정이오니 아직 승차하지 못한 승객께서는 속히 승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출발 직전 두, 세 번 정도 반복되어 나오기 때문에 버스를 놓칠 염려는 거의 없답니다. 여기서 잠깐! 오른편 사진을 눈 크게 뜨고 한번보세요. 초록색 조끼를 입은 분이 보이시죠?

 



▲ 승객탑승 확인을 하는 환승도우미  / 실시간으로 탑승인원을 확인할 때 쓰이는 칠판 



저 초록색 조끼를 입고 계신 분은 환승대기소에서 근무하시는 ‘환승도우미’ 분들이랍니다. 사진속의 분들은 정안휴게소에서 일하시는 분들인데요. 


저희 아버지보다도 연세가 많으신 분들이 대부분이었고 그중에는 여든을 바라보고 계시는 분도 있었습니다. 이분들은 환승정류소 내에 근무 중인 직원과 실시간으로 무전을 주고받으면서 시간대별·행선지별 탑승인원을 확인하는 업무를 하고 계시는데, 얼마나 꼼꼼하게 업무를 보시던지 이분들이 있는 한 ‘버스 잘못 탈일은 없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을 정도였습니다. 



■ 교통편의 증진에 기여하는 고속버스 환승제도


올해로 시행 4년째를 맞이해가고 있는 ‘휴게소 고속버스 환승제도’는 고속버스 이용이 어려운 중소도시 대중교통망 확충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2011년 10월, 인삼랜드 휴게소 환승정류소 운영의 시작으로 고속버스 환승노선이 90여 편으로 늘어났고 환승으로 인해 총 400 여개의 노선이 운행되는 효과가 발생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앞으로도 꾸준한 모니터링을 통해 이용객의 불편사항을 개선하고 ‘고객의 입장’을 충분히 생각하며 단점을 보완해 버스 이용의 편의성을 높일 것이라고 합니다. 소요시간과 비용의 절약이 가능한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는 ‘고속버스 환승제도’! 국민여러분도 많이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